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피부, 스펙트라필링으로 웃게 하자

  • 입력 2008년 7월 16일 16시 23분


올 가을에 결혼예정인 최유나씨(31세, 가명)는 요즘 거울을 볼 때마다 우울하고 걱정도 이만 저만이 아니다. 20대 초반에는 화장을 안 해도 예쁜 '쌩얼미인' 중 하나였지만, 관리를 잘 안 해서인지 20대 후반부터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처지면서 모공도 많이 늘어나게(확대되게) 된 것이다. 모공 안에는 피지가 꽉 차있는 것은 물론이고, 코에는 블랙헤드가 깨알같이 분포하고 있다. 코팩을 하고 각종 스크럽을 다 해도 나아지는 기색은 안 보이고 괜히 피부만 예민해져 피부트러블만 계속되는 것 같았다. 화장을 해도 잘 먹지 않고 다 뜨는 바람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이것저것 결혼준비 중에 할 것이 많지만 유나씨에겐 피부개선이 가장 큰 과제로 다가왔다.

위의 유나씨처럼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보통 세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과다한 피지분비. 사춘기 이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모낭에 연결된 기름샘, 즉 피지선에서 피지생산량이 많아지면 이 피지가 피부표면으로 분비되는 통로에 해당하는 모공이 넓어진다. 제한된 공간 내에 많은 양의 피지가 빠져나가려다 보니 넓어지는 게 당연지사. 또한 체질적으로 피지를 만들어내는 공장인 피지선 자체가 정상보다 2-3배 크거나 피지분비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지선을 가진 이들은 본의 아니게 모공이 넓고 번들거리는 피부로 고민하게 된다. 두 번째는 모공 속에 정체된 노폐물과 각질 및 피지덩어리. 장기간 다량의 각질 및 피지덩어리가 분비되다 보니 모공 속에 마치 대장 속의 숙변처럼 정체된 피지덩어리가 노폐물과 함께 쌓인다. 이런 피지덩어리들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고 나아가서는 장기간 축적되어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세 번째는 피부노화.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20대 중반부터는 피부노화가 시작되어 모공 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 점차 감소하므로 피부탄력이 없어지고 쳐져서 모공이 늘어나 보이게 된다.

피부과에서 모공의 문제는 여드름,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 등의 문제만큼 흔하고 치료법도 다양하다. 모공치료는 모자이크레이저, 벤티지레이저, 아르네브 등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와 IPL, MTS, 멀티홀요법, 알라딘필 등 다양한 만큼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은 피부과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스펙트라필링(스펙트라레이저필, 카본필링)은 피부표면에 특수 제조된 스펙트라 로션(카본 로션)을 균일하게 도포한 후 스펙트라레이저의 1064nm 스펙트라 모드(300㎲)와 큐스위치 모드(5㎲)로 차례로 조사하는 레이저 시술기법이다. 시술 과정에서 열 효과와 필링 효과를 통하여 피부표면의 불순물과 각질을 제거함과 동시에 진피층의 교원섬유와 탄력섬유 재생을 촉진하여 피부노화를 개선한다.

스펙트라레이저필은 다양한 형태의 여드름(블랙헤드, 화이트헤드, 구진, 농포, 결절형 염증성 여드름)치료를 원할 때, 모공축소, 피부개선, 기미, 잡티 등 피부색이 고르지 못할 때, 닭살치료(모공각화증)를 원할 때, 자외선 등으로 노화되고 탄력이 저하된 피부와 잔주름을 개선시키고 싶을 때, 다른 필링 치료 후 피부가 예민해져 있을 때 등 그 적응증도 다양하다.

분당 정자동과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리뉴미피부과(www.rnmeacne.com) 의료진은 “스펙트라레이저필은 다른 치료에 비해 치료시 피부 자극이 덜하고 피부손상이나 화상의 염려가 거의 없는 안전한 시술이다. 특히 시술시간이 짧고 간편하고 시술 시 통증이 경미하고 회복기간이 짧아서 즉시 화장과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술로 계절과 피부타입, 피부색에 관계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모공치료 또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없이 자의로 판단하거나 각종 포탈사이트의 검증되지 않은 답변 등을 맹목적으로 믿고 치료를 할 경우, 2차 감염 등으로 인해 시간과 비용 등이 더 소요될 뿐 아니라 심리적인 고통도 함께 겪게 된다. 모공치료나 여드름치료 등과 같이 흔하지만 다양한 증상과 치료법을 갖는 경우는 피부과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하며 자신이 처방 받은 치료법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도움말: 리뉴미피부과 여드름클리닉(www.rnmeacne.com) 이성훈, 김덕한 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