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7년 4월 4일 18시 02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오래 전부터 권유되고 있는 이러한 건강상식들은 과연 정확한 것일까? 미국 이스턴워싱턴대 운동생리학 교수 웬디 리포비치 박사는 최근 댈러스에서 열린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 회의에서 "꼭 그런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3일 보도했다.
▽계란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간다=이 얘기는 계란의 노른자에 그 어떤 식품보다 많은 콜레스테롤이 농축돼 있다는 데서 비롯됐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계란을 먹지 말라고 하는 의사들도 있다. 그러나 하루 한두 개 먹는 계란이 진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다.
▽탄수화물은 살찌게 한다=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체내 수분이 그 만큼 줄어 체중이 다소 빠질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적당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곧바로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일은 없다.
▽하루에 물 8잔을 마셔라=사람은 호흡, 배뇨, 땀으로 손실되는 수분을 보충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하루 수분 손실량이 그 정도까지는 되지 않는다. 언제나 물병을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미 우리는 음식을 통해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 되레 과도한 수분섭취는 나트륨 저하증(hyponatremia)을 유발할 수 있다.
▽누구나 비타민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저지방 유제품과 단백질, 적절한 칼로리와 함께 각종 과일, 채소, 곡류를 섭취하는 사람들에게는 비타민 보충제가 필요 없다. 다만 대부분 그런 식사법을 지키지 않으므로 간단한 복합비타민은 도움이 된다.
이철희기자 klimt@donga.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