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이라크정책 유엔과 공조…對테러전 870억달러 요청

  • 입력 2003년 9월 8일 18시 04분


코멘트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7일 유엔 다국적군을 이라크에 보내는 데 부정적인 프랑스 독일 등에 대해 이라크 전후 처리 문제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또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테러와의 전쟁 및 재건 비용으로 870억달러를 의회에 추가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TV로 생중계된 대국민 연설에서 “테러와의 전쟁은 시간이 걸리고 희생을 요구하는 일”이라며 국민의 이해를 호소했다.

그는 “우리의 우방이 모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사담 후세인 전 대통령 제거를 위한 우리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점을 안다”면서 “그러나 과거의 이견이 현재의 의무를 방해하도록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5월 1일 이라크전 종전 선언 이후 약 4개월이 지나도록 이라크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미군 사상자가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전후 이라크 정책을 유엔과의 공조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시 대통령은 최근 민주당 대통령 후보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고 있으며 지지도는 하락하고 있는 상태다.

그는 “대테러전에서 승리하고 나라를 더 안전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모두 할 것이며 필요한 만큼 예산을 사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시 대통령은 올 4월에도 비슷한 명목으로 이미 790억달러를 요청했었다.

공화당 의원들은 부시 대통령이 요청한 870억달러가 당초 예상보다 규모가 큰 것에 놀라면서도 의회 통과 가능성을 점쳤다. 일부 의원들은 구체적으로 어디에 돈을 쓸 것인지에 관해 청문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대선 후보인 밥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870억달러는 올해 연방정부 교육예산보다 많다”고 비판했고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는 “부시 대통령은 베트남전 당시의 린든 존슨 대통령과 리처드 닉슨 대통령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생각나게 한다”고 말했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對테러전 비용 총 1660억달러… 부시 재선에 악재▼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7일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쟁 및 재건 비용으로 870억달러를 의회에 추가 요청키로 함에 따라 대테러전 총비용은 1660억달러로 늘어나게 됐다. 부시 대통령은 4월 의회에 비슷한 명목으로 790억달러를 요청했었다.

이번에 새로 요청키로 한 870억달러 가운데 660억달러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등에 대한 군사작전 및 정보작전 비용. 나머지 210억달러는 재건비용이다.

이에 따라 내년도 연방 재정적자는 당초 예상된 4750억달러에서 사상 최대 규모인 5620억달러로 늘어나 내년 대선과정에서 부시 대통령에게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991년 걸프전 당시 전체 전쟁비용은 800억달러 수준이었으며 이 가운데 미국은 90억달러만 부담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