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IT] 무료 영화 및 게임, 합법적으로 즐기는 다양한 방법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6월 27일 10시 28분


코멘트
아는 것이 곧 돈이다. 얼핏 보기에 대수롭지 않은 자투리 정보라도 누군가에게는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는 알짜 정보가 될 수 있다. 또한, 평상시 아무 생각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손해를 보고 있을 수도 있다. IT동아에서 비정기적으로 연재하는 ‘알뜰IT’는 이런 사소한 부분까지 체크, 알뜰한 IT생활을 돕고자 한다.

영화나 방송,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단이 너무 많은 세상이다. 굳이 전용 플레이어나 물리적 매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그리고 각종 웹 서비스나 앱을 통해 정말로 많은 영화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접근 자체가 너무 쉬워지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불법 다운로드에 익숙해지는 경우도 있다. 원리원칙을 지키고, 제작자의 창작 의욕을 꺾지 않기 위해서라도 콘텐츠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즐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잘 찾아보면 처음부터 무료로 공개된 콘텐츠나 부분 유료화 콘텐츠가 아닌, 엄연히 돈을 받고 팔리던 콘텐츠를 비용 부담 없이 합법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자.

곰TV – 비교적 최근의 B급 영화를 무료로 스트리밍 감상하고자 할 때

곰TV에서 다양한 무료 영화를 스트리밍 제공한다(출처=IT동아)
곰TV에서 다양한 무료 영화를 스트리밍 제공한다(출처=IT동아)

곰TV(http://www.gomtv.com/)는 (주)곰앤컴퍼니(구 그래텍)에서 운영하는 영상물 배급 웹 서비스및 모바일 앱으로, 다양한 영화 및 방송 콘텐츠, 애니매이션 등을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유료 콘텐츠가 대부분이지만 무료 콘텐츠 역시 상당수를 차지하는데, 특히 비교적 최근에 나온 B급 영화 및 애니메이션 수 백 여 편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물론 무료 영화는 실시간 스트리밍 감상만 가능하며 다운로드는 할 수 없다.

네이버 N스토어 – DRM 없는 영화 파일 무료 다운로드

네이버 N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영화 선물은 DRM 프리 버전이다(출처=IT동아)
네이버 N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영화 선물은 DRM 프리 버전이다(출처=IT동아)

N스토어는(http://nstore.naver.com/)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배급 서비스로, 영화 및 e북(소설, 만화 등), 방송 콘텐츠 등을 판매한다. 영화 및 방송이 주요 콘텐츠인 곰TV와 달리, 소설, 에세이, 만화 등의 e북 콘텐츠가 상당량을 차지하는 것이 눈에 띈다. 네이버 N스토어 역시 B급 작품을 위주로 무료 영화를 스트리밍 형식으로 제공하지만 그 양은 곰TV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영화 선물(http://nstore.naver.com/movie/freeMovieList.nhn)’ 코너를 통해 DRM(Digital Right Management) 제한이 걸리지 않아 자유롭게 복사나 이동이 가능한 영화 파일을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점은 N스토어의 최대 매력 중 하나다. N스토어의 영화 선물은 순차적으로 6~8편이 등록되는데, 수 일이 지나면 이전의 타이틀이 내려가고 새 타이틀이 등록된다.

에브리온TV –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케이블TV

에브리온TV는 마치 무료 케이블TV와 같다(출처=IT동아)
에브리온TV는 마치 무료 케이블TV와 같다(출처=IT동아)

에브리온TV(http://www.everyon.tv/)는 여느 콘텐츠 배급 서비스와 달리, 실시간 방송 채널이 주요 콘텐츠인 점이 특징이다. 제공하는 채널은 200여개에 달하는데,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무료이며, 그 중에는 채널A나 TV조선, MBN과 같은 종합편성채널, YTN이나 연합뉴스TV와 같은 보도채널, 현대홈쇼핑이나 롯데홈쇼핑과 같은 홈쇼핑 채널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마치 무료로 케이블TV를 시청하는 듯한 느낌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웹 서비스 외에도 PC용 소프트웨어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유튜브 무비콘 채널 - 고전 명작 영화 수 백 여 편 무료로 감상

유튜브 무비콘 채널에서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 명작 영화를 다수 제공한다(출처=IT동아)
유튜브 무비콘 채널에서 저작권이 만료된 고전 명작 영화를 다수 제공한다(출처=IT동아)

어학학습 및 고전영화 콘텐츠 판매 업체인 유비윈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무비콘 채널(https://goo.gl/Z1UFL9)에서는 저작권이 만료되어 자유롭게 배포가 가능해진 고전 영화 수백 여 편을 모아 무료로 서비스 하고 있다. 그 중에는 ‘벤허’, ‘싸이코’, ‘시민케인’과 같은 해외 명작 영화는 물론, ‘사랑방손님과 어머니’, '연산군', ‘로맨스 빠빠’와 같은 한국 고전 영화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오리진 – 과거 출시했던 PC 패키지 게임 풀 버전 주기적으로 무료 제공

'오리진의 선물'을 통해 주기적으로 PC게임 풀 버전을 받을 수 있다(출처=IT동아)
'오리진의 선물'을 통해 주기적으로 PC게임 풀 버전을 받을 수 있다(출처=IT동아)

오리진(https://www.origin.com/)은 대표적인 대형 게임 업체 중 한 곳인 EA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 다운로드 판매 플랫폼이다. ‘심즈’ 시리즈나 ‘배틀필드’ 시리즈와 같은 EA의 유명 게임 타이틀을 판매하며, 그 외에 ‘오리진의 선물’ 이라는 명목으로 과거 EA에서 출시했던 PC 패키지 게임의 풀 버전을 1 타이틀씩 무료 제공한다. 제공하는 타이틀은 어느 정도의 시기(일정하지 않음)가 지나면 새로운 것으로 바뀌며, 이 역시 또 받을 수 있다. 한 번 얻은 게임은 이용자의 라이브러리에 등록되므로 이용자의 PC에서 삭제하더라도 다시 다운로드 가능하다. 2017년 6월 현재 제공하는 타이틀은 ‘메달오브아너 퍼시픽 어썰트’다.

배틀넷 –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 정품 무료 제공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 정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출처=IT동아)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 정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출처=IT동아)

블리자드사의 게임 서비스 플랫폼인 배틀넷(https://kr.battle.net/shop/ko/product/starcraft)을 통해 20여년 동안 대한민국의 국민 게임으로 자리잡았던 ‘스타크래프트’ 풀버전(오리지널 + 브루드워)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정품이기 때문에 온라인 대전도 문제 없이 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 무료 배포는 지난 4월 19일부터 이루어졌다. 올 여름 출시 예정인 스타크래프트의 그래픽 향상 버전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와 기존 스타크래프트 사이의 온라인 대전도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알뜰IT’ 코너에서는 보다 알뜰한 IT 생활을 할 수 있는 정보 및 아이디어의 제보를 받습니다. IT동아(pengo@itdonga.com) 앞으로 보내주신 소중한 정보를 통해 보다 유익한 기사 작성에 힘쓰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