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번 더 타도 기분 좋은 것 자전거’…“75세에도 산길 44km는 거뜬”[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 입력 2022년 10월 29일 14시 00분

가수 김세환 씨가 서울 양재천에서 즐거운 표정으로 자전거를 타고 있다. 1980년대 중반 미국에서 산악자전거(MTB)를 구입해 들어와 타기 시작한 그는 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제 집이 서울 양재동인데 지난주 토요일에는 경기도 구리, 일요일에는 행주산성까지 갔다 왔어요. 왕복 한 70~80km 정도 됩니다. 친구들과 어울려 중간에 쉬고 점심도 먹고…. 이 나이에 이렇게 즐겁고 건강하게 사는 것보다 중요한 게 있을까요?“

한국나이 올해로 75세인 가수 김세환 씨는 자전거 얘기만 나오면 눈이 반짝거린다. 자전거를 타게 된 스토리부터 장점이 무엇인지, 자전거를 꼭 타야 하는 이유, 평생 타면서 경험안 에피소드…. 그의 입에서 술술 나온다. 그의 자전거 얘기를 듣다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는 틈만 나면 자전거를 탄다. 산악자전거(MTB)와 사이클 가리지 않는다. 1986년 미국에 스키 타러 갔다 MTB를 사가지고 와서 자전거에 빠진 ‘MTB 1세대’인 그는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운동이 자전거 타기”라고 강조한다.

친구들과의 약속, 라디오 방송할 때도 자전거를 타고 간다. 김 씨는 “양재동에서 여의도까지 자전거로 45분이면 간다. 차타고 가면 막혀 짜증나는데 자전거는 확 트인 야외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며 즐겁게 갈 수 있다. TV 방송 출연 땐 복장과 머리, 얼굴 상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차를 탄다”고 했다.

가수 김세환 씨가 산악자전거를 타는 모습. 김세환 씨 제공.
김 씨의 자전거 사랑은 1980년대 중반에 시작됐다. 1968년부터 스키를 탔던 그가 미국에 스키를 타러 갔다 MTB와 인연을 맺게 됐다. 그는 “어느 날 바람이 많이 불어 스키를 탈 수 없었다. 근처에 자전거 파는 곳이 있어 들렀더니 앞 기어 3단, 뒤 기어 7단으로 된 자전거가 있었다. 직원에게 무슨 자전거냐고 물었더니 ‘산에서 타는 자전거’라고 했다. 산을 내려오는 게 스키랑 비슷한 묘미가 있을 것 같아 바로 구매해 한국에 갖고 들어왔다”고 했다.

“자전거를 그대로 비행기에 실을 수 없었죠. 그래서 나사를 하나씩 다 풀어 분리해서 트렁크에 나눠 실었죠. 혹시 나중에 조립을 못 할까 싶어 일일이 그림을 그려 위치를 파악해뒀죠. 붓대 속에 목화씨를 숨겨온 문익점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었죠.”

김 씨는 그 자전거로 혼자 한강으로 산으로 타고 다녔다. 비슷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만나면 반가워 인사했다. 그렇게 만나서 조성 된 동호회가 ‘한시반’이다. 그는 “자전거 좋아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이게 됐다. 내가 교회를 다녀서 일요일 예배를 보고 점심 먹고 한강에 나가면 오후 1시30분쯤 됐다. 자연스럽게 그 시간에 제3한강교(현 한남대교) 밑에서 만나 함께 자전거를 탔다. 한시반 회원들은 아직도 모인다”고 했다.

“우리가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를 가로지르기도 했죠. 1980년대 말 서울에서 속초까지 220km 당일 투어를 처음 시도했어요. 새벽 5시에 출발해 저녁 6시에 미시령 정상에 도착했죠.”

가수 김세환 씨가 자전거를 들고 활짝 웃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김 씨는 집 근처 우면산, 그리고 남한산성을 수시로 올랐다. 지금은 MTB 동호인들의 성지인 강원도 춘천 강촌챌린지코스도 개척하는 등 국내 MTB 코스를 다수 개발했다. 그는 “지리산 벽소령도 올랐다. 지금은 국립공원내 자전거 출입이 금지됐지만 2000년대 초반은 가능했다. 우리가 자전거 타고 올라가니 사람들이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며 난리가 났었다”고 말했다.

“처음엔 MTB 정보를 얻을 데가 없어 미국 잡지를 많이 참고했어요. 이태원에 가서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잡지를 사보다가 정기구독을 했죠. 지금도 그 때 보던 잡지들이 많이 남아 있죠.”

그의 집엔 MTB 잡지의 선구자라 할 수 있는 ‘마운틴바이크 액션‘를 비롯해 다양한 잡지가 1980년 대 말부터 1990년대까지 있다. 일본 책도 있다.

