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유엔군축회의 의장국 포함에…“아이러니 극치” 비판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30일 10시 15분


코멘트

‘올해 7번째 미사일 발사’

북한이 27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시험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 KN-23의 이동식 발사대(TEL) 차량 우측에 숫자 ‘332’가 적혀 있다. (조셉 뎀시 트위터) © 뉴스1
북한이 27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시험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 KN-23의 이동식 발사대(TEL) 차량 우측에 숫자 ‘332’가 적혀 있다. (조셉 뎀시 트위터) © 뉴스1
북한이 올해 유엔군축회의의 순회 의장국에 포함된 것을 두고 “아이러니의 극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4일부터 열리고 있는 유엔군축회의의 순회 의장국을 맡게 된다.

유엔군축회의는 65개 회원국 가운데 영문 알파벳 순서에 따라 매년 6개국이 돌아가면서 4주간 의장국을 맡는데, 이번에는 북한이 의장국에 포함됐다.

유엔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1월24일~2월18일)과 콜롬비아(2월21일~3월18일), 쿠바(3월21일~4월1일, 5월16일~27일)에 이어 오는 5월30일~6월24일까지 군축회의 의장국을 맡을 예정이다.

유엔군축회담은 1968년 핵무기확산금지조약(NPT), 1996년 포괄적 핵실험금지조약(CTBT) 등 공동협정과 국제 정책 성공이라는 실적을 갖고 있다.

하이노 클링크 전 미 국방부 동아시아 담당 부차관보는 이같은 상황에 대해 “아이러니의 극치”라고 비판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클링크 전 부차관보는 “본질적으로 모든 유엔 회원국은 동등하게 대우받지만, 이는 유엔의 타당성이나 적법성에 의문을 제기한다”며 “저는 핵무기 프로그램이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국가가 표면상 군축회의 의장국이 될 것이라는 것은 매우 역설적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멍청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북한이 군축회의 의장국을 맡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북한은 지난 2011년에도 순회 의장국을 맡았는데 당시 미국 외교가에서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긴 꼴”이라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북한은 한국시간으로 30일 오전 7시52분쯤 북한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 이는 올해 들어 7번째 북한의 무력시위이며, 6번째 탄도미사일 발사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은 유엔군축회의에서 미사일 발사가 주변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강변하면서 한미 군사연습과 미국 핵전략 자산투입 영구중지를 요구했다.

군축회의 북한 대표단 단장을 맡은 한대성 주제네바 북한 대표부 대사는 지난 25일 제네바에서 열린 전원회의에서 “비핵세계 건설을 위한 인류의 노력에 배치되게 핵무기 사용 위협이 계속되고 핵 군비 경쟁이 본격화하는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우리의 전쟁 억제력은 그 어떤 특정한 국가나 세력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전쟁 그 자체를 방지하고 국권을 수호하기 위한 억제력”이라고 주장했다.

한 단장은 “최근 우리가 진행한 신형무기 시험 발사는 중장기적 국방과학 발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며 주변 나라들과 지역의 안전에 그 어떤 위협이나 위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전대미문의 악랄한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과 항시적 핵 공갈로 우리를 위협해온 미국이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위협’으로 걸고 드는 것은 용납 못 할 도발이고 노골적인 이중 기준이며 난폭한 자주권 침해”라고 비난했다.

그는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안전보장을 위해서는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이중기준을 철회해야 하며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서 공격적인 군사 연습과 각종 핵 전략자산 투입을 영구 중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