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밴드’로 턱라인 살리고, ‘상안검 수술’로 눈밑 주름 해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자연스러운 안티에이징 수술

탄력밴드를 이용한 안면거상 수술은 오랜 임상 경험과 연구로 고안해 낸 수술법이다.
탄력밴드를 이용한 안면거상 수술은 오랜 임상 경험과 연구로 고안해 낸 수술법이다.
노화는 역행할 수 없는 자연의 이치라고 하지만 개인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따라 속도를 조금 늦출 수는 있다. 많은 이들이 최근 ‘항노화(안티에이징·Anti-Aging)’에 관심을 갖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화장품, 마사지, 시술 등 안티에이징을 위한 방법이 넘쳐나지만 그 끝에는 리프팅이 있다.

환자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은 얼굴 아랫부분의 처짐 현상이다. 상담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환자가 얼굴 아래 볼 처짐 현상을 고민한다. 예전에 비해 넓어 보이는 얼굴, 둔탁해진 턱선을 개선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다. 주름 성형의 경우 안면 리프팅 수술이 환자들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리프팅 수술은 보통 얼굴을 상안면, 중안면, 하안면 세 부분으로 구분해서 시술한다. 이마주름과 미간 주름, 처진 눈꺼풀 등 상안면 주름은 보톡스 등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름이 깊게 잡히고 피부가 많이 처진 상태라면 상안검 수술이나 이마거상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상안검 수술의 경우 기존에는 처진 눈꺼풀을 직접 잘라냈지만 최근에는 비(非)절개 상안검 수술로 진행한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실을 사용해 처진 눈꺼풀 근육과 피부를 개선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상안검 수술을 하면 본인 눈처럼 자연스러워 보인다.

눈꺼풀이 처져서 상안검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꽤 많은 환자들이 이마 피부가 아래로 내려와 눈꺼풀까지 연쇄적으로 처지는 현상을 겪고 있다. 이럴 때는 상안검 수술과 함께 이마도 올려주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요즘은 내시경을 이용한 엔도타인 이마거상술을 많이 이용한다. 엔도타인이라는 특수 재료는 피부가 처지거나 내려오지 않도록 일종의 걸개 역할을 한다.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승인을 받은 엔도타인은 1년 이내에 체내 흡수돼 이물감 없이 안전하다. 또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돼 추가 시술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다.

눈 밑 주름과 처진 광대, 팔자주름 등 중안면 노화는 리프팅 수술과 함께 꺼진 볼륨을 채워주는 것이 핵심이다. 눈 밑 주름의 경우 늘어난 피부를 당기면서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하안검 성형을 진행한다. 또 꺼진 광대와 팔자 부위에는 리프팅과 필러 시술을 추가해 볼륨을 살리면 훨씬 어려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얼굴 아래쪽인 하안면의 경우 입가 주름과 처지고 둔탁해진 턱 라인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에는 피부 조직을 벗긴 후 전체를 당기는 안면거상술을 많이 시행했지만 요즘은 굳이 거상술을 하지 않더라도 의료용 특수 밴드(탄력밴드)를 이용해 최소 박리로 수술하면 회복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거상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낼 수 있다.

탄력밴드를 이용한 안면거상 수술은 오랜 임상 경험과 연구로 고안해 낸 수술법이다. 기존 안면거상술의 효과를 유지하면서 피부 절개박리 부위를 현저히 줄여 회복 부담도 덜었고 피부 조직을 보존할 수 있다.

탄력밴드는 가운데가 실리콘이다. 실리콘 양옆으로는 폴리에스테르 돌기가 붙어 있다. 기존 실과는 달리 몸속에서 흐물흐물해지지 않아 잡아당기는 힘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한다. 원래 인대 손상, 판막 재건 등에 쓰이는 의료재료다. 몸속에서 인대 역할을 대신한다.

주름 성형뿐 아니라 모든 성형수술은 욕심을 버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애초에 절대 안 늙겠다는 목표를 잡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늙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젊어 보이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해 노화의 흔적을 없애는 것에만 중점을 두었지만 요즘은 자연스러움이 트렌드인 만큼 자연스럽게 어려 보이는 것을 선호한다. 특히 안티에이징 시술은 마법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환자 스스로 생활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다. 즉 평상시 본인이 표정 습관을 어떻게 하는지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얼굴 근육 중에서 볼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은 어려 보이고 이마나 입술 아래 근육을 많이 쓰면 나이가 들어 보인다. 얼굴 근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표정 근육만 제대로 사용해도 밝은 인상, 동안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첫 수술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면 환자 입장에서는 부작용, 재수술 등 돌아오는 길이 너무 힘들다. 가격이나 과장된 광고보다는 의사의 실력과 경력을 믿고 선택해야 한다.

반재상 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임상자문의
#헬스 동아#건강#바노바기 성형외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