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배강익 원장이 전하는 명품 탈모치료, 모발이식 수술을 위한 건강가이드!

  • Array
  • 입력 2011년 3월 7일 13시 21분




탈모에 아파본적 있나요? 물어볼 필요도 없다. 탈모는 마음의 통증을 주는 대표적 골칫거리! 오늘은 탈모치료와 모발이식 수술에 대해 서울 강남 본점 및 부산, 대전, 대구, 인천 등에 지점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보자르 모발이식센터의 배강익 원장과 함께 천만탈모인의 대표 질문 5가지를 속 시원히 해결해 보자!

Q1. 요 몇 달 새 진로에 대해서 이런 저런 생각이 많아 제대로 잠을 잘 수 없었다. 이런 상황이 장시간 지속되다보니 몸이 매우 힘이든 상태인데, 며칠사이에는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했다. 머리를 감다보면 깜짝깜짝 놀란 만큼인데, 이렇게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도 치료가 가능한가?

배강익 대표원장> 탈모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인들이 지목되고 있는데, 유전적인 요인, 식생활의 변화 등에 스트레스까지 겹치면서 탈모인구의 평균연령이 자꾸만 낮아지고 있는 것 같다. 모든 유형의 탈모치료의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고 하면 무엇보다 ‘조기치료’를 들 수 있는데, 많은 환자들이 탈모의 진행이 한참 흐른 후에나 병원을 찾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상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탈모가 심각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진료를 통해 약물치료만으로도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탈모가 발생한 부위가 넓어졌다면 모발이식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으니, 더 시간이 늦기 전에 탈모치료 전문 병원에서 상담받을 수 있기를 권하고 싶다.

Q2. 지난 주말 한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셀프 동안 헤어법’이라는 이름으로 헤어스타일로 동안 만들기에 대해서 안내해 줬다. ‘가르마를 타지 말고, 좌우를 대칭시키지 말고, 머리를 보기 좋게 묶으면 동안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이마가 못생긴 나로서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다. 흔히 이야기하는 벼머리를 만들어 헤어라인을 가려봐도 큰 효과가 없었다. 여성모발이식 수술을 통해 헤어라인 교정을 할 수는 없나?

배강익 대표원장> 우선 모발이식 수술이라고 하면 당연히 대머리 중년 남성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사실 전체 모발이식 수술을 하는 환자의 약 30% 이상이 여성이니, 모발이식 수술의 성역도 무너진 지가 오래다. 헤어라인 교정역시 건강한 모발을 채취하여, 교정이 필요한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헤어라인 교정은 본래의 모발과 어우러져 어느 정도의 자연스러움을 확보하기 용이하지만, 해어라인 교정은 자연스러움을 연출해 내고, 미적인 아름다움을 자아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 고난이도의 수술인 것이다. 따라서 많은 시술 경험으로 남성과 여성 각각에게 더 잘 어울리는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진 병원, 그리고 환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이해도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병원을 찾을 것을 추천하다.

Q3. 모발이식 수술을 받고자 한다고 이야기를 하자, 주변의 지인들은 비용이 결코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 해줘서 걱정이 많았다. 실재로 수술을 받기위해서 병원을 찾아 상담해보다 보니, 병원마다 제시하는 비용의 차이가 매우 큰 것 같은데, 모발이식수술 비용을 고려할 때 어떤 면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배강익 대표원장> 환자에게 모발이식수술 비용은 예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비용에 앞서 더 중요하게 고려해 봐야 할 사항들이 있다. 우선 현재까지의 탈모 진행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모발이식수술비용은 이식을 하는 모발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결국 지금의 탈모 상태에 따라서 이식할 모발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현재의 탈모 진행상태파악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모발이식수술은 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듯 최저가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모발이식 수술은 결코 간단한 수술이 아니며, 미적인 부분과 조화 등 많은 노하우와 능력이 조화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병원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모발이식수술을 해주는 전문의의 경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보자르 모발이식성형외과의 경우 본점 및 각 지방 분점들의 원장모두 모발이식에 대해 오랜 연구와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숙련된 전문의만이 안전하면서도 풍성한 머리를 되찾아 줄 수 있으니, 실익을 가려낼 수 있는 환자들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Q4. 어려서부터 수염에 대한 동경이 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버지를 닮아 수염이 얼마 나지 않는다. 직장동료의 경우 아침에 깨끗하게 면도를 하고 퇴근 할 때만 되도 거뭇한 수염이 자라는데, 나는 면도를 일주일 동안 하지 않아도 수염은 간사하고 힘없게 삐쭉 자랄 뿐이다. 멋지고 남자다운 예쁜 수염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없나?

배강익 대표원장> 몇몇 배우들을 보면 거친 수염은 남성미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수단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많은 남성들이 수염이 적게 나거나, 보기 싫게 자라 아쉬워하고 있는데. 환자가 원하는 모양의 수염을 디자인 한 뒤, 모발을 채취하여 이식을 하게 된다. 일반 모발이식과의 차이라면 보다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 단일모로 이식한다는 점이다. 또 이식할 양도 적기 때문에 수술시간도 적고, 어려움이 없는 수술이다. 수염이식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디자인이다. 따라서 사람의 얼굴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리는, 얼굴의 단점을 가려주고 장점을 돋보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수염을 만들기 위해 많은 연구를 거듭한 전문가를 만날 필요하 분명하다.

Q5. 모발이식 수술을 하려다 보니, “모발이식수술 잘하는 곳”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병원이 매우 많아 선택이 쉽지 않은데, 차라리 모발이식 수술을 받을 때 “이런 병원은 피해라”라고 조언해 줄 수는 없겠나?

배강익 대표원장> 학문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 내리는 것이 가장 흔한 방법이지만, 아닌 것을 제거해 남는 것을 추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발이식 수술, 이런병원은 가지 말아라’라는 이야기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기피해야하는 병원의 태도라면 ‘부풀려진 결과를 약속하는 병원’이다. 사실 탈모가 시작된 상황에서는 완벽하게 건강하던 머리로 돌아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간혹 할 수 있다고 현혹하고, 실제 치료결과가 아닌, 보정된 사진으로 수술의 결과를 약속하는 병원이 있는데, 환자의 마음과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가려내야할 병원이다. 또 ‘일방적인 수술 계획을 잡는 병원’ 역시 피해야 한다. 수술 스케줄뿐이 아니라 비용적인 계획까지도 세심하게 함께 계획할 수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경제학에서의 최고의 원칙이라 할 수 있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는 탈모치료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환자의 예산범위 안에서 최소한의 이식량으로 가장 풍성한 머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함께 계획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진 병원을 만나야 한다. 마지막으로 ‘독선적인 병원’은 피해야 한다. 환자가 원하는 것, 그리고 원장이 이루어 낼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나누고 그 차이를 좁혀야만 수술의 결과는 만족스러울 수 있는 것이다. 집도한 원장의 만족이 아니라 환자의 만족이 수술의 성공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보자르모발이식성형외과 배강익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