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패 호랑이’ 저우융캉 조사 공식 착수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관영언론 “기율위반 혐의” 보도… 상무위원 첫 비리 처벌 가능성

중국 당국이 29일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에 대한 공식조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29일 저우 전 서기를 ‘중국공산당 당장(黨章)’과 ‘중국공산당기율검사기관안건검사 공작조례’에 따라 조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억류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저우 전 서기 조사가 공식 발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공산당 최고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이 비리 혐의로 처벌받은 전례가 없다. 따라서 저우 전 서기가 사법 처리된다면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주도하는 반부패 개혁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시 주석은 지난해 2월 “파리든 호랑이든 다 잡겠다”고 선언하며 반부패 투쟁을 선언했고 수많은 고위 공직자들이 부패 혐의로 낙마했다. 저우 전 서기는 ‘가장 큰 호랑이’로 평가된다.

저우 전 서기 조사설은 무성했으나 혐의는 뚜렷이 알려진 것이 없고 다만 가족과 ‘석유방’ 등 측근들이 줄줄이 비리 혐의로 구속됐다. 3월에는 저우 전 서기의 가족과 측근들로부터 최소 900억 위안(약 14조9130억 원)의 자산을 압수했다는 보도가 나와 부정 축재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의 맏아들인 저우빈(周濱)과 며느리, 사돈인 황위성(黃투生)도 부정축재 혐의로 독방에 감금됐고 둘째 아들인 저우한(周涵)은 미국으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우 전 서기는 베이징(北京) 석유학원을 졸업한 뒤 다칭(大慶) 유전 근무를 시작으로 석유공업부 부부장, 중국석유천연가스총공사 사장, 국토자원부 부장 등 37년간 에너지 업무를 맡아 석유방 대부로 불린다.

그동안 저우 전 서기는 뇌물수수 등 부패 혐의로 조사설이 나돌았다. 그의 측근이던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 시 서기가 사법 처리되면서 그의 처벌은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많았다. 그의 양대 세력 기반격인 ‘쓰촨(四川)방(쓰촨 성 관료 출신)’과 ‘석유방(석유 업계 관련 인사)’ 인사들이 각종 비리 혐의로 대거 낙마하거나 구속돼 저우 전 서기를 압박하기 위한 사전 조치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까지 나서 반부패 개혁에 속도 조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데다 저우 전 서기의 세력이 곳곳에 뻗쳐 있어 실제로 조사 및 처벌이 이뤄질지에 의문을 제기하는 관측도 없지 않았다. 따라서 그에 대한 처리는 시 주석 반부패 투쟁의 시금석이 되어 왔다. 결국 그에 대한 조사가 공식 발표된 것은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는 중국 지도부의 특징상 그에 대한 처벌에 합의가 이뤄졌을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저우 전 서기에 대한 공식 조사가 이뤄짐으로써 위법행위에 관한 한 그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원칙을 세워 나가는 데 큰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10월에 열리는 제18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의 주요 의제도 ‘법치’여서 저우 전 서기 조사 발표는 4중전회의 핵심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벌써부터 저우 전 서기에 이어 그 다음은 누구인지 질문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만큼 ‘저우 전 서기 조사’의 파장은 누구도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후 전 국가주석의 비서실장 출신인 링지화(令計劃) 통일전선공작부장은 그의 친형과 매형 등이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이를 두고 후 전 주석에게까지 조사가 미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으나 전직 최고지도자 조사는 공산당의 집권 기반까지도 흔들 수 있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중국#저우융캉 조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