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활용처 무궁무진… 건설자금·의료데이터 관리도 ‘깔끔’”[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2일 01시 40분


코멘트

백신 패스(쿠브) 기술로 블록체인 인프라 늘리는 ‘블록체인랩스’
미 샌프란시스코서 4명이 창업… 코로나로 대학·상점 폐쇄되며 귀국
백신 패스에 블록체인 기술 접목… COOV 제작해 정부에 무료 제공
“‘인프라블록체인’ 기술로… 누구나 블록체인 서비스 가능”

전자 백신 접종 증명서 ‘쿠브’를 개발한 ‘블록체인랩스’의 임병완 대표이사(왼쪽)와 박종훈 대표이사가 새로 개발한 의료데이터 
플랫폼을 소개하는 내용을 모니터에 띄우고 응용 모바일 앱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전자 백신 접종 증명서 ‘쿠브’를 개발한 ‘블록체인랩스’의 임병완 대표이사(왼쪽)와 박종훈 대표이사가 새로 개발한 의료데이터 플랫폼을 소개하는 내용을 모니터에 띄우고 응용 모바일 앱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 서비스인 쿠브(COOV).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1년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예방 접종 인증 시스템을 선보여 국민의 편익에 기여했다. 식당 출입 때는 물론이고 해외로 오갈 때도 편리하게 자신의 예방 접종 사실을 증명할 수 있었다. 4300만 명이 이용했다.

이 쿠브 서비스를 만들어 질병관리청에 발빠르게 제공한 스타트업이 ‘블록체인랩스’(대표이사 박종훈 임병완)다. 돈을 받지 않고 프로그램을 제공했고, 운영에 필요한 컴퓨터 자원도 여러 정부 기관과 함께 제공했다.

블록체인이라고 하면 가상화폐가 먼저 떠오르겠지만 가상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한 가지 서비스일 뿐이다. 가상화폐는 그 가치를 믿느냐 마느냐의 문제로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실존하는 기술이고 활용될 수 있는 곳은 무수히 많다.

블록체인이 우리 사회의 인프라가 될 수 있도록 기반 기술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것이 블록체인랩스의 비전이다. 논란이 있는 가상화폐는 시스템 내에서 활용하지 않는다. 25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만난 박종훈 대표이사는 “개인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개인이 가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이에 필요한 여러 블록체인 기반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 사회 인프라로서의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랩스가 자사 ‘인프라블록체인’ 기술로 개발해 질병관리청에 돈을 받지 않고 제공한 백신 패스 ‘쿠브’.
블록체인랩스가 자사 ‘인프라블록체인’ 기술로 개발해 질병관리청에 돈을 받지 않고 제공한 백신 패스 ‘쿠브’.
백신 패스로 불린 쿠브를 활용할 때 사용자들은 의식하지 못하지만 사용자의 백신 접종 일시와 백신 종류 등에 관한 개인 데이터는 사용자의 휴대전화에만 보관돼 있다. 출입이 가능한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할 때는 개인 단말기에 저장돼 있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서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검증하는 방식으로 자격을 확인한다. 탈중앙화된 방식이다. 특정한 서버에 전 국민의 백신 접종 일시와 백신 종류 등을 보관하지 않는 것이다. 박 대표이사는 “개인 정보에 민감한 유럽 등에서 전자식 백신 패스를 도입하려 할 때 정부가 개인의 의료기록 전부를 취합해 가지는 것에 대한 반발이 있는 것을 보고 블록체인 기술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며 “기존에 개발해 두었던 기술로 쿠브를 재빠르게 완성할 수 있었다”고 했다.

특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려면 많은 컴퓨터 자원이 필요하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어떤 거래가 일어나면 수많은 컴퓨터에서 이에 관한 이전 기록을 찾아 검증하고, 새로운 거래 사실은 추가로 블록체인에 기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필요한 컴퓨터 자원을 제공한 기여자들에게 보상을 할 필요가 있는데, 통상의 가상화폐 네트워크상에서는 해당 가상화폐로 보상을 한다.

블록체인랩스는 ‘가상화폐 없는 공개형 멀티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 기술’을 2018년 개발했고, 2021년 5월 특허를 등록했다. 필요하다면 원화 등과 같은 법정화폐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블록체인랩스는 자사의 이 기술이 공공재 성격의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의미를 담아 ‘인프라블록체인’ 기술이라 부른다.

