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기 괌추락/NTSB 조사발표]재구성해 본 사고원인

  • 입력 1999년 11월 2일 19시 48분


2일의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발표 내용과 조종실 녹음기록(CVR) 등을 토대로 긴박했던 사고 직전의 3분간을 재구성하고 사고 원인을 분석해 본다.

▽사고 상황〓97년 8월6일 새벽 괌공항 주변은 태풍 티나호로 소나기가 내려 육안으로 공항을 확인할 수 없는 등 기상이 좋지 않았다. 부기장이 “괌(기상)이 안좋네요”라고 말할 정도. 괌공항은 계기착륙(ILS)에 필요한 활공각지시기(GS)와 방위각지시기(LOC) 중 GS가 고장났고 최저안전고도경보장치(MSAW)도 오경보가 많아 의도적으로 작동을 중지시킨 상태.

괌공항은 GS가 고장났다는 사실을 한달 전에 취항 항공사에 알렸고 아가냐공항 관제사도 대한항공기에 이를 전했다. 관제사가 연락한 시간은 오전 1시39분44초로 충돌시간인 1시42분32초의 2분48초 전.

이 때문에 기장은 괌공항에 접근하면서 계기착륙 대신 비정밀착륙을 시도했다. 그러나 GS가 관제사 연락 후 12초만인 1시39분56초에 작동돼 조종실에 혼란이 일어났다. 기관사가 “GS돼요? GS? 예?”라고 묻자 기장이 “예, 예, 됩니다”라고 응답한 것.

조종실에서는 이후 “GS 왜 나오죠?” “GS 쓸 수 없다니까” “GS 틀린다” 등의 말이 잇따라 흘러나왔다.

기장은 혼란 직후인 40분37초에 고도를 1440피트에 맞추게 했다. 이는 니미츠힐 위를 지날 때의 최저안전고도에 해당하는 높이로 추락궤도에 접어든 것.

기장은 41분33초에는 560피트로 고도를 세팅했다. 이는 활주로에 접근할 때의 안전고도로 니미츠힐의 높이 724피트보다 164피트 더 낮다.

42분14초에는 지상충돌경보가 울렸고 3초 후인 17초에는 하강각도가 급하다는 경보(싱크레이트)가 울렸다. 20초에는 기관사가 “(활주로가) 안보이잖아”라고 말하고 기장과 부기장이 연이어 “복행하라”고 다급하게 외쳤으나 충돌을 피하지 못했다.

▽사고 원인〓NTSB는 “GS수신기가 잘못된 무선신호의 영향을 받아 오작동할 수 있으므로 GS의 알림내용을 무시했어야 한다”며 “기장은 GS장비상태에 대해 혼돈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기장은 또 부기장과 기관사가 알려준 지상충돌경고장치(G

PWS)의 경보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으며 따라서 부기장이 직접 나서서 복행을 시도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이 NTSB의 해석.

NTSB는 “기장이 착륙지침상 고도 와 항공기 위치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 단계별 중간접근고도 (2000피트와 1440피트) 이하로 ‘부적절하게’ 즉 급강하한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결론내렸다. 기장이 활주로 끝에서 6.1㎞ 밖에 있는 전방향무선표지소(VOR)로부터의 거리정보를 활주로 끝에서부터의 거리로 착각해 일찍 고도를 내렸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

이 밖에 NTSB는 괌공항의 MSAW가 제대로 작동됐다면 충돌 64초 전에 시청각경보가 발령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64초는 조종사가 충돌을 피하는데 충분한 시간이라는 것.

또 기장이 “정말로 졸려서…” “맥시멈으로 고생시키는구나”라고 말한 것처럼 기장의 피로가 비행능력을 약화시켰으며 이는 적절하게 착륙절차를 밟지 못한 또하나의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이 진기자〉leej@donga.com

▼주요 용어 해설▼

△최저안전고도경보시스템(MSAW: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System)〓항공기가 이미 결정된 최저안전고도 이하로 비행하거나 이 고도 밑으로 내려갈 것으로 컴퓨터에 의해 예측될 경우 관제사에게 경고를 하는 시스템.

△지상충돌경고장치(GPWS: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항공기 자체에 장착된 장비로서 지상에서 일정고도 밑으로 항공기가 내려가면 경고음을 발신하는 장치.

△방위각제시기(Locallizer)〓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할 때 활주로에서 항공기 좌우 각도를 맞춰주는 장치.

△활공각 장비(Glide Slope)〓방위각제시기와 함께 계기착륙을 유도해주는 중요한 계기로 항공기가 활주로에 착륙할 때 항공기 상하 최저 각도를 맞춰주는 장치.

△전방향무선표시기(VOR·VHS Omni Directional Range)〓항공기 항로상의 지표에서 항공기에 다양한 방위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

△거리측정 장비(DME:Distance Measure Equipment)〓이 계기가 설치돼 있는 곳에서부터 항공기까지의 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장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