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의 이탈화법…한국 관련 발언에 정작 ‘한국이 없다’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31일 14시 22분


코멘트
“우리나라(일본) 안보에 영향을 주는 사태는 아닌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어쨌든 앞으로 미국과 긴밀히 연계해가겠습니다.” (25일 야마나시(山梨)현 골프장에서)

“우리나라 안보에 영향을 주는 사태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계속 미국 등과 긴밀히 연계해가겠습니다.” (31일 관저 출근길에)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북한 관련 발언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다. 바로 한국과의 협력·공조에 대한 언급이 사라진 것이다. 한국이 관련된 사안인데 한국 언급은 빠져 있다.

아베 총리는 작년까지만 해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일본인 납북자 문제 등 주요 대북현안 해결을 위한 ‘한일, 미일 및 한미일 간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북한이 동해상을 향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난 25일과 3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관련 대응을 위한 ‘미국과의 협력’을 얘기하면서도 한국은 아예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아베 총리가 의도적으로 한국을 입에 담지 않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일본 기업을 상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 배상판 결과 그에 따른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 등으로 악화된 한일 관계에 대한 인식이 반영돼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언론에 공개된 아베 총리의 발언에서 한국 관련 언급의 비중이나 중요도가 이전과 비교해 확연히 달라지기 시작한 건 올 1월 국회 시정방침연설부터다.

아베 총리는 2012년 재집권 이후 매년 통상국회(정기국회) 개원에 따른 시정방침연설 때 향후 1년간의 외교정책 방향을 설명하면서 한일관계 비전도 제시해왔으나, 올해는 아예 한일관계를 얘기하는 단락 자체를 빼버렸다.

이 당시 마이니치신문 등 현지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징용 배상 판결이나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한국 해군함 접근 사건 등을 둘러싼 양국 간 갈등상황과 정권 지지 기반인 보수층을 의식한 나머지 “한국을 의도적으로 외면한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아베 총리는 3월 국회 답변에선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란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내용을 염두에 둔 듯 한미일 3국간 대북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기도 했으나, 이후엔 이 같은 취지의 발언을 했는지 여부가 언론보도만으론 확인되지 않는다.

6월 말 오사카(大阪)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거부한 아베 총리는 7·21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두고는 “신뢰관계가 훼손됐다”며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발동했다.

이와 관련 아베 총리는 “한국은 ‘(대북) 제재를 지킨다’ ‘무역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다’고 하지만, 징용공(강제 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으니 무역관리도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당연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위배된다며 한국 정부의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