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정신건강 지상 클리닉]<上>업무효율을 높여라

  • 입력 2008년 3월 24일 03시 00분


《신경정신 건강은 신체 건강과 더불어 우리 모두가 챙겨야 하는 중요한 분야다. 우리는 몸이 조금만 아파도 관심을 쏟는 것과는 달리 신경정신적 건강은 ‘정신이 이상한 사람’에게만 관련된 문제로 치부한다. 그러나 신경정신 분야는 심각한 정신질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소프트웨어인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본보는 4월 4일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정한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일상생활에서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생활용품 제조업체에 다니는 김형석(35) 씨와 최순기(36) 씨는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다. 김 씨는 늘 남보다 늦게까지 남아서 일하고 성격도 꼼꼼하다. 보고서를 만들 때는 많은 자료를 검토해 치밀하게 작성한다. 그러나 보고서 내용은 늘 비슷비슷하다.

최 씨는 지각이 잦고 업무 처리도 치밀하지 못한 편이다. 그러나 보고서는 여러 사람의 조언과 피드백을 거쳐 참신한 내용이 많다.

10년 전만 해도 김 씨가 일을 잘하는 편에 속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기업은 최 씨 같은 사람을 점점 원하고 있다.

정신과 전문의인 문요한 정신경영아카데미 대표는 “이 시대 작업 우수성의 기준은 업무량과 업무 시간이 길다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네트워킹 능력”이라고 말했다.

○ 직장인 96% “업무 스트레스 있다”

직장인들이 일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는 심각하다. 최근 한국직무스트레스학회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 중 ‘업무 스트레스가 있다’고 답한 비율은 96%로 미국(40%) 일본(61%)보다 월등하게 높았다.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스트레스호르몬은 인체의 여러 곳을 공격한다. 혈관을 공격해 동맥경화를 만들어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을 일으키거나 뇌중추에서 식욕자극호르몬을 자극해 비만을 유발한다. 근육통,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개인적 삶의 질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개인이 속한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일을 잘하는 방법을 알면 스트레스에 강해진다. 일 잘하는 방법을 알면 적절히 휴식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 문제 중심적 사고보다 해결 지향적 사고를

일을 잘하려면 우선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의 공통분모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사람은 일에 자신을 맞추려고 할 뿐 자신에 맞는 일을 찾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잘 맞는 연인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을 찾으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이나 직장을 자주 바꾸라는 것이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경험을 넓혀서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점점 더 좋아하는 일에 다가서라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해결 중심적 사고를 갖는 것이다.

실천력이 강한 사람은 실행 중심적이고 해결 지향적인 생각이 강하다.

목표 달성이 안 됐을 때 문제 중심적인 사람은 안 된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해결 지향적인 사람은 잘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 데 주력한다. 결국 일 못하는 사람들은 당장에 바꿀 수 없는 문제점을 잘 찾아내는 반면 일 잘하는 사람들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해결책을 잘 찾는다.

○ 일을 나누는 능력을 길러라

일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잘 나눠야 한다.

하나는 일의 순서를 잘 나누는 것이다. 우선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긴급성과 중요성에 맞춰 구분해서 처리해간다.

자신이 할 일과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나누는 작업도 중요하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이 할 일과 다른 사람이 할 일을 구분하고 이를 조정할 줄 안다.

세부 목표와 세부 과정을 잘 나눠서 전체적인 흐름과 개별적인 요소들을 놓치지 않는 통합적인 시야도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가 이뤄졌다고 가정하고 역으로 어떤 일들이 있어야 했는지 추정해보면 도움이 된다.

○ 자신만의 업무 매뉴얼을 만들어라

일을 할 때 참조할 자료나 경험 있는 선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다. 그러나 자료를 베끼고, 선배 말대로 그대로 따라 하면 발전은 없다. ‘이 정보를 나의 일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염두에 두면서 자신만의 매뉴얼을 만든다. 자신의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서는 네트워킹 능력이 우선이다.

회사 내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사외 네트워킹도 필요하다. 업무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실무교육을 받으면서 다져진 네트워크는 자신의 전문성과 업무능력 향상의 거름이 된다. 흔히 일을 하다 보면 무한정 시간이 늘어난다. 스스로 마감시간을 부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시간이 부족하니까 시간을 늘리자’가 아니라 ‘시간이 없으니까 시간 안에 끝내자’로 생각을 바꿀 때 만성적인 시간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의 업무 시작 시간과 끝내는 시간을 기록해보면 도움이 된다.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도 시간관리 능력은 향상된다.

(도움말=채정호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과 교수, 윤대현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신경정신과 교수, 문요한 정신경영아카데미 대표)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