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오히려 국익해쳐” 현지 언론 비판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1일 18시 32분


코멘트
일본의 유력지인 마이니치 신문은 1일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강제 노역한 ‘사도(佐渡) 광산’의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데 대해 “국익을 해친다”며 비판했다.

신문은 1일자 “세계유산과 사도광산, 문화의 정치 이용을 위험하게 여긴다”는 제하의 사설을 통해 “근린국(가까운 이웃 국가)와의 대결 자세를 연출하려는 생각으로 문화를 정치 이용하는 듯한 움직임은 오히려 국익을 해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특히 신문은 “일본 정부는 당초 올해 추진을 보류할 방침이었다”며 “‘많은 조선인 노동자가 일하게 됐던 사실을 업신여겼다’는 한국의 반발을 감안한 판단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등 (집권) 자민당 보수파로부터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방침을 전환했다”고 했다.

보수파를 의식한 이유는 “(올해) 7월 참의원 선거를 염두에 두고 보수표를 의식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마이니치는 한국 반발의 배경을 사도광산과 마찬가지로 조선인 강제노역 역사가 있는 하시마섬(端島·군함도) 등 근대 산업시설이 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점이라고 짚었다.

신문은 “일본은 (군함도) 등재 시 전쟁 중 조선인 노동자들의 뜻에 반해 일을 하게 했다는 사실을 설명하겠다고 세계유산위원회에 약속했다”며 “하지만 위원회는 작년 일본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결의를 채택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런 경위를 생각하면 이번 (사도광산 등재) 추진에 앞서 한국의 이해를 얻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일본은 최근 등재에 있어 관계국의 이해가 불가결하다고 주장해왔다. 이번 추진은 이에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난징(南京)대학살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데 반발하며 ‘관계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도록 심사 제도 재편을 주창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세계기록유산 부분은 관계국이 이의를 제기하면 등재를 위한 절차를 중단하는 제도가 도입됐다.

세계문화유산 부분에도 추천서 제출 전 당사자 간 대화해야 한다는 작업 지침이 채택됐다.

따라서 일본이 이제와서 관계국과의 반발을 무시하는 것은 모순된 태도라는 것이다.

신문은 “그러한 순서를 밟지 않고 절차를 진행해 결과로서 등재가 위험해지는 상황이 되면 현지(사도 광산이 위치한 니가타현) 생각도 배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유해야 할 보편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보호하는 제도”라며 “아베 전 총리는 ‘(한국으로부터) 역사전(歷史戰)을 당하고 있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지만 역사 인식에 관한 마찰을 가져와서는 안된다”고 했다.

1일 오전 일본 정부는 각의(국무회의)에서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천 방침에 대해 양해(了解·승인)을 얻었다. 추천을 공식 결정했다.

추천 기한은 1일(현지시간)까지다. 일본 정부는 2일(한국시간) 새벽까지 유네스코 프랑스 파리 사무국으로 추천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2023년 등재를 목표로 한다. 2023년 6~7월에는 등재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스에마쓰 신스케(末松信介) 문부과학상은 이날 각의 후 기자들에게 “세계문화유산 등재 실현을 위해, 사도 광산의 높은 문화적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부처와 협력해 냉정하고 정중한 논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이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관계 부처가 참가한 태스크포스(TF) 설치됐기 때문에, 역사적인 경위를 포함해 정중한 논의를 시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제대로 문화유산으로서 가치를 평가해 설명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