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노대통령 연설관련 성명 파장

  • 입력 2004년 11월 18일 18시 24분


코멘트
미국 국무부는 16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로스앤젤레스 연설에 대해 "노 대통령 연설에는 미국 정부가 한국의 고위 관리들과 가까운 장래에 토론을 갖기를 바라는 요소들이 있다"고 밝혔다.

외교적 수사(修辭)를 통해 절제된 언어를 사용해 온 국무부가 동맹국 대통령의 연설내용에 대해 공식적으로 '토론 필요성'을 거론했다는 점은 북한 핵문제를 바라보는 한미간 시각차를 분명히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국무부는 이날 노 대통령의 연설 가운데 어느 대목이 토론 대상인지를 적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토론대상이 "핵과 미사일은 외부위협 억제수단이라는 북한의 주장은 일리가 있다"는 노 대통령의 발언을 염두에 둔 것임을 짐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국무부는 노 대통령이 13일 연설을 한 뒤 15~17일 매일 오후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 미국에서 햇볕정책의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공감하는 돈 오버도퍼 존스홉킨스대 교수도 17일 "(대통령의 연설문을 전해 듣고) 깜짝 놀랐다"고 충격을 표시한 것에 비춰볼 때 이례적인 절제로 해석할 수 있다.

다만, 국무부는 워싱턴 주재 언론사가 특정 사안에 대한 국무부의 견해를 묻는 연락을 해 올 때 공보실에서 미리 작성해 둔 '성명'을 전화로 읽어주는 형식을 취했다.

이런 형식은 19일 열릴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정부간에 '한국 대통령의 연설-미국의 공식 브리핑'이라는 '장외 대결' 형식을 취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동시에 언론사의 질문이 오는 경우라면 한미간 시각차의 존재를 애써 부정하지 않겠다는 분위기도 묻어난다.

이 성명을 한글로 번역하면 원고지 2장이 조금 넘는 정도로, 글자 수로만 따질 때 한미간 북한 핵 인식이 일치하는 부분이 상당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17일 워싱턴 시내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익명을 전제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통해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6자회담 참가국 정상들과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분명히 했다. 북한의 핵개발은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북한이 전략적 결단을 내릴 경우 정치·경제적 혜택이 크다는 점이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국 정상들의 공통 견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오후 3시에 열린 이 행사는 e메일을 통해 당일 아침에 행사 자체가 통보될 정도로 급히 마련됐다. 따라서 '6자회담 참가국의 한 목소리' 설명에도 불구하고 미 국무부가 전날 공개한 '성명'에서 느껴지는 한미간 온도차는 겉으로 드러난 한미공조 기류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6자회담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적지 않은 마찰을 빚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워싱턴=김승련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