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2016] 지스킬, 컴퓨텍스에서 메모리 한계에 도전한다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6월 1일 14시 24분


코멘트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ICT 전시회 컴퓨텍스 2016(이하 컴퓨텍스)이 오는 6월 4일까지 타이베이 국제 무역센터, 난강전람관, 국제 회의센터 등에서 열린다. 올해 열리는 컴퓨텍스는 기존의 '오버클럭 잔치'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IoT, 게이밍, 비즈니스 솔루션 등을 주요 테마로 열렸다. 에이수스, 에이서, MSI 등 완제품 PC 제조사뿐만 아니라 PC 부품 제조사, 게이밍 기어 제조사, 주변 기기 및 기업용 솔루션 제조사 등 1,602개 기업이 참가해 5,000여 개 부스 규모로 행사를 진행한다.

컴퓨텍스 2016(출처=IT동아)
컴퓨텍스 2016(출처=IT동아)

올해 컴퓨텍스는 IoT 애플리케이션, 혁신과 스타트업, 비즈니스 솔루션, 게이밍 등 네 가지 주제로 부스를 구성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올해에는 새로운 테마관도 신설했다. 국제 무역센터 전시장에는 스타트업 특화관 '이노벡스(InnoVEX)'를 마련해 참가 기업과 방문객이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전시 및 데모, 포럼, 피치(pitch) 콘테스트, 매치메이킹, 네트워크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노벡스에는 전세계 22개국가에서 217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하며, 국내의 경우 KOTRA가 주관하는 이노벡스 한국관에 10개 이상의 국내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이밖에 IoT 애플리케이션 특화관 '스마텍스(SmarTEX)'에는 스마트 제조, 보안, 스마트폼,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테크놀러지, 자동차 전장, 3D 프린팅 등을 소개한다.

컴퓨텍스의 대표격인 전시 주제가 게이밍인 만큼 고성능 PC 시스템을 전시하는 기업이 많다. 특히 완제품 PC뿐만 아니라 주요 PC 부품 제조사들이 부스에서 자사 제품의 성능을 시연하고 방문객이 체험할 공간을 만들었다. 이 중에는 타이완에 뿌리를 뒀지만, 국내 사용자에게 익숙한 브랜드도 있다.

지스킬 부스(출처=IT동아)
지스킬 부스(출처=IT동아)

고성능 게임용 메모리로 잘 알려진 지스킬(G.Skill)은 자사의 DDR4 메모리로 구성한 고성능 PC 시스템을 다수 전시해 성능을 과시했고, 이와 함께 제 5회 오버클럭 세계 기록 대회와 제 3회 오버클럭 월드컵을 개최해 볼거리를 마련했다. 먼저 지스킬은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Z170 메인보드 등에 자사의 메모리 모델인 트라이던트를 장착해 성능을 시연했다. 이 시스템에 사용한 메모리의 경우 오버클럭시 최대 4,500MHz의 속도로 작동한다. 지스킬은 이밖에도 자사의 립조스 메모리를 이용한 64GB 메모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지스킬 트라이던트 메모리(출처=IT동아)
지스킬 트라이던트 메모리(출처=IT동아)

오버클럭 세계기록 대회는 매년 지스킬이 주최하는 행사로, 인텔, 삼성전자, 엔비디아 등이 후원한다. 지스킬은 부스에 오버클럭 시연 공간을 마련하고 오는 6월 4일까지 자사의 오버클러커와 각 메인보드 제조사의 오버클러커를 초청해 부스에서 오버클러킹을 시연한다. 이와 함께 진행하는 오버클럭 월드컵에서는 오는 6월 2일까지 3일간 5명의 오버클러커가 경쟁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우승자에겐 미화 1만 달러의 상금과 함께 오버클럭용 장비 등을 증정한다.

액체질소를 이용한 CPU 냉각(출처=IT동아)
액체질소를 이용한 CPU 냉각(출처=IT동아)

지스킬은 국내에 메모리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 게이밍 기어 사업으로도 발을 넓혔다. 이번 컴퓨텍스에서는 국내에서도 출시한 바 있는 기계식 키보드 KM780 RGB의 후속작, KM770 RGB를 공개했다. 이전 제품의 마이너 버전으로, 알루미늄 프레임 등을 숨겨 조금 더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함께 공개한 KM550 MX는 체리의 적축, 갈축, 청축 스위치를 적용한 기계식 키보드로, 무한 입력, 안티 고스팅, 하드웨어 매크로 등의 기능을 갖췄다. 두 신제품 모두 국내 출시 예정이니, 향후 IT동아 리뷰를 통해 소개한다.

타이베이=동아닷컴 IT전문 이상우 기자 ls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