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동정민]박근혜정권은 1년 남았다

  • Array
  • 입력 2013년 5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정민 정치부 기자
동정민 정치부 기자
“국정 지지도 조사 결과에 따라 정부가 움직여야 된단 말인가?”

지금도 미국 언론 칼럼에서 자주 인용되는 미국 정치 드라마 ‘웨스트윙’(1999∼2006년)에서 미국 대통령이 불만을 터뜨리는 장면이다. 대통령 지지도가 49%로 추락하자 “선거 캠페인 때와 같이 국민과 만나는 다양한 일정을 짜고 메시지를 준비해야 한다”며 대통령비서실장이 대통령을 설득하는 자리였다. 대통령이 싫은 내색을 비쳐도 비서실장은 “대국민담화도 몇 달간 안 하셨다. 오늘 내로 일정과 메시지를 승인해달라”고 요청해 관철시킨다.

픽션드라마지만 미국 백악관에서도 국정운영 지지도에 민감한 참모들과 여론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대통령 사이의 긴장감을 엿볼 수 있는 장면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해 대선 내내 지지도의 출렁거림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일관된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이면에는 민심을 좇는 참모들의 발 빠른 대선 캠페인이 있었다. 박 대통령과 참모들은 대선 4년 전부터 경제민주화와 국민대통합의 이슈 선점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10월경 닥친 위기를 경제·안보위기에 강한 지도자와 섬세한 여성 대통령 두 가지의 상반될 수도 있는 콘셉트를 동시에 내세우고 일관된 일정과 메시지로 극복했다. 박 대통령을 끈질기게 설득해 과거사에 대한 사과도 이끌어냈다.

다시 지난해 대선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지금 청와대가 선거 때만큼 국민의 마음을 읽지 못하고 굼뜬 느낌이기 때문이다. 정부조직법 논란 때 대통령의 감정이 드러나는 기자회견을 하고, 실패한 인사를 한 달 동안이나 끌고 가는 모습은 국민을 짜증나게 했다.

최근 청와대 내부 조직이 안정되고는 있다지만 여전히 대통령이 국민 곁에 바싹 다가가 있는 느낌은 아니다. 대통령이 현장에서 국민을 만나는 일정도 없다. 기자회견 한 번 하지 않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국정 방향을 듣지 못했다. 대선 때 약속한 국민대통합위와 청년위, 국가지도자연석회의는 모습조차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이 직접 “속도감 있게 진행하라”며 지시한 국정운영 100일 계획도 성과가 불투명하다.

허태열 비서실장은 6일 첫 직원 월례 조회에서 “지지도가 50%를 넘었다. 자신감을 갖고 60%로 가자”고 외쳤지만 이제 겨우 대선 때 득표율을 회복한 정도다.

박근혜정부는 내년 6월이면 지방선거를 통해 중간 평가를 받는다. 그 선거에서 패배하면 집권 2년차에 바로 레임덕을 맞게 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 실천도 요원해진다. 국정운영을 선거와 같이 바로 앞만 보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나 청와대 어공(어쩌다 공무원)들은 국민들의 가려운 곳을 빨리 파악해 방미 중인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 메시지와 일정, 정책으로 긁어줄 수 있는 1년 플랜을 구상해야 한다. 5년도 짧다는데 1년은 더 짧다.

동정민 정치부 기자 ditto@donga.com
#박근혜정권#국정 지지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