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임구영 원장이 말하는 아름다운 얼굴 ④] - 예쁜 턱으로 얼굴형 미인 되기 (주걱턱, 사각턱, 무턱)

  • Array
  • 입력 2011년 2월 9일 14시 23분


‘막대사탕, 면봉’ 전혀 공통점이라곤 없어 보이는 이 낱말들은 사실 큰 얼굴을 가진 사람들을 빗댄 단골 표현이다. 실제로 얼굴이 크지 않더라도 왜소한 몸과 비교했을 때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경우에도 이런 단어들이 별명이 되곤 한다. 아름다움을 위한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미덕이 된 세상이기는 하지만 웬만큼 살을 빼서는 얼굴크기는 미동도 하지 않는다. 다양한 운동과 얼굴크기를 줄여준다는 마사지로도 큼지막한 얼굴뼈는 줄어들 수 없다.

최근에는 남다른 노래실력으로 사랑받던 개그맨 이동윤 씨의 성형수술이 큰 화제가 됐다. 커다란 턱이 큰 특징이었는데, 날렵해진 턱 선으로 훈남으로 등극했기 때문이다. 오늘은 예쁘고 날렵한 턱 선을 위한 주걱턱, 사각턱, 무턱 교정에 대해 알아보자.

▶ 주걱턱 교정수술, 보기 좋은 얼굴을 만들기 위함뿐이 아니라 건강한 치아교합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일반인들의 경우에도 연예인 못지않은 외모를 뽐내며, 아름다움을 발산하는 선남선녀가 넘쳐나고 있지만 넘을 수 없는 벽이 있으니, 바로 얼굴의 크기다. 엣지있는 스타일의 완성과 V라인을 가지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예쁘지 않은 턱, 그리고 얼굴의 여백은 줄어들지 않는다.

특히 주걱턱의 경우 얼굴 길이를 길어 보이게 만들고, 팔자주름을 유발한다. 또 촌스럽고 고집스러운 이미지로 보여져서 큰 고민거리가 된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양악수술 전문 헵시바치과의 임구영 원장은 “의학용어로 하악전돌증이라고 부르는 주걱턱은 아래 치아가 위 치아보다 앞으로 나온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치아를 포함한 전반적인 아래턱이 앞쪽으로 돌출되어 주걱턱으로 보이는 증세다”라고 설명한다. 이어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뼈가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만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한 편이여서, 아래턱을 안으로 밀어 넣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주걱턱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은 입 안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주걱턱수술은 치아의 교합상태, 그리고 턱의 모양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의 방법이 결정되어야 한다.

임구영 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치아의 교합은 정상이나 턱 끝만 나온 경우, 즉 정상교합인 경우에는 턱 끝만 앞으로 나와 있거나 아래로 나와 길어 보이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치아교정은 필요 없이 턱 끝 일부만을 절제하고 정상 위치에 고정함으로써 충분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좀더 입체적인 얼굴이 되길 원한다면 양악 수술을 통해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아래치아가 위 치아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는 교정이 불가능 하고, 아래턱을 안으로 밀어 넣어 주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했다.

주걱턱수술은 또 아래턱만 수술하는 하악수술과 위턱과 아래턱 모두를 수술하는 양악수술로 나누어 지는데, “하악수술은 어금니 뒤쪽 턱뼈를 절골하여 아래치아를 포함한 턱뼈 전체를 뒤로 넣어 주는 방법이며, 양악수술은 상악은 위턱뼈 중간부위를 절골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한 후에 새 위치에 고정하고, 하악은 아래턱뼈의 후방 부를 분할하여 원하는 교합의 위치에 아래턱뼈 전체의 위치를 바꾸고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 된다”는 것이 임구영 원장의 설명이다.

▶ 얼굴크기는 어쩔 수 없다고?! 턱 교정 수술로 나도 작은 얼굴, V라인 가질 수 있다!
날렵하고 보기 좋은 턱선을 위한 고민이 주걱턱에 국한되는 것만은 아니다. 아무리 예쁜 얼굴이라고 해도 크게 각이진 턱은 부드럽고 섬세한 느낌을 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얼굴 정면의 모습에서 아래턱이 넓고 얼굴이 커 보이는 경우, 또 귀 밑의 턱선이 돌출되어 목이 짧아 보이는 경우에는 사각턱 수술이 효과적인 해결책이 된다.

사각턱 수술 역시 환자의 상태나 경우에 따라 수술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임구영 원장에 따르면 “아래턱뼈가 귀밑에서 각을 이루며 꺾이는 하악각 부분이 큰 경우에는 하악각절제술을 통해 얼굴의 옆선을 부드럽고 갸름해보이게 만들고, 뼈가 두꺼워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의 아래쪽이 넓어 보이는 경우에는 피질골 절제술을 통해 가장 바깥쪽의 뼈를 잘라내 뼈의 두께를 줄여 얼굴의 라인을 잡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외에도 V라인을 잡아주는 사각턱 교정의 방법으로는 저작근육절제술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 때 볼록하고 딱딱하게 뭉쳐지는 저작근을 절제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근육을 절제하면 혈종이나 신경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절제 대신 보톡스 주사를 대신 사용하여 저작근육을 줄이는 경우도 많이 있다”며, “주사 후 저작근의 두께가 줄어들어 얼굴이 갸름하게 바뀌게 되고, 사람에 따라서 수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임구영 원장의 설명이다.

아름다운 턱선을 만들기 위해서 턱을 작게만 만드는 것이 아니다. 무턱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목과 얼굴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얼굴의 윤곽이 자연스럽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턱 끝이 작다보니 상대적으로 입이 튀어 나와 보이게 만들어 촌스럽고 나약한 인상을 주기도 해서 또 하나의 골칫거리이다. 임구영 원장은 “턱 끝이 뒤로 빠져 있거나 그 길이가 충분하지 못하여 얼굴의 아래쪽이 없어 보이는 경우가 무턱에 해당 된다”며, 교정치료없이 무턱 수술만으로도 인상이 좋아지며 돌출입이 해결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설명한다.

얼굴 전체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하는 얼굴형 교정. 눈, 코 등의 수술만큼 간단한 수술은 아니지만 풍부한 경험으로 조화롭고 아름다운 얼굴을 건강하게 구현해 낼 수 있는 전문의라면 믿고 맡길 만 하지 않을까? 다이어트가 건강한 몸매의 해결책이 되듯이 작고 보기 좋은 얼굴형을 만들기 위한 턱 교정수술은 좋은 해결책이 되어줄 것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역삼동 양악수술전문 치과 임구영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