MTB 타며 부상도 많이 당했다. 그는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도 OB를 낸다”며 “아무리 고수라고 해도 다칠 수 있다”고 했다. 넘어지며 무릎과 팔꿈치를 숱하게 다쳤다. 그래도 큰 부상은 없었다. 오른쪽 새끼손가락이 부러져 첫 마디가 조금 불편한 게 후유증으로 남았다. 다행히 기타 칠 때 그 손가락은 쓰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MTB에 집중하던 그는 2010년대 초반 사이클도 타기 시작했다. 4대강 사업으로 강주변 자전거길이 조성되면서 스피드를 즐기기 위해 탄 것이다. 그는 “차에 비유하면 MTB가 오프로드를 달리는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라면 사이클은 세단이다. 그 맛이 완전히 달랐다”고 했다. 김 씨는 MTB를 탈 땐 평균시속 25km, 사이클을 탈 땐 평균시속 30km로 질주한다.

나이는 80세를 향해 가지만 그의 몸은 아직 ‘청춘’이다. 김 씨는 “최근 젊은 친구들과 강촌 산길 44km를 달리고 왔다. 숨을 헐떡이며 ‘야 이 나이에 내가 이렇게까지 달려야겠냐’라고 하소연했지만 아직 그 정도는 문제없다”며 웃었다.

가수 김세환 씨(왼쪽)와 구자열 대한자전거연맹 회장. 동아일보 DB.
‘자전거 친구’인 구자열 대한자전거연맹 회장(69·(주)LS 의장)과도 자주 라이딩 한다. 구 회장과의 인연도 두 사람의 공통된 취미인 스키장에서 우연히 만나면서 시작됐다. 김 씨는 국내에서도 겨울이면 스키장을 자주 다녔다. 그런데 보통 사람처럼 자동차가 아닌 MTB를 타고 스키장엘 갔다. 이미 자전거에 관심이 많던 구 회장은 스키장에서 만난 김 씨가 타고 온 MTB의 매력에 흠뻑 빠져 버렸다. 이후 두 사람은 틈틈이 MTB를 타고 전국 방방곡곡을 누볐다. 요즘은 사이클도 함께 탄다.

“그거 알아요? 공기 좋은 산에서 자전거를 타다 보면 정말이지 산소가 씹히는 기분이 들어요. 어느 날 휘닉스 파크 스키장 뒤쪽으로 내려갔는데 공기가 너무 좋은 거예요. 그래서 같이 간 친구들에게 산소가 씹히는 것 같다고 했죠. 그랬더니 나중에 고도원의 아침편지에서 인용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김 씨가 꼽은 ‘MTB 인생 자전거’길은 강원 양양 미천골이다. 그는 “20년 전만 해도 사람이 거의 없을 때다. 여러 친구와 함께 미천골을 타고 내려오다 너무 아름다운 광경에 모두 넋을 잃었다. 자전거에서 내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폭포에 뛰어들었다”고 했다.

가수 조영남과 이문세, 김현철, 개그맨 박명수 씨에게도 자전거를 권해 ‘자전거 전도사’로 불린 그는 2007년 ‘김세환의 행복한 자전거’란 책을 썼다.

“그 책에서 딱 두 가지를 강조했어요. 우리나라에서 자전거 제일 잘 타는 사람은 부상 없이 오래 타는 사람이고, 자전거에서 가장 좋은 부품은 안장 위에 앉아 있는 인간이라고. 빨리 달리는 것, 비싼 자전거 의미 없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타는 게 최고죠.”

가수 김세환 씨(맨 앞)가 라이딩을 하며 두 손으로 V자를 그리며 달리고 있다. 김세환 씨 제공.
그는 안전하게 타기 위해선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전거는 무조건 타는 게 아닙니다. 그냥 페달만 밟는다고 되는 게 아니에요. 기본부터 차근차근 배워야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도 다양한 기술이 있어요. 급브레이크를 잡아도 안 되고…. 요즘 전국적으로 자전거타기 클래스가 많이 생겼으니 초보자들은 그런 곳을 찾아 기본 기술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김 씨에게 자전거는 ‘주치의’다. 그는 “자전거 타려고 나서면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안 좋으면 다시 집으로 들어간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자전거 타고 병원을 지나다보면 내가 건강한 것에 다시 감사 한다”고 했다.

그는 이렇게 건강하니 ‘아직 팔린다’며 웃었다. 그는 “충남 예산 사과축제에서도 오라고 하고 서울 성동구에서도 행사 있다고 출연을 부탁했다. 건강하니 아직 불러주는 데가 있다”고 했다. 그는 오후 10시에서 11시 취침해 새벽 4~5시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

“일어나서 먼저 신문을 다 봅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훤히 알 수 있죠. 그리고 제가 관심이 있는 유튜브 등을 봅니다. 요즘 정말 세상 좋아졌어요.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컴퓨터 하나도 다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좋은 세상이 어디 있습니까? 이런 세상 맘껏 즐기려면 건강해야죠. 모두 자전거 타세요.”

그는 자전거 얘기할 땐 노래 부를 때 보다 더 즐거운 표정이었다. 그의 대표작 ‘사랑하는 마음’의 가사 중 “천만번 더 들어도 기분 좋은 말 사랑해”를 “천만번 더 들어도 기분 좋은 말 자전거”라고 바꿔 불러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가수 김세환 씨에게 자전거는 삶 그 자체다. 김세환 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