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부정하게 앉거나 잠 못 자도 뱃살 늘어요[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복부비만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복부비만은 복부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인 상태를 말한다. 한국인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남자 90㎝, 여자 85㎝ 이상이면 복부비만에 해당한다. 복부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지방 때문이다. 이 경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뇌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이 발병할 위험성이 높아진다.

홍은심 기자
홍은심 기자
잘못된 자세는 복부비만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다. 몸에 불필요한 군살이 생기게 한다. 근육세포가 열량 연소 기능을 하는데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있으면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된다. 특히 구부정하게 등을 굽히는 자세는 상체에 불필요한 습담을 쌓이게 해 상체에 살이 잘 찌도록 만든다. 앉았을 때 뒤에 기대면 복부가 느슨해져 근육을 별로 사용하지 않게 된다. 척추를 곧바로 하고 뒤에 기대지 말고 복부 핵심 근육에 긴장을 주면 근육이 발달해 복부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수면의 양과 질도 복부비만과 관련이 있다. 수면 시간의 부족은 혈중 식욕억제 호르몬(렙틴)의 분비를 감소시키며 식욕 증가 호르몬(그렐린)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이에 따라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게 돼 복부비만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수면의 양뿐만 아니라 질도 복부비만에 영향을 미친다. 잠을 제대로 못 자 피로가 쌓이면 신체 활동 컨디션과 동기가 떨어진다. 스트레스 반응도 높아져 건강한 생활 습관을 수행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체중이 늘게 된다.

365mc 노원점 채규희 원장은 “호흡법만 제대로 익혀도 복부비만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복식호흡은 숨을 복부까지 길게 들이마신 뒤 길게 내뱉는 호흡법이다. 운동을 하면 지방은 탄소로 분해되는데 이 탄소는 호흡을 통해 밖으로 배출된다. 이때 아랫배까지 깊게 호흡하는 복식호흡은 내장지방 분해까지 돕는다. 복식호흡은 일반 가슴 호흡보다 열량을 2배 더 소모하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복부비만의 원인인 변비 예방에도 좋다. 복식호흡을 제대로 하는 건지 궁금하다면 배에 손을 얹고 복부의 움직임에 집중해 보자. 숨을 들이마시면 배가 빵빵해지고 내쉴 때는 홀쭉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채 원장은 “운동별 적절한 호흡법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는 특정 부위를 극적으로 줄일 수는 없다”라며 “호흡만으로는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닌 만큼 올바른 호흡법과 함께 생활 습관을 바꿔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령 저녁을 평소의 절반 정도만 먹고 저녁 8시 이후에는 공복을 유지하며 불필요한 당분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을 늘려주는 등의 생활 속 건강 습관을 함께 실천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복부비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