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2016] 시놀로지, 서버용 저장장치도 SSD가 대세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6월 1일 18시 43분


코멘트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ICT 전시회 컴퓨텍스 2016(이하 컴퓨텍스)이 오는 6월 4일까지 타이베이 국제 무역센터, 난강전람관, 국제 회의센터 등에서 열린다. 올해 열리는 컴퓨텍스는 기존의 '오버클럭 잔치'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IoT, 게이밍, 비즈니스 솔루션 등을 주요 테마로 열렸다. 에이수스, 에이서, MSI 등 완제품 PC 제조사뿐만 아니라 PC 부품 제조사, 게이밍 기어 제조사, 주변 기기 및 기업용 솔루션 제조사 등 1,602개 기업이 참가해 5,000여 개 부스 규모로 행사를 진행한다.

컴퓨텍스 2016(출처=IT동아)
컴퓨텍스 2016(출처=IT동아)

올해 컴퓨텍스는 IoT 애플리케이션, 혁신과 스타트업, 비즈니스 솔루션, 게이밍 등 네 가지 주제로 부스를 구성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올해에는 새로운 테마관도 신설했다. 국제 무역센터 전시장에는 스타트업 특화관 '이노벡스(InnoVEX)'를 마련해 참가 기업과 방문객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전시 및 데모, 포럼, 피치(pitch) 콘테스트, 매치메이킹, 네트워크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노벡스에는 전세계 22개국가에서 217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국내의 경우 KOTRA가 주관하는 이노벡스 한국관에 10개 이상의 국내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이밖에 IoT 애플리케이션 특화관 '스마텍스(SmarTEX)'에는 스마트 제조, 보안, 스마트폼,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테크놀러지, 자동차 전장, 3D 프린팅 등을 소개한다.

대만의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 시놀로지는 컴퓨텍스에 부스를 마련해 자사의 신제품과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시놀로지는 국내에 네트워크 연결형 저장소(나스)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시놀로지의 사업 영역은 이보다 더 넓다. 미드레인지~하이엔드에 이르는 기업용 스토리지 어레이부터, 보안 관제 솔루션, 네트워크 라우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시놀로지 부스(출처=IT동아)
시놀로지 부스(출처=IT동아)

시놀로지는 컴퓨텍스에서 자사 최초의 올플래시 스토리지 어레이 플래시스테이션 FS3017을 공개했다. 인텔 제온 E5 v3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사양에 따라 최대 메모리 용량은 최대 512GB까지지원한다. 최대 24개의 SATA 혹은 SAS SSD를 연결할 수 있어 호환성이 비교적 높으며, RDMA 기술을 통해 최대 20만 IO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낮은 총소유비용 역시 특징이다. 시놀로지가 밝힌 바로는 GB당 총 소유 비용이 미화 0.52달러로 도입 및 유지에서 이점이 있다.

플래시 스테이션(출처=IT동아)
플래시 스테이션(출처=IT동아)

내장된 스냅샷 및 복제 애플리케이션은 외부 서버에 6만 5,000개 이상의 백업 파일을 복제해 데이터를 보호하며, 재해 발생 시 iSCSI LUN의 가상 머신이나 공유폴더 내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웨어, 윈도우, 시트릭스 등 주요 가상화 솔루션과 호환하며, 특히, VM웨어 사이트 복구 매니저(VMware Site Recovery Manager)를 지원해, VM웨어의 v센터 서버에서 바로 재해복구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여 복구 과정을 줄일 수 있다.

플래시 스테이션(출처=IT동아)
플래시 스테이션(출처=IT동아)

라우터인 RT2600ac도 공개했다. 과거 출시한 RT1900ac의 후속작으로, 최대 2,600Mbps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4개의 안테나를 통해 접속 안정성을 높였으며, 유선 인터넷 외에도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 수신용 동글을 연결하면 한 쪽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겨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저장공간도 있다. SD카드나 USB 저장장치를 라우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라우터에 연결한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다.

시놀로지 라우터(출처=IT동아)
시놀로지 라우터(출처=IT동아)

시놀로지는 이와 함께 라우터 관리용 운영체제 SRM 1.1 버전을 공개했다. 일반적인 공유기 관리 기능은 물론, 침입 탐지, 트래픽 보고서, 유/무선 로드밸런싱 등의 기능을 GUI를 통해 간편하게 쓸 수 있도록 구현했다. 앞서 말한 동기화 기능 클라우드 스테이션 역시 SRM 1.1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시놀로지 라우터 매니저(출처=IT동아)
시놀로지 라우터 매니저(출처=IT동아)

시놀로지는 이와 함께 새로운 나스 제품인 DS916+와 DS416play를 공개했다. DS916+는 인텔 팬티엄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읽기/쓰기 속도는 초당 225MB/221MB다. 암호화 데이터 전송의 경우 읽기/쓰기는 초당 225MB/209MB다. DS916+는 최대 9개의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메모리는 모델에 따라 2GB와 8GB 등 두 종류다. DS416play는 4베이 나스로, 인텔 셀러론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윈도우 환경에서 레이드5를 구성했을 때 읽기/쓰기 속도는 초당 225MB/186MB며, 4K UHD 채널 1개 또는 풀HD 영상 채널 3개까지 즉시 트랜스코딩 가능하며, 듀얼 기가비트 LAN을 통해 네트워크 연결 실패 시에도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페일오버 기능을 지원한다.

시놀로지 나스(출처=IT동아)
시놀로지 나스(출처=IT동아)

타이베이=동아닷컴 IT전문 이상우 기자 ls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