● 의료데이터 플랫폼 등으로 확장
작년말 블록체인랩스는 ‘블록챗’이라는 메신저 서비스도 선보였다.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과정도 없다. 블록체인 식별자(ID)만으로 서로 연결된다. 본인이 ID를 전달하지 않으면 누가 내 전화번호를 안다고 해도 블록챗으로는 연결되지 않고, 전화번호를 몰라도 e메일 등으로 ID를 전달할 수 있으면 블록챗으로 교신할 수 있다. 문자 대화 내용은 각자 모두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캡처해 유출하는 것은 의미가 없도록 만들었다.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개인들이 각자의 데이터를 각자의 공간에 저장하고, 그 진위를 블록체인을 통해서 증명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들었다.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직접 소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웹 3.0 시대를 염두에 둔 서비스다.

건설사들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투자금 및 비용 추적 관리 플랫폼도 개발했다. 건설과 관련된 일이 원청에서 하청, 재하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원자재나 공정관리가 부실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돈에 일종의 꼬리표가 붙는 셈이어서 관리가 수월해진다. 현금은 플랫폼에 그대로 두고 이와 매칭되는 토큰을 발행해 최종 수익자가 현금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이 기본 개념이다.

의료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도 완성했다. 지금은 의료 데이터가 개별 병원 서버에만 저장돼 있다. 타 병원이나 보험사에 의료 데이터를 제출할 때 비용과 시간 소모가 많은 편이다. 블록체인 클라우드 공간에 개인의 의료 데이터를 분산 저장해 두고, 필요한 때 개인이 앱을 통해 자신의 데이터를 병원이나 의사, 보험사에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임상 자료로 필요로 하는 제약사나 컨설팅사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수익을 가져갈 수도 있도록 만들었다.

블록체인랩스는 기업이나 기관이 블록체인 개발자 없이도 인프라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웹3.0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빠른 처리 속도와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도록 구현해 둔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것이다.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고 있는 임병완 대표이사는 “사용자 기기에서 생성한 블록체인 ID를 금융 계좌로 사용해 결제나 송금 등의 금융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고, 기존 중앙 서버 방식의 증권 거래 플랫폼을 블록체인 기반의 STO 플랫폼으로도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고 했다.

●“당장의 수익보다는 블록체인 저변 확대가 목표”

박종훈 임병완 두 대표이사는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카카오에서 개발자로서 5년 정도를 같이 보냈다. 박 대표는 미국 몬태나대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했고, 임 대표는 연세대 전기전자공학 학사, KAIST 컴퓨터사이언스 석사다. 다음맵을 개발했다.

블록체인랩스 미국 법인인 ‘블록체인엑스’가 샌프란시스코 대학가 상점들을 대상으로 내놓았다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접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 장면. 블록체인랩스 제공
블록체인랩스 미국 법인인 ‘블록체인엑스’가 샌프란시스코 대학가 상점들을 대상으로 내놓았다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접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 신용카드 서비스의 사용 장면. 블록체인랩스 제공
두 사람은 창업에 대한 꿈을 키우다가 뜻이 맞는 외부 인사 2명 등 모두 4명이 2013년 창업하고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갔다. 블록체인이라는 말이 나오기 이전에 요세미티엑스라는 법인을 미국에 먼저 세웠다. 미국에서 먼저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싶어서였다. 당시 창업자들은 개인 간 음원 공유 서비스인 냅스터를 만든 숀 패닝과 만나 음악의 수익을 공유 배분하는 서비스를 개발한 경험이 있다. 이때의 경험이 바탕이 돼 미국 샌프란시스코 대학가의 상점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신용카드 서비스인 ‘요세미티 카드’로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바로 2019년 미국에서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상점들이 문을 닫았고, 사업도 접어야 했다. 미국에서 코로나 확산으로 사람들이 일일이 종이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을 보면서 전자 인증 시스템의 필요성을 직감해 쿠브를 개발했다. 한때 가상화폐 발행을 고려도 했지만 접었다. 자신들도 확신하지 못하는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팔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박 대표이사는 “지금 당장의 수익보다는 블록체인 기술이 사회의 기본 인프라로 깔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정부 주도로 웹3.0 인프라를 제공해야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과 가치가 커질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허진석 기자 jameshur@donga.com
#백신 패스#쿠브. 블록체인#블록체인랩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