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무릎 관절염 환자용 골수 줄기세포 주사 ‘신의료 기술’ 인정 外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 무릎 관절염 환자용 골수 줄기세포 주사 ‘신의료 기술’ 인정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게 투여되는 골수 줄기세포 주사가 신의료 기술로 인정받았다.

보건복지부는 줄기세포 기업 미라셀이 신청한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게서의 골수 흡인 농축물 관절강 내 주사’를 신의료 기술로 인정하고 ‘신의료 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 고시’ 및 ‘평가 유예 신의료 기술 고시’ 일부 개정 발령을 공지했다.

미라셀은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정형외과 채동식 교수의 임상 연구와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자사 줄기세포 추출 시스템인 스마트엠셀과 전용 키트를 이용한 골관절염의 골수 줄기세포 치료술을 지난해 11월 신의료 기술 등재 신청했으며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심의 결과 무릎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개선함에 있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평가받았다.

스마트엠셀은 줄기세포를 선택적으로 분리, 자동 추출 및 농축할 수 있는 첨단 재생 바이오 시스템으로 세포 생존율은 최대 99%에 달하며 조직 재생에 최적화된 세포와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인 핵심 생체 세포를 제공해 효과적인 세포 치료를 지원한다.

■ 중독정신의학회, 송도서 ‘국제행위중독학회’ 개최


한국 중독정신의학회(이사장 이해국)가 세계행위중독연구회(ISSBA)와 함께 23∼25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국제행위중독학회(ICBA)를 개최한다.

국제행위중독학회는 중독의학, 심리, 보건, 간호, 사회복지, 교육, 정보통신 등 다양한 다학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학회로 올해로 8차를 맞이하는 행위 중독 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회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디지털 미디어 사용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과 함께 온라인 도박을 비롯한 다양한 행위 중독 문제 위험이 증가하는 부작용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석학과 관련 전문가들이 사회적 변화의 이점을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 사회적 전략을 토론할 예정이다. 또한 행위 중독의 발생 기전과 예방 및 효과적 치료에 대한 학술적 발표와 논의가 이뤄진다.

국제행위중독학회의 현장 참여 및 관련 내용에 대한 문의는 국제행위중독학회 사무국(070- 4754- 2291)으로 하면 된다.

■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스페컴과 병원 업무 자동화 협약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회장 안태환)와 ㈜스페컴(대표이사 이재현)이 병원 업무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2024년 5월에 시행될 환자 본인 확인 의무화에 따른 본인 확인 패스 기능과 진료비 자동 결제 기능 등 그간 병원에 필요했던 다양한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카드 결제 시스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신금융 결제 서비스’ 협약식도 가졌다.

스페컴은 시스템 개발과 기업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공동 출시하는 서비스는 병원의 경영 환경 개선과 최고의 운영 효율화를 목표로 한다.

스페컴과 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가 병원에 공급할 신금융 결제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병원비 장기 무이자 할부 결제, 전일 결제된 병원 매출 다음 날 입금, 매출 누락 없는 전체 대금 입금, 병원 방문 전 환자 휴대전화로 예약금 및 병원 프로모션 선결제, 예약 환자 노쇼 방지, 보안 확인 패스, 진료비 후불 자동 결제, 회계 담당 직원 업무 감소 등이다.
#헬스동아#건강#의학#헬스캡슐#관절염#줄기세포#한국 중독정신의학회#국제행위중독학회#중독#대한레이저피부모발학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