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총선 6주 늦춰 2월 18일 실시

  • 입력 2008년 1월 3일 02시 59분


코멘트



파키스탄 총선이 6주 연기됐다.

파키스탄 선거관리위원회 카지 모하메드 파루크 위원장은 “8일로 예정됐던 총선을 41일 뒤인 2월 18일로 연기한다”고 2일 공식 발표했다.

파루크 선관위원장은 “베나지르 부토 전 총리의 암살 사건 여파로 폭력과 혼란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총선 연기 이유를 밝혔다.

선관위 관계자는 “부토의 고향인 신드 주 등에서 소요로 선관위 사무실 등이 불타는 등 정상적인 선거를 치르기 힘들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AP통신은 10일부터 2월 8일까지 무하람(이슬람력의 성스러운 달인 1월) 기간이어서 시아파와 수니파의 충돌이 잦기 때문에 이 기간을 피하려는 것도 총선 연기의 이유라고 분석했다.

부토 전 총리가 이끌던 파키스탄인민당(PPP)과 나와즈 샤리프 전 총리의 파키스탄무슬림리그(PML-N) 등 야당들은 총선 연기를 비난하고 나섰다.

AP통신은 PPP의 고위 당직자가 “연기 결정은 경멸스러운 것이며 당 지도부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PML-N의 아산 이크발 대변인도 “페르베즈 무샤라프 대통령은 부토 피살로 촉발된 분노가 가라앉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AFP통신은 총선 연기 발표 직후 PML-N이 총선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날 부토 전 총리의 측근인 리티프 코사 파키스탄 상원의원은 부토 전 총리가 살해되던 날 미국 의원들을 만나 전하려 했던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무샤라프 정권과 파키스탄 정보국(ISI)의 선거 방해 사례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 외무부 모하메드 사디크 대변인은 이날 부토 전 총리의 암살 사건 조사에 국제적 도움을 받겠다고 밝혔다. 이 결정은 파키스탄을 방문 중인 베르나르 쿠슈네르 프랑스 외교장관을 무샤라프 대통령이 만난 직후 나왔다.

한편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은 부토 전 총리가 살해당한 뒤 부토 가문의 반목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부토 전 총리의 조카인 줄피카르가 추모 기간에 고모의 죽음을 애도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줄피카르는 1996년 경찰 총격으로 사망한 부토 전 총리의 남동생 무르타자의 아들. 무르타자가 사망하자 그의 부인은 부토 전 총리의 남편 아시프 알리 자르다리 씨를 사건의 배후로 지목했다. 무르타자는 부토 전 총리와 후계경쟁을 벌이다 밀려났다.

이 신문은 부토 전 총리가 유서에 하인들에 대한 대우 문제부터 PPP 후계자로 자신의 장남인 빌라왈 씨를 지명할 것까지 시시콜콜 규정했다며 부토 전 총리가 PPP를 ‘재산의 일부’로 여겼다고 전했다.

혈통을 둘러싼 부토 가문의 분열은 PPP 지지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쳐 빌라왈 씨가 PPP의 실질적 지도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이 신문은 전망했다.

전창 기자 j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