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건강기획인터뷰] 심미보철, 양악수술, 임플란트 - 울산 치과 류성호·도한웅 원장을 만나다

  • Array
  • 입력 2011년 8월 12일 17시 56분


본인의 모습이 자신감 넘치고 밝아 보이기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사진과 영상장비, 그리고 스마트폰과 SNS의 발전 속에서 이제는 일반인들도 연예인 못지않게 스스로의 이미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 입시와 취업, 그리고 결혼 등 다양한 이유에서 좋은 이미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영역도 늘어만 가고 있는데.

환한 미소가 긍정적 이미지 메이킹의 필수요소라는 점을 알면서도 벌어지고 색이발한 치아, 변형된 턱 모양과 부자연스러운 얼굴 때문에 마음 놓고 웃을 수 없어 고민인 사람들도 적지 않다. 오늘은 우리의 미소에 건강과 아름다움을 되찾아줄 수 있는 양악수술, 심미보철, 그리고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미학적 기능개선과 기능적 개선을 위한 양악수술, 믿을 수 있는 치과에서!!!

오랜 시간 TV나 브라운관을 통해 만나볼 수 없었던 연예인들이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오면서 양악수술은 이제 더 이상 낯 설기만한 수술은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양악수술을 단순한 외모적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성형수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 울산 남구 삼산동에 위치한 미서울치과 턱수술센터 류성호 원장은 “양악수술은 턱 교정 수술의 일종으로 상악과 하악을 함께 수술하는 것으로, 아래턱이 많이 나온 주걱턱, 아래턱이 들어간 무턱, 그리고 얼굴이 비뚤어진 안면비대칭 환자에게 치아교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치아의 맞물림을 정상으로 만들어서 음식을 먹거나 발음을 하거나 턱을 움직일 때 불편함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수술이다”라고 설명했다.

물론 양악수술을 통해 미적인 부분이 크게 개선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류성호 원장은 “정밀한 분석을 통해 움직여야할 뼈의 양을 정확히 측정한 뒤, 윗턱과 아래턱을 가장 생리적으로 안정된 위치에 옮겨 놓고, 고정을 시켜야 하는 양악수술은 치아의 맞물림과 가장 안정적인 위치에 턱관절의 위치를 찾아 주는 것이 중요하며, 미적인 부분의 개선은 추가적으로 가미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입안 절개를 통해 진행 되는 양악수술은 미학적인 부분은 물론 식사나 발음 등 기능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수술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전문가들은 치과 범주의 구강외과에서의 양악수술이 바람직하다고 이야기 해왔다. 류성호 원장역시 “양악수술은 비록 외모의 개선에 목적으로 시행했다 해도 그 수술자체가 기능적인 부분, 즉 교합과 관절 모두 바뀌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은 구강외과 선생님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말하면서 기존 전문가들의 의견에 동의했다.

▶ 임플란트치료, 세렉 라미네이트를 통해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운 미소도 문제없다!

‘인생 100시대’가 도래하면서 임플란트시술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했다. 꼭 중장년층의 치아건강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사유로 치아를 상실하는 젊은 층에 있어서도 임플란트시술은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특히나 앞니가 상실된 환자의 경우 3차원 CT를 통홰 정확히 진단한 후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세라믹 재료 등 치아색깔을 재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서 기능과 미학적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류성호 원장의 설명이다.

미서울치과의 심미보철센터의 도한웅 원장은 “하얗고, 예쁘고 가지런한 치아를 원하는 분들이 비뚤어진 치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통 삭제하여 씌우는 보철치료를 하고 있지만, 이는 치아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치아를 움직이는 교정치료가 더 바람직하다”고 이야기 했다. 하지만 교정치료의 경우 평균 1년 반에서 2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결국 시간적인 부담 때문에 많은 경우 치아를 깎아내어 치료를 할 수 밖에 없었다. 도한웅 원장은 “이러한 문제 때문에 급속교정이라는 치료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비뚤어진 치아를 약 3개월 정도에서 6개월 정도 안에 교정 장치로 가지런하게 하는 치료가 바로 급속교정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라미네이트를 이용해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기존의 라미네이트 역시 일주일에서 1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컴퓨터를 통해 라미네이트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세렉 라미네이트를 통해서 하루 만에 치아를 변화시킬 수 있고, 기존의 라미네이트 치료에 비해 더 강하고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세렉 라미네이트 치료에 대해 소개했다.

또 보기 좋은 하얀미소를 원하는 사람들은 치아미백치료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도한웅 원장은 “3회 안팎의 내원으로 치아를 밝게 만들 수 있는 전문가 미백 방법을 실시하고 있다”며, “미백약제는 고농도의 경우에 잇몸과 치아에 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음으로 치과병원에서 조절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당부의 말을 덧붙였다.

예로부터 큰 복으로 손꼽히는 치아건강, 오늘 날은 양악수술과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치아의 건강을 회복하고, 심미보철치료를 통해 미적인 개선까지 가능하다니 놀랍고 다행스러운 일이다. 게다가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려서 병원에 오시는 한분 한분에게 맞는 진료를 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있다”고 말하는 류성호 원장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든든한 마음으로 울산지역 시민들의 치아건강과 아름다운 미소가 벌써부터 기대된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울산 남구 삼산동 심미보철, 양악수술, 임플란트 치과 류성호, 도한웅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