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美-中 군사소통 채널 전면 재개”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APEC 정상회의]
바이든 “지금껏 가장 건설적 논의”
시진핑 “대만, 가장 민감한 문제”

바이든-시진핑, 통역 없이 ‘정원 산책 대화’ 조 바이든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의 파일롤리(Filoli) 에스테이트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정원을 산책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두 정상은 통역사를 대동하지 않은 채 소소한 개인사 이야기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이후 1년 만에
 마주한 양 정상은 군사 대화 채널 복원 등에 합의하며 ‘관계 안정화’ 의지를 전 세계에 드러냈다. 우드사이드=AP 뉴시스
바이든-시진핑, 통역 없이 ‘정원 산책 대화’ 조 바이든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의 파일롤리(Filoli) 에스테이트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정원을 산책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두 정상은 통역사를 대동하지 않은 채 소소한 개인사 이야기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이후 1년 만에 마주한 양 정상은 군사 대화 채널 복원 등에 합의하며 ‘관계 안정화’ 의지를 전 세계에 드러냈다. 우드사이드=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5일(현지 시간) 정상회담에서 미중 간 군사 소통 채널을 전면 재개하기로 했다. 최악으로 치닫던 미중 관계를 지난해 8월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전으로 복원하기로 한 것이다. 미중은 ‘좀비 마약’으로 불리는 펜타닐 대응과 인공지능(AI) 개발 등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에서 시 주석과 4시간에 걸친 회담을 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까지 가졌던 논의 중 가장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논의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악관은 회담 결과에 대해 “군(軍) 고위급 소통 재개와 미중 방위정책조정협의, 군사해사협의체 회의, 각 군 사령관 전화 통화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이날 회담에서 중국이 합병을 위해 대만을 침공할 수 있다는 우려에 “중국이 2027년이나 2035년에 어떤 군사행동을 계획하는지에 대한 미국 언론 보도를 들었다”면서 “그런 계획은 없다”라고 밝혔다. 수년 내 대만을 침공할 계획이 없다는 뜻이다. 다만 시 주석은 “대만 문제가 여전히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민감한 문제”라며 “중국은 통일을 실현할 것이며 이는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전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 시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막판 조율했다.

美-中정상,12년 우정 언급하며 “충돌 막아야”… 대만 놓곤 평행선


군사소통 채널 재개 등 4개분야 합의
바이든 “실질적 진전 이뤘다”… 시진핑 “양국관계 앞날 밝아”
“부인 생일 축하”에 習 “깜빡했다”
“한반도 비핵화” vs “北우려 경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이 1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의 파일롤리 
에스테이트에서 양국 핵심 관료들을 대동한 채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시 주석 오른쪽은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바이든 대통령의 왼쪽엔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배석했다. 우드사이드=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이 15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의 파일롤리 에스테이트에서 양국 핵심 관료들을 대동한 채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시 주석 오른쪽은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 바이든 대통령의 왼쪽엔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배석했다. 우드사이드=AP 뉴시스
15일(현지 시간)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 내 사유지인 파일롤리(Filoli) 에스테이트.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시간에 걸친 회담을 마친 뒤 통역 없이 산책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이 어떻게 되고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잘되고 있다(well)”며 양손 엄지를 치켜 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늘 실질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했고, 시 주석도 “중-미 관계 앞날은 밝다”고 했다. 치열한 패권 경쟁으로 갈등이 고조돼 온 양국 관계를 본격적인 안정화 단계로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그럼에도 시 주석이 대만 무력 통일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핵심 현안에 대해서는 좁히기 어려운 간극을 재확인했다.

● 미중 정상, 충돌 방지 ‘의기투합’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한목소리로 관계 안정화를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오해 없이 서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경쟁이 충돌로 비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충돌과 대치는 양쪽 모두에게 감당하지 못할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화답했다.

미중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이나 공동성명 없이 보도자료를 통해 군사 소통 채널 복원과 펜타닐 단속, 인공지능(AI) 규제 대화, 미중 교류 확대 등 4개 분야 합의를 발표했다.

미중은 중국 측 카운터파트가 임명되는 대로 국방장관 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남중국해, 대만해협 등에서 충돌을 막기 위한 군사해사협의체 회의는 물론 미중 방위정책조정협의, 각 군사령관 통화 등을 모두 재개하기로 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오판과 실수에 대응할 메커니즘과 양측이 각자 우려를 전달할 포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두 정상은 ‘2인자’ 시절 처음 만났던 12년 우정을 언급하는 등 회담 내내 친밀감을 드러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오랜 시간 서로를 알아 왔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에 “(내가) 부주석일 때 당신이 (부통령으로 2011년) 중국을 방문한 때가 생각난다”며 “12년 전이지만 생생하다”고 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바이든 대통령이 휴대전화를 시 주석에게 보여주며 활짝 웃는 사진을 올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1985년 중국을 방문한 30대 초반, 시 주석이 샌프란시스코 금문교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이 청년을 아느냐”고 물었고, 시 주석은 “오! 맞다. 38년 전”이라고 반가워했다는 일화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 말미에 시 주석에게 “부인 생일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그와 시 주석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는 생일이 11월 20일로 같다. 시 주석은 “바쁘게 일하느라 잊었다. 일깨워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고 미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 習, 대만 문제 무력 사용 가능성 시사


화기애애한 분위기에도 대만 문제를 비롯해 이스라엘, 우크라이나 사태, 북핵 문제 등 핵심 현안에서는 분명한 입장 차를 드러냈다.

시 주석은 이날 회담에서 마크 밀리 전 미 합참의장 등이 제기한 ‘2027년 대만 침공설’을 직접 반박하며 향후 수년 안에 대만에 대한 대대적 군사행동에 나설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대만에 대한 무력 사용 가능 원칙을 언급했다고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은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려는 결심”이라고 하자 시 주석은 “평화도 좋지만 어느 시점에는 좀 더 일반적인 해결책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만 무력 통일 옵션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에서도 간극을 드러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강조했다”고 밝혔지만 시 주석은 “북한의 합당한 우려에 대해 모든 당사자들이 경청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핵·미사일 개발이 한미일 안보 협력 등에 따른 것이라는 북한 주장을 두둔한 것이다.

시 주석은 미국의 반도체 수출 및 투자 규제에 대해서도 “미국 측이 중국 우려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일방 제재를 해제해 중국 기업에 평등하고 공정하며 비차별적 환경 제공을 위한 가시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샌프란시스코=장관석 기자 jks@donga.com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바이든#시진핑#군사소통 재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