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이, 글라스!” 한마디에 일곱빛깔 신세계가 펼쳐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5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 본보 기자 美 구글 개발자회의서 ‘스마트 안경’ 직접 써보니

“오케이, 글라스(OK, Glass).”

15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구글 I/O’ 현장에서 기자가 스마트안경 ‘구글 글라스’를 착용하고 말했다. 곧 오른쪽 눈앞의 작은 스크린(안경 렌즈)에 검색, 사진 촬영, 길 찾기 등 7개 기능 메뉴가 떴다.

“Take a picture(사진을 찍어라)”라고 말하자 화면이 사진 촬영 모드로 바뀌었다. 옆에 있던 사람의 사진을 찍은 뒤 안경다리에 손가락을 갖다댔다. 그러자 구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구글 플러스’로 사진이 전송되기 시작했다. 업로드까지 걸린 시간은 40초. 실시간 전송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쉬웠지만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내 사진을 찍고 일일이 전송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좋았다.

“Give me directions to Starbucks(스타벅스 가는 길을 알려줘)”라고 말하자 모스콘센터와 가장 가까운 스타벅스의 주소가 스크린에 나타났다.

○ 순간을 공유하는 구글 글라스

올해로 6회째인 구글 I/O는 구글이 매년 세계 각국의 개발자들에게 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올해는 약 6000명의 개발자가 참석했다. I/O는 ‘입력과 출력(Input/Output)’ 또는 ‘개방 속 혁신(Innovation in the Open)’으로 해석된다. 구글은 16일 구글 글라스의 기능과 기술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기자가 체험한 구글 글라스는 꽤 놀라웠다. 양손에 짐을 들고 길을 찾거나 급한 연락을 해야 할 때 유용할 것 같았다. 구글이 지난해 선보인 개인비서 서비스 ‘구글 나우’가 구글 글라스에 적용돼 미팅 시간이 되면 안경 렌즈에 알림 메시지를 보내준다. 배터리가 약 5시간밖에 지속되지 않는 점과 옆 사람의 목소리까지 인식해 오작동이 일어나는 점은 아쉬웠다.

이번 I/O에서 구글의 소프트웨어들은 ‘완벽한 개인비서’로 진화한 모습을 보여줬다. 새로 공개된 구글 플러스 업데이트 버전은 사용자가 PC에 저장한 수많은 사진을 ‘선명함, 중복사진, 노출’ 등의 기준으로 자동으로 골라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특히 표정이나 풍경의 아름다움, 가족이나 친구 간 친밀감 등 심미적인 기준까지 적용할 수 있는 점이 눈에 띄었다.

구글의 검색 기능에서도 개인비서 역할이 대폭 강화됐다. 구글 나우는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 좋아할 만한 책, 음악, 비디오게임, 유용한 대중교통 수단 등을 알아서 추천해 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의 대화형 검색 기능도 업그레이드됐다. 애플의 개인비서 서비스 ‘시리’처럼 말만 하면 구글의 검색 기능이 사용자의 일정과 사진을 찾아주며 e메일도 보내준다. ‘슈퍼컴퓨터’를 꿈꾸는 구글의 제품들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가 되어가고 있었다.

삼성과의 협업도 돋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유일하게 새로 선보인 하드웨어는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S4’였다. 구글은 이 제품에 자사의 운영체제를 적용해 다음 달 26일부터 649달러에 판매한다. 한 달에 9.99달러를 내면 음악을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 “우리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만든다”

3시간 15분간 이어지던 기조연설이 막바지에 접어들었을 때 구글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래리 페이지가 깜짝 등장했다. 그는 하루 전 성대 일부가 마비되는 질환을 앓고 있다고 밝혀 구글 I/O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10분간 연설한 뒤 30분간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열의를 보였다.

페이지 CEO는 “구글을 다른 회사와 비교하는 것은 재미가 없다”며 “우리는 세상에 없는 것들을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세상이 변화하는 것에 비해 느리게 움직이고 있다. 이룰 수 있는 것의 1%밖에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이 개발하는 무인자동차를 예로 들며 “첨단 기술은 인류의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인자동차는 미국인이 출퇴근길에 버리는 하루 50분의 시간을 좀 더 창조적인 일을 하는 데 쓰게 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항상 미쳤다고 하는 일을 통해 진보했다”며 “다른 회사들도 편안함을 벗어던져야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구글#글라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