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브렉시트 영향, 긴 호흡으로 대응”…주말 긴박했던 정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26일 18시 56분


코멘트
브렉시트 긴급 점검회의하는 유일호 부총리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휴일인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브렉시트 관련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브렉시트 긴급 점검회의하는 유일호 부총리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휴일인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브렉시트 관련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정부는 주말동안 재정·통화·금융당국별로 비상회의를 잇달아 열어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인한 국내외 경제 및 금융시장 동향을 집중 점검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브렉시트에 따른 영향은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브렉시트 이후 유럽연합(EU) 체제 변화,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가지 구조 변화를 긴 호흡을 갖고 바라보면서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다만 “우리나라 대외건전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뛰어나 대응이 가능하다”고 시장을 다독였다.

현재 정부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시나리오는 외국인 자본의 대량유출, 금융 불안의 실물경제로의 이전 가능성이다.

당장 정부는 300억 달러로 추정되는 영국계 유입자금의 이탈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른 회원국들이 추가적으로 EU를 탈퇴하거나 영국의 EU 탈퇴 협상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변수가 튀어나올 경우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현상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대규모 자본이탈로 금융 불안이 확대되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한국 등 신흥시장에선 외국인 투자자금이 대거 빠져나가고 달러화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재연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열린 ‘자본시장 비상점검회의’에선 외국인 자금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금융당국은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지나치게 커질 경우 이미 마련된 ‘비상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공매도 금지 △기업의 자사주 매입 한도 완화 △증시안정펀드의 조성 △회사채 신속인수제도의 도입 등이 검토되고 있다. 대부분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임시로 도입했던 방안들이다. 임 위원장은 “회사채시장 발행·유통 제도를 개선하고 기업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는 지원방안도 곧 발표할 예정”이고 말했다.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금융부문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 성장률이 2%대 초반까지 주저앉을 수 있다고 본다. 이에 정부는 하반기(7~12월)에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으로 재정을 보강해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나설 계획이다. 추경 규모도 당초 10조 원 규모에서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브렉시트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도 대비한다. 정부는 브렉시트가 무역·통상에 미치는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국과의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한-EU FTA 협정 개정을 추진한다. 기재부·산업통상자원부·한국은행·금융위원회 등이 참여하는 합동점검반도 25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실물경제 점검에 들어갔다.

정부는 27일 국내 금융시장이 개장한 후 시장흐름을 지켜본 뒤 추가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국제결제은행(BIS) 회의 참석차 출국했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상황의 심각성을 감안해 귀국일을 28일에서 27일로 하루 앞당기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일단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수시로 열어 상황을 점검하되 부정적 영향이 예상보다 클 경우 부총리 주재 관계부처 장관회의로 격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