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무선콘텐츠 "무엇이든 척척"

  • 입력 2002년 9월 9일 18시 48분


'지름길 나와라 뚝딱' - 사진제공 SK텔레콤
'지름길 나와라 뚝딱' - 사진제공 SK텔레콤
다음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팀 최지수씨(28·여)는 휴대전화 요금보다 무선인터넷 요금을 많이 내는 무선 인터넷 마니아다. 얼마 전 택시를 탔다가 길이 막혀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 최씨는 휴대전화 메신저 서비스로 동료에게 사정을 전하고 지하철역을 향해 뛰었다. 무선인터넷으로 목적지로 가는 가장 빠른 지하철 노선을 확인했기 때문.

통화 음질보다 무선 인터넷 콘텐츠를 따지는 이동통신 가입자가 늘고 있다. 휴대전화만 있으면 빠른 길을 찾으려고 거쳐야 할 지하철역 수를 세지 않아도 된다. 길 찾기는 물론 여행, 오락 등 여가생활도 무선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다.

▽KTF ‘매직ⓝ’〓고속도로 516개 구간의 지도와 고속도로 교통상황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보는 ‘교통정보서비스’와 전화번호나 상호로 위치와 지도를 검색하는 ‘MAP114 서비스’ 등이 인기.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알려주는 ‘맞춤형 교통정보서비스’도 쓸모가 많다.

‘위치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장 가까운 은행, 공공기관, 상가 등을 알아낼 수 있다. ‘매직엔 데이트 도우미’에서는 음식점, 카페, 드라이브코스 등을 고를 수 있다.

시사엘리트사전, 헬로 생활영어 및 생활일어, 영어 및 일어 단어장, 일본어 도우미 등도 쓸만한 교육 콘텐츠. 증권정보를 얻거나 은행업무도 처리할 수 있다.

▽SK텔레콤 ‘네이트’〓매일 9개의 채널에서 70여개의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엠비즈코리아의 Free TV, 옴니텔의 Apple TV 등 2개 종합채널과 nKino무비, M.age뮤직, Ceci뷰티, Lycos코믹, YTN뉴스, YBM영어, 바나나성인 등 7개 전문채널이 있다.

이 밖에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능의 휴대전화로 10m 오차 이내까지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위치정보서비스’, 시내버스의 현재 위치와 정류장까지의 거리 등을 안내하는 ‘버스 알림이’ 등도 좋다. 수도권 50여곳의 교통상황과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아이콘 방식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LG텔레콤 ‘ez-i’〓휴대전화로 친구나 애인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단 상대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휴대전화로 경비업체 직원을 부르는 ‘모바일 경호서비스’도 나왔다.

‘모바일 플래시’로 애니메이션 영상도 볼 수 있다. 졸라맨, 엽기토끼 등 콘텐츠 1000여개를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

‘My PC’ 서비스는 밖에서 집이나 사무실의 PC에 저장된 파일을 찾아 e메일을 보낼 때 유용하다. 백팔영웅전, 1942, 길거리 농구 등 무선인터넷 게임 520여종도 인기.

▽무선전송서비스(SMS)〓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의 ‘메일 알림’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받은 e메일을 휴대전화로 읽거나 다시 e메일로 보낼 수 있는 것이 특징.

컬러단말기를 가진 016, 018 가입자는 아이콘 방식의 ‘멀티팩 카페’와 ‘멀티팩 한메일’을 이용할 수 있다. 019 가입자는 ‘자바스테이션 버전1.0’을 내려받아 쓰면 된다. 휴대전화에 m.daum.net을 입력하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야후!코리아(kr.yahoo.com)의 무선전송서비스인 ‘M쪽지’는 문자는 물론 음악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서비스 요금은 휴대전화 요금, ARS,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하면 된다.

씨즈메일(www.ciz.co.kr), 드림위즈(sms.dreamwiz.com), ilovesms(ilovesms.co.kr), 포스트유(postu.co.kr) 등도 무선전송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선인터넷콘텐츠TOP10▲

①테마파크(벨소리, 캐릭터 다 운로드)

②금영코러스노래방

③토가비동영상(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④깨미오고스톱(채팅, 고스톱) ⑤바나나멀티팩(성인 콘텐츠)

⑥한메일넷(다음 유무선 메일서 비스)

⑦금영뮤직박스(음악 서비스)

⑧매직증권(실시간 맞춤형 증권 정보)

⑨모바일비아그라(성인 게임)

⑩조폭축구(1:1 스포츠 네트워 크 게임)

(자료:KTF)

박 용기자 par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