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尹-安 단일화 논의, 정권교체 이상의 명분과 비전이 관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8일 00시 00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2년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왼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2년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야권 대선후보 단일화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어제 언론 인터뷰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배제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고위 관계자들도 “때가 됐다” “가능성이 열려 있다” 등 공론화 모드에 들어갔다. 안 후보는 “진정성이 없다. 당선이 목표다”며 선을 그었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진 않는 분위기다.

대선 D―30에 즈음한 각종 여론조사 결과 정권교체 여론이 우세하지만 윤 후보의 지지율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박빙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안 후보 지지율은 10% 안팎을 유지한다. 곧 후보 등록 기간(13∼14일)이다. 투표용지 인쇄(28일), 사전투표 일정(3월 4∼5일)도 감안해야 한다. 야권이 단일화 시도를 한다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점에 다다른 셈이다.

윤 후보는 “안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 대선에 나온 분”이라고 했다. 또 “단일화를 한다면, 바깥에 공개하고 진행할 게 아니라 안 후보와 나 사이에 전격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고 했다. 단일화 명분은 ‘정권교체’, 방식은 ‘담판’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이다. 물론 단일화 협상이 개시될지 여부도 아직은 불투명하다. 이준석 대표는 “단일화는 2등, 3등 후보가 하는 것”이라며 대놓고 반대한다. 안 후보가 자진사퇴하라는 것이다. 설령 후보들의 결정으로 협상이 이뤄지더라도 최종 성사까지는 산 넘어 산이다.

정권교체는 야권의 목표는 될지언정 그 자체가 단일화의 명분이 될 수는 없다. ‘공정과 상식’ ‘555 성장전략’을 각각 내세운 두 후보가 어떤 국정 비전과 정책을 공유하는지, 대선에 승리한다면 어떻게 정권을 공동으로 운영할 것인지 등에 대한 청사진이 전제돼야 한다는 얘기다. 단일화를 시도한다면 협상 개시부터 과정, 결과까지 투명하게 공개돼야 국민도 지지할지 말지를 판단할 수 있다.

결선투표제가 없는 상황에서 단일화는 역대 대선의 단골 이슈였다. DJP연합이 부분적인 공동정권 실험 사례로 남아있지만 ‘권력 분산’이라기보다는 ‘자리 나누기’ 정도에 그친 측면이 있다. 한 달도 남지 않은 선거 기간 내내 ‘안일화’ ‘윤일화’ 하며 옥신각신하고, 내각 지분이나 6월 지방선거 공천권 등을 놓고 다투기만 하다간 게도 구럭도 다 잃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윤석열#안철수#단일화 논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