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총리회담]2002년 「한일 국민교류의 해」 지정

  • 입력 1999년 10월 23일 20시 05분


한일 양국은 23일 오후 제주도에서 김종필(金鍾泌) 총리와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일본총리간 총리회담 및 양국 각료간담회를 잇따라 열어 월드컵이 열리는 2002년을 `한일 국민교류의 해'로 지정키로 합의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이번 회담에서 김 총리와 오부치 총리는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간담회 결과를 이같이 설명하고 `한일 국민교류의 해' 지정에 따른 청소년, 학술, 문화 분야 등의 교류 확대를 위해 2002년 비자발급을 대폭 간소화하고김포-하네다(羽田), 김포-나리타(成田)간 셔틀기 운항, 한중일 3국간 크루즈 관광사업 등을 추진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양국은 또 오는 11월 29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 및 한중일 3국 정상초청 회담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특히 간담회에서 한국은 재일 동포의 일본 지방선거 참정권이 조속히 실현되도록 일본측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일본측은 참정권 부여방안이 연립정권의 정책합의 사항으로 채택돼 있고 조만간 의원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은 아울러 일본기업의 대한 투자 유치를 위해 일본기업 전용공단을 조성하겠다는 의사를 일본측에 전달했다.

동북아 안정과 관련, 양국은 대북 포괄적 접근방식을 기조로 한미일 3국간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동북아 지역 국가간 안보협력 대화 실현을 위해 협력키로 의견을모았다.

양국은 이와함께 제주도 인근에 `수산자원 조성센터'를 설립하고 투자협정의 조기체결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세계무역기구(WTO) 농산물 협상 등 다자회의에서 긴밀히 협력키로 했으며 ▲아키히토(明仁) 일본 천황의 조속한 방한 실현 ▲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일본의 대북수교와 경제제재 해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나눴다.

양국은 3차 각료 간담회를 내년중 일본에서 개최키로 했다.

한편 양국 외무장관은 간담회가 끝난후 양국 총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 유학생, 산업 연수생, 연예인, 체육인들의 소득세 면세한도를 대폭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 `신(新) 한일이중과세방지협약' 발효각서를 교환했다.

발효각서 교환에 따라 새 이중과세방지협약은 30일후 공식발효된다.

김 총리와 오부치 총리는 24일 조찬회동을 갖고 양국 관계발전 방안을 협의한뒤 제주도 성읍 민속촌과 말 방목장을 함께 방문한다.

[제주-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