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공격’에 공화당도 가세… 美 신구 정권 전면전 조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백악관, 도청의혹 의회조사 요청… 공화 소속 정보위원장 즉각 수용
민주당 “트럼프는 독재자” 비난… FBI국장 “도청, 사실 아니다” 반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기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전·현직 대통령, 여야 간 사활을 건 전면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5일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의 행위(미 대선 개입 해킹 사건)를 규명하기 위한 미 의회 조사 작업의 일부로, 실제로 2016년 행정부의 수사 권한이 남용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의회 정보위원회에서 자신들의 감독 권한을 행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감독(조사)이 이뤄질 때까지 백악관이나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의혹을 제기한 만큼 잠시 입을 닫은 채 공을 의회에 넘긴 것이다.

백악관의 오바마 조사 요구에 공화당 강경파로 분류되는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은 즉각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해킹 사건에 대한) 하원 정보위 조사의 포인트에는 지난해 대선 기간 러시아 정보기관들이 취한 행동(해킹)에 대한 미 정부의 대응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원 정보위는 지난해 대선 기간 미 정부가 어떤 정당의 (선거) 캠페인 관리 또는 측근 대리인들에 대해서도 감시 활동을 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과 공화당의 총공세에 오바마 전 대통령 측과 민주당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오바마 정부의 마지막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조시 어니스트는 이날 ABC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 백악관의 위기관리 교본 중에는 스캔들을 호도하기 위해 트윗을 하거나 터무니없는 뭔가를 떠들라는 게 있다”며 “스캔들이 커지면 커질수록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도 점점 더 터무니없어진다”고 맹비난했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급기야 트럼프를 독재자라고 비난했다. 그는 CNN 인터뷰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시민이나 어떤 대통령에 대해 도청을 지시했다고 말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그들(언론)이 계속 말하게 하는 것은 독재(정권)의 한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전·현직 대통령, 여야 간 팽팽한 공방이 누구의 승리로 끝날지는 현재 장담할 수 없다. 현재 권력을 쥔 쪽은 트럼프이고, 오바마는 전직 대통령이며 민주당은 야당이다.

하지만 트럼프에게 불리한 상황도 속속 전개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합법적 도·감청 주무 기관 중 하나인 미 연방수사국(FBI)의 움직임이다.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트럼프의 도청 의혹 제기가 거짓이라며 상급 기관인 법무부에 의혹과 관련해 진실을 공표할 것을 요청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5일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의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는 게 코미 국장의 입장인데, 특히 트럼프의 말이 사실이라면 도청 주체 중 하나가 FBI가 될 수 있는 만큼 부인에 나선 것이다. 코미 국장은 지난해 대선 직전 민주당 대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e메일 스캔들에 대한 추가 조사 계획을 발표해 트럼프 당선의 숨은 주역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사람이다.

오바마 행정부의 정보기관 수장이었던 제임스 클래퍼 전 국가정보국장(DNI)이 이날 NBC 인터뷰에서 “지난해 대선 때 그 어떠한 도청 행위도 이뤄진 적이 없다”고 일축한 것도 트럼프에겐 부담이 될 듯하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트럼프#오바마#도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