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 썰렁한데…"성공" 자평한 시네마현 '다케시마 날'

  • 입력 2007년 2월 25일 17시 27분


코멘트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한국은 사기 현행범이나 마찬가지다. 체포해야 한다."

"다케시마가 한국 땅이라는 근거는 전혀 없다. 설령 있다고 해도 천연기념물처럼 희소하다."

24일 오후 일본 경찰 250여명이 삼엄한 경비를 편 가운데 시마네(島根) 현 마쓰에(松江) 시 현민회관에서 열린 '다케시마·북방영토반환요구운동 현민대회'.

다케시마 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시모조 마사오(下條政男) 다쿠쇼쿠(拓殖)대 교수가 정치선동이나 다름없는 망언을 쏟아낼 때마다 450여명 참석자들 사이에서는 박수가 터져 나왔다.

●'동네잔치' 벗어나나

현민대회에 앞서 약 50분 동안 열린 '다케시마의 날' 두 해째 공식 기념식.

스미다 노부요시(澄田信義) 시마네현 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독도 관련 자료를 제공한 유공자들을 표창하는 동안 단상에는 이 지역 출신 국회의원 4명이 줄곧 자리를 지켰다.

이 중에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시절 내각 2인자격인 관방장관을 지낸 호소다 히로유키(細田博之) 자민당 의원도 포함돼 있었다. 국회의원이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던 지난해에 비해 행사의 격이 판이하게 높아진 셈.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이 시마네 현의 '동네잔치'에서 탈피하려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는 또 있었다.

시마네 현과 이웃한 돗토리(鳥取) 현 의회 의원 4명도 올해 처음으로 얼굴을 내밀었고 돗토리 현 지사는 대리인을 보내 시마네 현과의 '공조'를 다짐했다.

●"대성공" 자평

중앙정부 각료들이 참석하지 않은 게 시마네 현으로서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 하지만 스미다 노부요시(澄田信義) 지사 등 주최 측은 "(다케시마의 날 제정이라는) 작은 돌멩이 하나가 커다란 소용돌이로 발전했다"며 전반적으로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는 일본 정부가 겉으로는 시마네 현과 거리를 두는 모양새를 유지하면서도 내용면에서는 '다케시마의 날' 제정 이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하나 둘씩 진행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시모조 교수는 외무성이 독도에 관한 홈페이지 내용을 대폭 개편하고, '한국이 다케시마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삽입된 중학교 사회 및 지리교과서가 크게 늘어난 점을 '다케시마의 날' 제정의 성과로 꼽았다.

●시민반응은 썰렁

행사장 안은 뜨거웠지만 바깥 공기는 딴판이었다.

시마네 현은 행사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4월 정식으로 문을 열 예정인 다케시마 자료실을 22일부터 임시 개관했으나 자발적으로 이곳을 찾는 시민은 많지 않았다. 한 관계자는 23일 "오늘 오전까지 다녀간 방문객은 수십 명 정도"라고 밝혔다.

시마네 현 측이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라는 내용의 홍보영상물을 방영한 현민실(민원인 대기실) 분위기도 비슷했다. 같은 날 오전 11시경 현민실에는 민원인 6명이 앉아있었지만 10분짜리 영상물이 끝날 때까지 모두가 눈길 한번 던지지 않았다.

또 우익단체의 가두선전차가 확성기를 요란하게 튼 채 가끔 시내를 돌았지만 귀를 기울이는 시민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마쓰에 시에 사는 한 40대 남성은 "(지역)매스컴이 떠들어서 '다케시마의 날'을 맞은 줄은 알지만 200km도 넘게 떨어진 섬에 관심을 둘 이유가 없다"면서 "두 나라의 우호관계가 깨지지 않는 방향으로 잘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쓰에=천광암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