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中항모 뜬 남중국해 우회… 전세계 30만명 항로 지켜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미중 갈등]
대만 TSMC회장 “中 침공땐 모두 패자”
충돌 치닫는 美-中 갈등에 우려 커져

대만 공항의 펠로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2일 오후 10시 43분(현지 시간) 대만 쑹산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분홍색 정장 차림으로 비행기에서 내린 펠로시 의장은 마중 나온 대만과 미국 측 관계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한 뒤 
공항을 빠져나갔다. 트위터 캡처
대만 공항의 펠로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2일 오후 10시 43분(현지 시간) 대만 쑹산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분홍색 정장 차림으로 비행기에서 내린 펠로시 의장은 마중 나온 대만과 미국 측 관계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한 뒤 공항을 빠져나갔다. 트위터 캡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탄 전용기는 2일(현지 시간) 말레이시아에서 출국해 남중국해를 거치는 짧은 항로 대신 필리핀을 우회하는 긴 항로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중국해에 떠 있는 중국 항공모함 등을 의식해 두 시간가량 더 걸리는 항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의 눈은 펠로시 의장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전용기 C-40C(호출부호 SPAR19)의 항적에 집중됐다. 항공기 항적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사이트에는 이례적으로 3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동시에 접속해 SPAR19편의 운항 정보를 지켜봤다. 이날 스웨덴의 항공기추적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 측은 트위터를 통해 “전례 없는 접속량 폭증 때문에 접속 장애가 벌어지고 있다. 조치를 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의 이번 대만 방문이 미국과 중국의 충돌로 치닫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 류더인 회장이 1일(현지 시간) 미 CNN 인터뷰에서 “중국이 대만을 공격해 전쟁이 벌어진다면 가장 걱정해야 할 것은 더 이상 반도체칩이 아니다. 세계 질서가 붕괴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쟁이 나면 반도체 10%를 TSMC에 의존하는 중국의 경제적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TSMC가 중국에 넘어가면 아시아 유럽 미국 협력사들이 거래를 끊어 가동이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과 중국의 악연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펠로시 의장은 1991년 중국 방문 때 톈안먼 광장에서 ‘중국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에게’라고 적힌 펼침막을 들었다. 이후에도 인권 탄압 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의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등 대중 강경노선을 유지하고 있다.

토머스 프리드먼 미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는 1일 펠로시 의장을 “무모하고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을 두둔하고 중국을 더 압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톰 미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베이징 지부장은 “시진핑 주석도 이번 사건을 별것 아니라며 무시할 수 있었지만 그 기회를 놓쳐 버렸다”며 “세계 최강국을 상대할 준비가 됐는가. 시 주석은 스스로를 궁지에 몰아넣었다”고 지적했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펠로시#남중국해 우회#tsm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