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戰 100일, 가자 2만3200명 사망… 피란민은 ‘생존 전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망 70% 여성-아동… 민간인 피해
50만명 이상 심각한 굶주림 시달려
주민들, 구호품 트럭 잇달아 탈취
확전 가능성에 역내 긴장감 고조

이스라엘 군인들이 10일 가자지구 남부 중심 도시인 칸유니스에서 파괴된 건물 앞에 진을 치고 총을 겨누고 있다. 가자지구=AP 뉴시스
이스라엘 군인들이 10일 가자지구 남부 중심 도시인 칸유니스에서 파괴된 건물 앞에 진을 치고 총을 겨누고 있다. 가자지구=AP 뉴시스
11일 이집트 수도 카이로의 화상치료 전문 병원 앞. 인근 도로에는 각종 의료 및 구호용품, 식수 등을 담은 대형 트럭 20여 대가 보였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와 접한 이집트 라파 검문소를 통해 가자지구 주민에게 한참 전 전달됐어야 할 물품들이다. 한 운전사는 “이집트 당국이 운송 허가를 내주지 않아 벌써 2주째 이곳에서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가자지구 사상자가 늘어난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이 물품을 전해 주지 못해 애가 탄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발생한 중동전쟁이 14일 100일을 맞는다. 군사력에서 압도적 우위인 이스라엘의 공격이 거듭되면서 가자지구 내 희생자가 속출하고 생존자의 인도주의적 위기 또한 심화하고 있다.

최근 국제사회의 압박으로 이스라엘군이 일부 지상군을 철수시키고 ‘저강도 작전’으로 선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팔레스타인 민간인 피해는 여전하다. 이스라엘 사망자도 대부분 민간인이고 아직까지 하마스에 억류돼 있는 인질도 100명이 넘는다.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양측 모두에서 민간인 희생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 가자지구 전체 인구의 1% 사망


가자지구 보건부 등에 따르면 전쟁 발발 후 이달 10일까지 가자지구에서만 최소 2만3200여 명이 숨졌다. 가자 전체 인구(약 227만 명)의 약 1%에 달한다. 특히 사망자 중 70%는 여성, 어린이다. 심각한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도 최소 50만 명을 넘는다고 유엔은 밝혔다. 이스라엘의 공격이 집중된 가자시티 등 북부 주요 도시에선 전체 건물의 80%가 파괴됐다.

최근 가자지구 내부에서는 생필품 부족에 시달리는 일부 주민들이 구호 물품을 두고 탈취 경쟁까지 벌였다. 9일 서부 셰이크이즐린에선 수십 명이 구호 트럭 두 대를 포위해 물품들을 탈취했다. AP통신은 “최근 몇 주 동안 벌어진 여러 강탈 사건 중 일부에 불과하다”며 이스라엘의 공습이 집중된 가자지구 북부에는 도로망 등도 대부분 파괴돼 구호품이 도달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이스라엘 측 사망자도 약 1386명이다.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 당시 약 1200명의 민간인이 숨졌고 이후 교전에서 186명의 군 병력이 희생됐다. 하마스에 현재까지 억류된 인질도 132명으로 추산된다. 당초 민간인 약 230명을 인질로 잡았다가 양측 간 임시 휴전 합의에 따라 105명을 석방했다.

● 이스라엘 “단일 적 아닌 축과의 전쟁”


상황이 이렇지만 양측 모두 쉽사리 휴전에 동의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특히 2일 이스라엘이 레바논 베이루트 인근에 머물던 하마스 3인자 살레흐 알 아루리를 사살한 후 휴전 협상은 완전 중단됐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10일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영구 점령하거나 민간인들을 이주시킬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전후 가자지구 점령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주변국은 물론 우군 미국까지 강한 우려를 보내자 진화한 것이다. 그럼에도 이스라엘은 “하마스 섬멸”을 외치며 공격을 늦추지 않고 있고, 오사마 함단 하마스 대변인도 “이스라엘이 전면 휴전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이스라엘 인질들은 살아서 가족에게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고 위협하며 긴장감은 높아지고 있다.

이번 전쟁이 중동 전체로 번질 가능성 또한 상당하다. 하마스, 레바논 헤즈볼라, 예멘 후티 등 중동 내 주요 무장세력을 모두 후원하는 이란은 이번 전쟁을 자신들의 중동 내 영향력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으려는 속내를 보인다. 이스라엘 역시 하마스는 물론 국경을 맞댄 레바논의 헤즈볼라까지 이참에 공격하겠다는 뜻이 확고하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7일 “이스라엘은 ‘단일 적’(하마스)이 아닌 ‘축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며 하마스, 헤즈볼라 등과 다면전을 불사할 뜻을 밝혔다.

카이로=김기윤 특파원 pep@donga.com
#중동전쟁#가자지구#피란민#이스라엘#하마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