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RB 금리인하]수출증대-외환안정,한국경제 「기회」

  • 입력 1998년 9월 29일 19시 08분


[국내경제]

미국의 금리인하는 수출시장 확대 및 외채이자부담 경감, 외환시장 안정 등 여러 측면에서 한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리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연방기금이 현재 5.50%에서 0.25%포인트 가량 낮아지면 다른 달러화 표시 채권 금리도 자연스럽게 인하되고 엔화 강세를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수출 촉진효과〓미국 금리인하는 엔화강세를 유발해 수출시장에서 한국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여준다. 재정경제부 정건용(鄭健溶)금융정책국장은 “자동차 가전기계류등 국내수출품목의 60% 이상이 일본제품과 경쟁하고 있어 달러화 약세는 수출시장의 청신호”라고 전망했다.

달러화 약세는 미국 주가지지 및 소비 투자 등 내수촉진을 유발한다. 그만큼 대미(對美) 수출이 늘어날 수 있다.

▼금융시장 안정〓미국 금리인하는 유러달러금리 등 미달러화 표시 채권금리하락을 유발해 신흥시장(이머징마켓) 국가들의 외채이자 부담을 덜어주고 차입조건을 개선시켜 주게 된다. 외환시장은 당분간 어느 정도 안정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 이재열(李在烈)조사역은 “미국 금리가 0.25%포인트 낮아지고 미달러화표시 채권 금리가 내려가면 한국 외채이자 부담이 1년간 3억8천만달러 가량 감소한다”고 내다봤다.

해외채권 발행이 막혔던 성업공사와 국내 대기업들도 가산금리 인하로 외자조달 가능성이 높아진다.

엔화의 평가절하 압력이 완화돼 원화환율이 안정세를 유지하게 되면 한국 주식시장도 다소 회복되리라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재정경제부 김석동(金錫東)경제정책분석과장은 “금융구조조정 등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미국 금리인하가 증권시장에 크게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부정적 전망〓이머징마켓 국가들이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하지 않으면 대외(對外) 신인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의 금리인하만으로 달러가 이머징마켓으로 흘러들어올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재열조사역은 “금융 혼란기에는 자본이 수익성보다는 안전성과 유동성을 가진 선진국 채권시장으로 몰려든다”고 말했다.

〈반병희·이용재기자〉bbhe424@donga.com

[세계경제]

미국의 금리인하 결정은 외환위기가 아시아 러시아를 거쳐 중남미까지 전파되면서 ‘미국도 위험하다’는 위기의식이 깊어진 데서 비롯됐다.

최근 미국경제에 △주가하락 △소비증가세 둔화 △부동산거래 감소 등 경기침체의 초기증세가 뚜렷이 나타나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인하 결정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금리인하를 미루게 했던 요인인 인플레 압박이 줄어든 것과 이달초 일본이 먼저 금리인하를 단행해 미국의 금리인하를 위한 ‘길닦기’ 작업을 해 준 점도 작용했다.

미국금리가 인하되면 실물경제 측면에서는 미국기업의 금융비용부담이 줄어들고 돈이 풀리면서 경기가 활성화된다.

‘세계경제의 기관차’ 역할을 하는 미국경제의 활성화는 당연히 세계경제에 큰 선물보따리라 할 수 있다. 세계 최대의 교역중심지인 미국경제가 활발해야 나머지 국가들의 수출환경이 나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외환위기에 시달리고 있는 아시아로서는 수출증대가 유일한 경제의 활로다.

금융부문에서는 미국의 채권시장에 머물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옮겨가면서 주식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게 된다. 또 최근 나타나고 있는 헤지펀드의 도산우려도 줄어드는 등 미국 금융시장의 불안이 크게 완화된다.

미국의 금리인하는 또 미 달러화 자산의 인기를 떨어뜨린다. 이는 아시아 경제위기 이후 여유자금이 미국으로 몰리던 자금환류현상에 제동이 걸린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한국 등 신흥시장에서는 외환사정에 여유가 생기며 외채 이자부담도 줄어든다.

달러화 자산가치의 하락은 또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의 평가절하압력을 완화한다. 한국 원화처럼 환율이 미 달러화에 연계된 통화의 절하압력도 줄어든다.

그러나 독일 프랑스 등이 동반 금리인하를 외면하는데다 일본의 금융개혁과 경기회복도 지연되고 있어 이번 조치의 효과는 반감될 전망이다.

특히 신흥개도국이 경제개혁을 제대로 해내지 않을 경우 국제 여유자금은 신흥개도국 대신 유럽 등 선진국권을 배회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허승호·김승련기자〉tige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