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열이도~ 오고, 종범이도~ 오고”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김응용 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 팔순잔치에 야구스타 대거 참석
“예전 선수들 엄하게 대했지만 시간 흐를수독 감독님 진심 알게돼”

10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김응용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의 팔순 잔치에 김 회장의 해태, 삼성 감독 시절 제자 및 후배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승엽은 제자들을 대표해 김 회장에게 금 1냥짜리 행운의 열쇠를 전달했다. 원대연 기자 yean72@donga.com
‘(선)동열이도∼ 오고, (이)종범이도∼ 오고.’

10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 한국 프로야구를 호령했던 전설적인 스타 1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시리즈 최다인 10회 우승에 빛나는 김응용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장의 팔순 잔치를 빛내기 위해서였다. 음력 1940년 3월 1일생인 김 회장은 내년에 팔순을 맞지만 더 많은 사람이 참석할 수 있도록 생일상을 약간 당겼다.

이날 행사는 김 회장의 해태와 삼성 감독 시절 제자들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국보 투수’ 선동열 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과 ‘바람의 아들’ 이종범 전 LG 2군 총괄이 김 회장의 대표적인 제자이다. ‘국민 타자’ 이승엽 KBO 홍보대사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 외에도 이순철(전 LG), 김성한(전 KIA). 김인식, 유승안 한대화(이상 전 한화), 강병철, 박영길, 양승호(전 롯데) 등 전직 사령탑들과 LG 류중일, KT 이강철 등 2명의 현역 감독 등 10명 넘는 전현직 감독이 참석했다. 김태룡 두산 단장, 조계현 KIA 단장, 양준혁 마해영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야구광으로 알려진 문재인 대통령도 축전을 보냈다. 김 회장은 해태(1983∼2000년)와 삼성(2001∼2004년), 한화(2013∼2014년) 등 3개팀에서 지휘봉을 잡았다. 삼성 야구단 사장에 취임하며 야구인 최초로 대표이사 자리에도 올랐다. 2016년 말부터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장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간단하게 식사나 하자”고 제안했으나 제자들은 “스승을 잘 모시는 전통을 세워야 한다”며 성대한 팔순 잔치를 준비했다. 제자들은 근사한 선물도 마련하려 했으나 김 회장이 한사코 손사래를 치는 바람에 금 1냥짜리 행운의 열쇠로 대신했다.

김 회장은 “미안하고 민망하고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젊을 때 하도 제자들을 괴롭혀서 오늘은 얻어맞을 각오를 하고 왔다(웃음). 그런데도 제자들이 뜻을 모아 이런 자리를 열어줘서 너무 고맙다. 남은 인생도 제자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살겠다”고 말했다.

행사 추진위원장을 맡은 이순철 전 감독은 “감독님은 선수들을 엄하게 대하셨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감독님의 진심을 알게 됐다. 티는 안 내도 후배들을 살뜰히 챙기신다”고 말했다. 선 전 감독 역시 “감독님과 한 달에 한두 번 식사를 한다. 지금도 우리보다 잘 드신다. 늘 건강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김응용#야구소프트볼협회#야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