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 끊긴 전시장… 구입취소 잇달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폴크스바겐 눈속임’ 국내시장 파장

썰렁한 폴크스바겐 전시장 30일 찾은 서울 강남 일대의 한 폴크스바겐 전시장 모습. 전시장에서 만난 한
 딜러는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 휘말린 모델은 유로5 모델로 현재 판매 중인 모델과는 상관이 없다”며 썰렁한 반응에 답답함을 
호소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썰렁한 폴크스바겐 전시장 30일 찾은 서울 강남 일대의 한 폴크스바겐 전시장 모습. 전시장에서 만난 한 딜러는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 휘말린 모델은 유로5 모델로 현재 판매 중인 모델과는 상관이 없다”며 썰렁한 반응에 답답함을 호소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추석 연휴가 지나고 다시 문을 연 폴크스바겐 매장 분위기는 뒤숭숭했다. 주문 취소와 문의가 이어지는 등 ‘폴크스바겐 사태’의 충격파는 연휴 후에도 여전했다. 몇몇 딜러는 “지금 판매되는 모델은 이번 사태와 관계없는데 답답하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30일 동아일보 기자가 서울 강남 일대 폴크스바겐 전시장을 직접 찾아봤다. 오전 10시경, 전시장에는 손님은 없고 딜러 대여섯 명만 대기하고 있었다. 창밖에는 ‘한국 내 폴크스바겐 10주년’이라고 쓴 영어 문구가 보였다.

○ “출고일 앞두고 계약 취소도”

기자임을 밝히고 딜러와 대화를 시도했다. 딜러들은 처음에는 “위에서 함구령이 내려졌다”며 대화를 피했다. 하지만 이내 한 딜러가 답답함을 호소했다. 그는 “배출가스 조작 논란에 휘말린 모델은 2009년부터 2015년 사이에 나온 유로5 모델이지만 지금 전시장에 있는 모델은 모두 2016년형 모델이어서 그것과는 상관이 없다”며 “독일 본사가 잘못한 것인데 한국법인은 물론이고 딜러사에까지 피해가 미치고 있어 억울하다”고 말했다.

강남지역 또 다른 매장. 이곳에서 만난 딜러도 “지금 판매 중인 모델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주문을 취소하는 고객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출고일을 앞두고 취소한 경우도 있었다”며 “타격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안전이나 주행성능 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들어 고객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전했다. 딜러들은 “할인 등 판촉행사를 통해 대응하고 싶어도 독일 본사에서 지침이 내려오는 것이 없어 무작정 대기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전시장을 찾아다닌 2시간 동안 이곳을 찾아온 손님은 보지 못했다.

수입차들이 많이 모이는 강남 중고차시장도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SK엔카 서초직영점 김대웅 대리는 “당장 실제 판매량에 영향이 있다고 말하기는 이르다”면서도 “관련한 문의가 계속 들어오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 대리는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가격과 연료소비효율만 물었지만 이제는 매연 저감장치에 대해 묻는 경우가 있다”며 “매각 문의도 평소보다 약간 늘었다”고 말했다.

○ 폴크스바겐, 사상 최대 리콜할 듯

폴크스바겐은 곧 해당 차량에 대해 리콜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영국 가디언 등은 폴크스바겐이 개별 자동차회사 리콜로 사상 최대인 1100만 대 규모의 리콜을 전 세계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CBS는 “리콜 비용으로 200억 달러(약 23조6000억 원)가 필요하다”며 “각종 소송비, 미 환경보호국(EPA)에 납부할 벌금, 증발한 시가총액 등을 포함하면 천문학적인 지출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또 리콜 수리를 받으면 차량의 배출가스는 기준치를 넘지 않지만 연비와 출력이 기존보다 떨어지므로 차량 소유자들이 리콜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배출가스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문제여서 리콜이 이뤄져야 하지만 한국의 경우 차주가 리콜에 반드시 응하도록 하는 법적 장치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폴크스바겐 측은 배출가스 눈속임 장치가 부착된 차량이 수리를 받으면 주행성능 및 연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여전히 침묵하고 있어 비판이 커지고 있다.

독일 dpa통신은 폴크스바겐의 내부 조사 결과 2005∼2006년에 배출가스 조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장착이 결정됐음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또 2011년에도 엔진개발 부문 대표에게 조작 가능성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지만 이것이 무시됐다고 전했다. 독일 검찰은 마르틴 빈터코른 전 폴크스바겐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사기 혐의가 있는지 수사에 나섰다. 폴크스바겐 본사가 위치한 독일 니더작센 주 경제장관이자 폴크스바겐 이사회 멤버인 올라프 리스 씨도 이날 “조작은 범죄 행위로 관련된 직원이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성규 sunggyu@donga.com·박은서 기자 /파리=전승훈 특파원
#전시장#폴크스바겐#구입취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