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병합지 헤르손 2곳도 탈환… 크림반도까지 진격 태세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英언론 “우크라, 크림반도 탈환 대비… 자국민 경찰-교사 수요 분석중”
CNN “침공 초기보다 러 점령지 감소”… 러 내부 軍지휘부 무능 질타 커져
美 “러 핵사용땐 자살무기 될것” 경고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최근 회복한 이지움 지역에서 주민들에게 생필품 등을 나눠주고 있다. AP=뉴시스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최근 회복한 이지움 지역에서 주민들에게 생필품 등을 나눠주고 있다. AP=뉴시스
우크라이나가 남부 러시아군 점령지 헤르손주 일부 도시를 탈환했다고 밝혔다. 내친김에 2014년 러시아에 강제 병합된 크림반도 탈환 시도까지 시사했다. 러시아가 국제법을 위반하며 병합한 뒤 핵무기 사용까지 내비친 4개 점령지를 우크라이나가 잇따라 수복하며 긴장감이 고조되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러시아가) 핵을 사용하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잇단 점령지 상실에 러 내부서도 질책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일 러시아가 불법적으로 병합을 선언한 4개 점령지 중 헤르손주 아르한겔스크와 미롤류비우카를 탈환했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우리 군의 성공은 (도네츠크주) 리만에 머물지 않는다”며 “아르한겔스크 미롤류비우카를 탈환한 ‘크리비 리 129여단’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전날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돈바스 지역 요충지 리만에 이어 탈환 지역을 추가한 것이다.

우크라이나는 군사 전문가들이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는 크림반도 탈환 시도까지 내비쳤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 크림반도 대표와 담당 조직은 크림반도의 우크라이나인 경찰과 교사 수요 등을 검토하고 있다.

점령지를 잇달아 내주자 러시아 내부에서는 군 지휘부 무능을 질타하는 소리가 높아진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람잔 카디로프 체첸 자치공화국 정부 수반은 텔레그램에서 리만 지역 지휘관을 지목해 “나 같으면 그를 강등시켜 상을 박탈하고 기관총을 손에 쥐여 줘 최전선으로 보내 수치를 피로 씻어 냈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미 CNN방송은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보다 러시아 점령지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수세에 몰린 러시아는 에너지 무기화를 강화하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탈리아 최대 에너지기업 에니는 3일까지 사흘째 러시아로부터 가스를 공급받지 못했다.
○ 美 “핵무기는 자살무기” 경고
러시아 강제 병합 지역에서 치열한 교전이 이어지면서 러시아가 핵을 사용할지 모른다는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2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핵을 사용한다면 러시아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분명히 전달했다”며 “(핵무기 사용은) 갈등의 본질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가 핵무기를 도발하면 미군을 비롯한 나토군이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허버트 맥매스터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CBS방송 인터뷰에서 “푸틴에게 전달할 메시지는 핵무기는 ‘자살무기’라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미국과 나토의 대응이 꼭 핵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경제적 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터키 중국 등을 압박하며 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려 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바이든 행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매달 150억 달러(약 21조6500억 원) 규모의 물자 등을 정기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유럽연합(EU)에 비슷한 규모로 지원을 제공하도록 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2일 CNN방송 인터뷰에서 “전쟁터 역학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헤르손 지역에서도 느리기는 하지만 진전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미국은 필요한 만큼 우크라이나에 안보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우크라이나#헤르손#탈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