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차 몰고 전쟁터 누빈 여인들 기리자”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2차대전때 심신 지친 병사 찾아가 도넛 만들어주고 말벗도…
의회, 美적십자사 종군 자원봉사 여성들 공로 기리는 결의안 추진

1943년 3월 영국 런던에서 도넛을 받기 위해 이동클럽차량 앞에 줄을 선 미군들. 아래 이동클럽차량에 함께 탔던 미 적십자사 여성자원봉사자 샬럿 콜번(왼쪽), 메리앤 셸러바거(가운데), 엘마 언스트 씨가 1944년 영국 레스터에서 찍은 사진. 사진 출처 미국의회도서관
1943년 3월 영국 런던에서 도넛을 받기 위해 이동클럽차량 앞에 줄을 선 미군들. 아래 이동클럽차량에 함께 탔던 미 적십자사 여성자원봉사자 샬럿 콜번(왼쪽), 메리앤 셸러바거(가운데), 엘마 언스트 씨가 1944년 영국 레스터에서 찍은 사진. 사진 출처 미국의회도서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에 지친 미군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동클럽차(clubmobile)’를 타고 자원봉사에 나선 미 적십자사 여성들을 기리는 결의안을 채택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미 의회전문지인 ‘더힐’은 미국의 현충일인 ‘메모리얼데이’(28일)를 앞두고 공화당 수전 콜린스 상원의원(메인 주) 등 13명의 공화, 민주당 상원의원이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27일 보도했다.

1942년 처음 만들어진 ‘이동클럽차’는 뉴욕의 은행가이자 적십자사 이사였던 하비 깁슨이 고안했다. 트럭을 이동카페처럼 개조해 전장의 장병들을 찾아가 신선한 도넛과 따뜻한 커피 한 잔을 제공해주자는 것이었다. GMC 군용트럭들이 이동클럽차량 개조에 이용됐다. 1942년 말 처음으로 영국에 파견된 이 차량에는 도넛을 만들 수 있는 기계를 갖춘 주방과 커피 50잔 정도를 한 번에 끓일 수 있는 석유난로가 설치됐다. 밖으로 뚫린 카운터도 만들었다. 또 차량 뒤 3분의 1은 한국의 이동도서관같이 의자를 설치해 군인들은 이곳에서 잠시 쉬며 축음기에서 흘러나오는 최신 음악을 즐기며 독서를 할 수 있었다. 보통 이동차량에는 3명의 미 적십자사 자원 여성이 동승해 커피와 도넛을 만들었다.

전쟁터에 나가 있는 장병을 돕겠다는 애국심으로 미 전역에서 수천 명의 지원자가 이동클럽차를 타기 위해 몰렸다. 그들 중 20%만이 엄격한 인터뷰 과정을 통해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미 적십자사 자원 여성 중 52명이 전쟁터에서 사망했는데 사망자 중 이동클럽차량에서 자원봉사했던 여성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을 정도로 그리 호락호락한 봉사활동이 아니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있기 한 달 전에는 무려 80대의 이동차량과 320명의 자원봉사 여성이 영국 해협을 건너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독일에까지 파견돼 봉사활동을 벌였다. 이동클럽차량은 1945년 5월 7일까지 운행된 뒤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결의안 공동발의자인 바버라 미컬스키 민주당 의원(메릴랜드 주)은 “이동 클럽차의 여성들은 전장에 있는 군인들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도움으로써 국가에 대한 헌신과 용기를 보여줬다”고 경의를 표했다.

백연상 기자 baek@donga.com
#이동클럽차#적십자#자원봉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