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해군력 60% 2020년까지 아시아 배치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패네타 국방, 증강계획 발표 “신예 항모 태평양서 운영… 외국과 연합훈련도 확대”
中 “갈등-긴장 커질것” 반발

미국이 2020년까지 아시아에 배치되는 미 해군 함정 비율을 현재 50%에서 60%로 늘리기로 했다. 2015년에 취역하는 항공모함 제럴드 R 포드도 태평양지역에 배치된다.

해군력을 아시아에 집중 배치해 미군 전략의 중심축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두겠다는 뜻이다. 미국은 이 같은 해군력 재배치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지만 미중 간의 갈등이 예상된다.

리언 패네타 미 국방장관은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에 참석해 “2020년까지 해군 함정의 60%를 아시아지역에 이동 배치하고 최소 6척의 항공모함을 이곳에 계속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패네타 장관의 아시아태평양 중시 발언은 1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미 국방전략의 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새 국방전략을 발표한 후 처음 나온 구체적인 계획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라크전과 아프간전 등 2개의 전쟁이 마무리되면서 중동지역에서 미군을 단계적으로 철수하고 그 대신 아시아태평양을 중시한다는 새 국방전략의 뼈대를 발표한 바 있다. 미 해군은 현재 11척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6척을 태평양에 배치하고 있는데 내년에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가 퇴역하면 5척으로 줄어든다. 하지만 패네타 장관은 2015년 다시 제럴드 R 포드를 태평양지역에 배치해 태평양지역의 항공모함을 6척으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미 해군은 현재 지원함을 포함해 총 282척의 군함을 보유하고 있다. 2014년까지 276척으로 약간 줄어들지만 조만간 300척 수준으로 다시 증강할 계획이다. 아시아에 배치하는 미 해군 함정을 60%로 늘리면 현재 141척에서 180척가량으로 증가한다.

패네타 장관은 “앞으로 태평양지역에 상당수의 구축함 잠수함 연안전투함이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만 늘리는 게 아니라 능력이 뛰어난 함정을 태평양지역에 집중 배치한다는 게 미 해군의 방침이라고 패네타 장관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국은 아태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양자 및 다자 차원의 군사훈련도 계속 늘려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미국은 아태지역에서 모두 172차례의 군사훈련을 실시했다. 또 국방비 감축에도 불구하고 해군력 재배치를 통해 아태지역을 중시하는 미국의 전략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중국은 미국의 해군력 증강이 중국을 봉쇄하고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둘러싼 미중 간의 긴장감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패네타 장관은 “미국이 아시아에 대한 개입을 강화하려는 것은 중국의 발전과 성장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패네타 장관은 이번 회의에 마틴 뎀프시 합참의장과 새뮤얼 라클리어 미 태평양군사령관을 대동했으나 중국은 량광례(梁光烈) 국방부장과 인민군 장성들이 참석하지 않아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미국 해군이 최대 4척의 전투함을 싱가포르에 배치하겠다는 제안을 싱가포르 정부가 미-싱가포르 국방장관회담에서 승낙했다고 3일 보도했다.

워싱턴=최영해 특파원 yhchoi65@donga.com
#미국#해군#아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