여권, 『등돌린 民心 되돌리자』 골머리

  • 입력 1999년 6월 6일 19시 46분


‘고급옷 로비 의혹 사건’과 ‘6·3’ 재선거 참패 이후 여권은 돌아선 민심을 추스르고 돌파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이같은 분위기속에서 여권 안팎에서 국정운영시스템의 재점검, 당풍쇄신 차원의 ‘전당대회 조기개최론’, 남북회담 활용론 등 갖가지 민심수습안이 백출(百出)하고 있다.

○ …우선 국정운영시스템의 난맥상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자성론이 점차 세를 얻어간다. 이번 ‘옷사건’을 거치면서 청와대와 국민회의 사이에 고위급 협의채널이 가동되지 않아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데다 당정간 불협화음도 터져나와 국민 불신을 가중시켰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권은 청와대의 비서실장과 정무수석비서관, 국민회의의 총재권한대행과 당3역 등이 참석하는 비공식 협의기구의 가동방안도 검토 중이다.

국민회의 고위당직자는 6일 “‘옷사건’과 관련해 당정간 정보를 교환하고 그에 대처하는 채널이 없었다”면서 “여권이 안이하게 대처한다는 비난을 받은 것도 바로 이런 채널의 부재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비공식 협의기구에 자민련측 인사의 참여여부에 대해서는 “자민련측이 원하면 어쩔 수 없지 않으냐”는 의견과 “그러면 깊은 얘기를 못한다”는 의견이 맞서 있는 상태다.

○ …국민회의 내에서 ‘조기전당대회론’이 부상하는 것도 민심수습을 위해 당풍쇄신이 필요하다는 판단과 무관치 않다.

한 핵심당직자는 “‘6·3’ 재선거 승리로 기세가 오른 야당이 공동여당의 정치개혁안에 더 강력하게 반대할 것이 분명하다”며 “어차피 시간이 걸릴 사안이라면 전당대회를 통해 당의 이미지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는 게 당내의 공감대”라고 전했다.

이 당직자는 또 “여권이 마련중인 중선거구제가 채택돼 지구당이 폐지될 경우 지구당 개편대회 후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도식도 별 의미가 없다”면서 “7월중에 전당대회를 여는 데 무리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민회의측은 ‘8월말 정치개혁 완료’라는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지시를 감안해 드러내놓고 조기전당대회론을 공론화하기 보다는 우선 ‘물밑조율’작업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 …이와 함께 여권은 최근 진전되는 ‘남북한 이산가족 재회 합의’ 등 남북문제에서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을까 기대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국민회의의 한 핵심당직자는 “지금은 ‘옷사건’으로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만 그것이 항구적인 것은 아닐 것”이라며 “앞으로 남북 이산가족들이 만나고 남북정상회담 등의 분위기가 형성되면 여론도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남북 이산가족 문제도 정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여기저기에서 흘러나오는 바람에 충격적인 뉴스가 되기는 힘들게 됐다”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양기대·윤승모기자〉k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