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빅테크 ‘AI 윤리경쟁’… 오류 우려땐 답변 거부-저작권 보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구글 ‘바드’, 답변 근거 바로 검색제공
어도비는 공공 콘텐츠로만 AI 학습
오픈AI, 기술 공개 개발로 사전 검증

미국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들이 21일(현지 시간) 하루 동안 다양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공개하며 그간 제기된 윤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경쟁적으로 내세웠다. 글로벌 AI 시장이 단순히 기술 진화를 넘어 올바른 AI 윤리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경쟁에 돌입한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은 21일 AI 기반 대화 서비스 ‘바드’를 미국과 영국에서 시범 출시했다고 밝혔다. 바드는 기본적으로 오픈AI의 챗GPT와 이를 활용한 검색 서비스인 마이크로소프트(MS) ‘빙’과 비슷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용자가 AI와 대화하듯이 질문하며 정보를 얻을 수 있고 e메일이나 문서 초안도 알아서 작성한다.

오픈AI나 MS의 AI 서비스와 가장 큰 차이는 이용자의 질문에 여러 답변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구글이 공식 블로그에 공개한 바드 활용 사례를 보면 이용자가 ‘1년간 20권의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입력하자 독서 모임 가입, 오디오북 활용 등 10가지 선택지가 나온다. AI가 잘못된 정보를 ‘그럴듯한 사실’로 꾸며내 한 가지 답변만 내놓을 가능성을 고려한 조치다. 답변의 근거가 된 웹페이지나 뉴스를 구글 검색 서비스로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기능도 적용했다.

구글은 지난달 6일 바드 출시 계획을 처음 알리며 공개한 예상 답변에서 오류가 드러나며 모회사 알파벳의 주가가 폭락하는 홍역을 치렀다. 구글은 이번에 AI가 식물 명칭을 잘못 답변한 사례를 언급하는 등 ‘환각 현상’이 아직 존재한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엘리 콜린스 구글 리서치 부사장은 “잘못된 정보를 생성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선 답변을 거부하는 일이 잦다”고 했다.

오픈AI는 기술 개발을 공개적으로 진행하면서 이용자 반응과 평가를 반영해 AI가 촉발할 문제를 사전에 해소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17일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AI 기술을 비밀리에 개발하다가 갑자기 내놓으면 더 많은 단점이 드러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 침해도 AI 기술 업체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이미지 플랫폼 업체 게티이미지는 생성형 AI ‘스테이블 디퓨전’이 1200만 개의 이미지를 허가 없이 복사했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3일 권리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과 프리미어 개발사로 유명한 미국 어도비는 21일 AI 서비스 ‘파이어플라이’를 공개하며 저작권 침해 해소 방안을 앞세우기도 했다. 어도비는 기존 창작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저작권이 만료됐거나 공공에 개방된 콘텐츠로만 AI를 학습시켰다. 파이어플라이는 이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미지의 색상을 바꾸거나 동영상 배경을 교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콘텐츠를 제공하는 창작자를 위한 보상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MS도 이날 명령어를 넣으면 그림을 그려주는 AI 기능을 검색 서비스 빙과 웹브라우저 엣지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에는 AI를 활용해 만들었다는 표시가 담긴다.

데이비드 와드와니 어도비 디지털미디어부문 사장은 “이용자들이 AI 기술을 (저작권 침해 문제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
이채완 기자 chaewani@donga.com
#미국 빅테크#인공지능#윤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