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Hot 피플]위기의 잉락 태국 총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빠를 죽여야 사는 ‘탁신 아바타’

“오빠의 아바타에서 벗어나지 못한 미녀 정치인.”

2011년 8월 집권 이후 최대 위기를 맞은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47)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2006년 군부 쿠데타로 실각해 해외 도피 중인 탁신 친나왓 전 총리의 여동생인 그는 태국 최초의 여성 총리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잉락 총리는 “오빠의 사면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취임 일성과 달리 지난해 11월 야권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탁신 사면법을 밀어붙여 태국을 정치적 혼란 속으로 몰아넣었다.

잉락 총리는 1967년 태국 북부 치앙마이에서 의류 사업을 하던 지역 유지 친나왓 가문의 아홉 자녀 중 막내딸로 태어났다. 가족의 든든한 보호 아래 ‘온실 속 화초’로 자랐다. 치앙마이대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뒤 1991년 미국 켄터키주립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둘째 오빠인 탁신 전 총리는 당시 통신업으로 막대한 부를 쌓아 태국 굴지의 재벌로 부상한 상태였다.

잉락은 귀국 직후 오빠가 설립한 ‘친’ 그룹의 계열사인 친나왓 디렉토리에 입사하면서 기업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어 그룹의 고위직을 거치며 경영 수업을 받았다. 그는 2006년 탁신이 쿠데타로 실각하자 그룹 내 부동산 개발 업체인 SC애셋으로 옮겨 정계 입문 전까지 최고경영자(CEO)로 활동했다.

잉락이 정치 전면에 등장한 것은 탁신 측근들이 만든 프아타이당이 그를 총리 후보로 추대한 2011년 5월부터. 빼어난 미모와 세련된 매너, 오빠의 후광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면서 잉락은 같은 해 7월 초 총선에서 승리했다.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총리라는 상징성과 더불어 정식 결혼을 하지 않은 채 한 사업가와의 사이에서 아들을 둔 독특한 개인사가 맞물리면서 잉락은 단숨에 태국 정계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그에게 오빠인 탁신의 존재는 ‘양날의 칼’이었다. 탁신은 잉락의 총선 승리 직후 “그는 나의 후계자가 아니라 복제인간”이라며 통치에 개입할 뜻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하지만 잉락은 ‘오빠의 대리인’에 불과하다는 세간의 평가와는 달리 취임 직후 발생한 대홍수를 비교적 무난히 수습해 냈다. 독선적 성격의 탁신과 달리 때로는 반대파와도 대화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잉락 정권이 결국 탁신 사면법을 통과시키자 태국 전역이 들썩이기 시작했다. 반탁신파의 거두 수텝 트악수반 전 부총리는 곧바로 의원직을 내던지고 거리로 뛰쳐나와 ‘잉락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시작했다. 이때부터 본격화된 잉락 정권과 반탁신파의 대립은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내며 장기전에 들어갔다.

이에 잉락은 지난해 12월 의회를 해산한 데 이어 22일에는 국가 비상사태까지 선포했다. 특히 잉락은 정국 안정을 꾀하기 위해 다음 달 2일 조기 총선을 실시하는 카드를 꺼내 들었으나 야당 등의 거센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26일 태국 전역에서 조기 투표가 실시됐지만 반정부 시위대가 투표소를 에워싸는 등 투표를 방해해 일부 지역에서 차질이 빚어졌다. 방콕 외곽에선 투표를 방해하려는 반정부 시위대와 이를 막으려는 친정부 시위대가 충돌하는 과정에서 반정부 측 핵심 지도자가 총격을 받고 숨지기도 했다.

아울러 밧화 가치와 태국 주가가 연일 하락세인 데다 한국을 포함해 40여 개국이 ‘여행주의보’를 발령하면서 태국 국내총생산(GDP)의 7%를 차지하는 관광산업의 타격도 심각하다. 결국 군부가 또다시 정치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설도 파다하다.

잉락은 과연 이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을까. 반대파까지 끌어안는 ‘화합의 지도자’로 거듭날지, ‘오빠의 아바타’라는 한계에 갇혀 추락할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 ::

1988년 치앙마이대 졸업

1991년 미 켄터키주립대 석사

2002년 어드밴스트 인포서비스 이사

2006년 SC애셋 대표

2011년 8월 총선 공식 취임

2013년 10월 하원 탁신 사면법 발의

2013년 11월 상원 사면법 거부
12월 의회 해산 및 조기총선 발표

2014년 1월 정부 비상사태 선포

하정민 기자 de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