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집먼지 등 원인…면역력 높이고 실내온도 낮춰야

  • 입력 2007년 12월 20일 02시 58분


코멘트
전문가 3인의 ‘천식 대처법’ 생생토크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침을 달고 사는 사람이 늘고 있다.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기침이 3주 이상 간다면 다른 질병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 특히 쌕쌕거리는 소리와 함께 발작적으로 기침을 하는 천식을 초기에 잡아야 한다. 자칫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화되면 나중에는 숨을 쉴 수 없는 위험한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 경희대 호흡기내과 박명재 교수, 편강한의원 서효석 원장,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박무석 교수(사진 오른쪽부터) 등 천식 전문가에게 대처법에 대해 들어봤다.》

○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 천식은 체질적 이상 반응

▽박명재(이하 박명)=일반인들은 감기가 오래되면 천식이 된다거나, 발작적인 기침이 나면 자신이 감기에 걸린 줄로 아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감기가 오래된다고 천식으로 바뀌지는 않는다. 다만 감기에 자주 걸린다는 사람 가운데 천식 환자가 적지 않을 뿐이다.

▽박무석(이하 박무)=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호흡기가 감염돼 생기고 천식은 무언가에 체질적으로 이상 반응을 보여 기도에 염증이 생긴다. 감기에 걸렸을 때 원래 천식이 있던 사람이라면 천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이 두 가지를 혼동하기도 한다.

▽서효석(이하 서)=한의학에서는 감기가 오래되면 천식으로 넘어간다고 본다. 한의학에서 가장 중시하는 게 원기다. 폐에 담겨진 일정량의 대기가 몸에 구석구석 퍼져 에너지를 나르는데 그 공기가 혼탁해질 때 감기나 천식이 찾아온다. 감기, 비염, 천식을 같은 질환으로 보는 것이다.

▽박명=비염은 천식과 비슷한 원리의 질환이 맞다. 아토피도 한뿌리 질환이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특정 물질이 몸에 자극을 줘서 이상 반응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박무=통상 1주일 정도 가는 기침은 감기고 너무 오래가면 천식이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어린이들은 좀 달리 판단한다. 어린이들은 기관지가 좁아 감기로 인해 가래가 조금만 차도 마치 천식처럼 쌕쌕 하는 소리를 내며 기침을 한다. 어른과 달리 감기가 아주 오래가기도 한다.

▽박명=천식의 3대 특징은 호흡이 곤란해지고, 기침을 하며, 기관지에서 쌕쌕 하는 소리를 내는 것이다.

▽서=내가 오랫동안 환자들을 봐 온 결과 편도가 약해지면 감기든 천식이든 오는 것 같다. 편도는 호흡기질환의 방어선 같다.

▽박명=그렇지 않다.천식은 자극이 갈 때 발생한다. 잘 때 이불에 붙어 있는 집먼지 진드기와 먼지 등 여러 자극제가 호흡기를 통해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잘 때나, 자다가 발작적으로 기침하면 천식일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에어컨을 틀었을 때 발작적으로 기침이 나오면 이것도 천식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 급격한 온도 차도 원인이 된다. 뜀뛰기 운동을 하거나 기타 원인이 되는 자극이 들어갈 때 기침이 심해져도 마찬가지다.

▽박무=기침을 유발하는 병들은 참 많다. 모두 특징이 있다. 급성 기침은 주로 우리가 잘 아는 감기, 각종 감염성 질환, 폐렴, 결핵 등으로 인한 것이다. 감기는 2, 3주를 넘기지 않는다. 기도가 아주 예민해지면 기침이 8주까지 가는 감기도 있긴 하다. 만성기침을 유발하는 원인 가운데 대표적으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이 나오는 후비루증후군이 있다. 누웠을 때 콧물이 기도에 고여 있다가 몸을 움직이면 기침이 나오기 때문에 잘 때, 아침에 잠에서 깰 때 기침이 나오는 수가 많다.

▽박명=위산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위식도역류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생기는 건 식도 하부의 괄약근이 약해져서 그런 것이다. 누웠을 때 많이 생기며 때로 속이 쓰리기도 하지만 기침만 하는 수도 있다.

▽박무=만성폐쇄폐질환(COPD)도 있다. 흡연자는 흡연 때문에 기도가 좁아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누워 있을 때 숨이 차고 기침이 나지만 가래가 많지는 않다. 만일 가래가 많으면 만성기관지염이 아닌가 의심할 수 있다. 평소 병이 없었는데 갑자기 기침 가래가 많아지면 드물게는 폐암 등 다른 중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흡연자가 기침이 오래가면 X레이를 찍어 중병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서=하지만 병은 하나만 있는 건 아니다.

▽박명=그렇다. 호흡기 질환은 하나 때문에 다른 게 심해지기도 하므로 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 급작스러운 발작 대비 기관지 확장제 약 항시 휴대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