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이란-사우디-터키 참전 확대로 시리아 내전, 미니세계대전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WP 보도… 러 총리도 경고
사우디 “알아사드 무력으로 축출”… 이란 “사우디 파병하면 파멸할것”
오바마-푸틴 통화… 이견 못좁혀

국제사회가 시리아 휴전 협상에 합의하고도 러시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터키까지 참전 병력을 확대해 시리아 내전이 ‘미니 세계대전’으로 커질 우려가 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15일 보도했다.

사우디 정부는 14일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을 몰아내기 위해 군사력 동원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델 알 주바이르 사우디 외교장관은 이날 CNN 인터뷰에서 “시리아 내전에 관한 정치 협상에 실패할 경우 아사드는 무력으로 축출돼야 할 것”이라며 “아사드 정권을 비호하는 러시아는 공습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촉구했다.

사우디는 최근 시리아에 지상군 파견 방침을 밝힌 데 이어 13일 시리아와 인접한 터키 남부 인지를리크 공군기지에 전투기 편대를 배치했다. 사우디 국영 SPA통신은 14일 20개국이 연합 군사훈련을 하기 위해 사우디 북부에 집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쪽의 천둥’으로 명명된 이 훈련에는 이집트 요르단 말레이시아 모로코 차드 파키스탄 세네갈 튀니지 등 수니파 우방의 육해공군 병력 35만 명과 전투기 2540대, 탱크 2만 대, 헬리콥터 460대가 참여한다. 사우디 당국은 “중동에서 실시된 역대 군사훈련 중 가장 중요하고 규모가 크다”고 밝혔다. 터키의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외교장관도 “시리아의 테러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사우디와 함께 지상 작전을 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터키군의 진짜 표적은 아사드 정부군과 싸우고 있는 시리아 내 쿠르드족 민병대인 ‘인민수비대(YPG)’라는 점에서 양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시아파인 아사드 정권을 지원해온 이란 군부는 “사우디가 감히 그럴 배짱도 없겠지만 실제 파병한다면 파멸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란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의 시아파 민병대를 지원해 시리아 반군과 지상전을 벌이고 있다. 이란의 방공기지 사령관 파르자드 에스마일리 준장은 이날 “시리아 정부가 요청하면 방공미사일로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도 순항미사일을 장착한 흑해함대의 초계함정 1척을 지중해로 파견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시리아 내전에 외국 지상군이 투입될 경우 세계대전으로 비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11일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아랍 파트너들은 영구적인 전쟁을 원하는지 먼저 생각해야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러시아가 시리아 온건 반군에 대한 공습을 중단함으로써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존 매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도 “러시아가 시리아 내전을 러시아군의 현대화된 무기 실전훈련장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파리=전승훈 aphy@donga.com /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미니세계대전#시리아#이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