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관절을 망치는 위험한 상식

  • 입력 2008년 7월 16일 09시 34분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전문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현대 사회의 장점이다. 하지만 인터넷이라는 방대한 정보의 바다에서 검증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로 인한 부작용도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가 좋더라’는 식의 근거없는 정보를 맹신하여 환자 스스로 진단하고 처방함으로써 치료시기를 놓치고 후회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인 것을 보면 올바른 정보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뼈와 그 뼈를 연결하고 있는 관절에 대해서는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을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증가하기 시작한 노년층 외에도 최근에는 레포츠를 즐기는 젊은 층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절치료가 필요한 수요가 급증, 그에 따른 관절전문 병원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얻은 잘못된 정보를 우선시하여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절과 관련된 잘못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해 알아보자.

Q1.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 많은 노인들에게만 나타난다?

A. 아니다.

물론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말 그대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 역시 퇴화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로 노년층에서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레저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절의 과다사용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퇴행성 관절염 증상을 볼 수 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업무 과다 등의 스트레스로 인해 관절 부위가 굳어서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나이가 젊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된다.

Q2. 관절염은 평생 치료할 수 없다?

A. 아니다.

예전에는 주로 약물 등의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함으로써 시간이 오래 걸려 그런 인식이 남아 있으나 최근에는 금방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HILT레이저 치료나 체외충격파 치료, 연골 주사요법 등의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뿐 아니라 인공관절치환술이나 표면치환술 등 다양한 수술법의 발달로 인해 치료 및 회복속도가 빨라졌다. 개인의 증상에 따라 빠른 치료가 가능하므로 관절염은 이제 더 이상 평생 치료할 수 없는 질환이 아닌 것이다.

Q3. 지네나 고양이, 곰탕은 무조건 관절에 좋다?

A. 아니다.

관절이 많은 지네나 유연한 고양이의 모습을 보고 지네나 고양이를 먹으면 관절에 좋다는 정보가 떠도는 것 같다. 하지만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으며 오히려 잘못 섭취했을 경우 기생충 감염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골을 푹 고아 만든 곰탕의 경우 칼슘 흡수를 돕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인체의 뼈 속 칼슘을 배출하는 인이 함께 우러나오므로 무조건 맹신하여 골라 먹기보다는 여러 음식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Q4. 관절환자는 절대 운동을 하면 안 된다.

A. 아니다.

축구나 달리기 등 과격한 활동 등으로 인한 관절 파열 및 손상의 경우에는 치료를 위해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처럼 노화로 인해 기능이 약해진 경우에는 운동이 꼭 필요한 항목으로 꾸준히 해야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Q5. 관절 수술은 무조건 서울의 대학 병원에서 해야 한다?

A. 아니다.

예전에는 의료시설 및 인력부족 등으로 일반 병,의원에서의 관절수술이 불가능 했지만 최근에는 대학병원 못지 않은 전문 의료시설과 장비, 그리고 전문 인력을 대거 보유하고 관절진료만 전문화하는 전문병원들이 많이 증가했다. 관절전문 병원의 경우 기존의 대학병원에서만 볼 수 있었던 고가의 최신 의료 장비 등을 보유한 것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나 의학적으로도 전혀 뒤지지 않고 오히려 관절전문 치료와 수술만 시행함으로써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효성시티병원의 경우에도 기존에는 서울이나 수도권에서만 볼 수 있었던 관절전문병원의 면모를 지역에서도 뒤쳐짐 없이 발휘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에게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Q6. 병원에서는 무조건 수술을 권한다?

A. 아니다.

인공관절 치환술이나 표면치환술 등 수술치료의 경우 의료수가가 높으므로 당연히 수술을 선호할 것이라는 점은 오해이다. 스포츠선수들의 재활치료로 유명한 HILT 레이저치료나 체외충격파치료처럼 비수술적 치료법도 아주 다양하고 그 효과와 만족도가 뛰어나므로 개인의 증상에 따라 맞춤 치료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관절의 손상이 아주 심해 연골주사나 레이저치료 등으로 재생이 아주 불가능한 경우에만 수술을 권하므로 통증 등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부담 없이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Q7. 관절 수술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

A. 아니다.

최근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최소 절개를 통한 수술이 가능하므로 직장인도 시간 부담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개인에 따라 금요일 오후에 수술을 받으면 월요일날 출근도 가능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고 국소마취와 최소절개로 회복이 빠르므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다.

Q8. 인공관절 치환술은 무릎관절만 가능하다?

A. 아니다.

관절염, 특히 인공관절 치환술이 필요한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관절 부위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것으로 무릎뿐 아니라 어깨, 손목, 발목, 엉덩이 등 연결된 관절 부위 어느 곳이나 인공관절 치환술이 가능하다. 다만 무릎 부위 관절염이 가장 많이 나타나므로 인공관절 치환술도 많이 시행한 것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관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상처가 생기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잘못된 정보를 믿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잘못을 범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도움말 : 관절전문 효성시티병원 이창민 정형외과 과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