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나눌수록 情은 커지고… 사랑도 감동도 깊어 가네

  • 입력 2006년 10월 2일 03시 02분


코멘트
《‘안방영화관’이란 말을 만들어낸 일등 공신은 단연 DVD다. 올해 독일 월드컵 열기에 힘입어 액정표시장치(LCD),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 등 대형 TV가 폭발적으로 보급된 만큼 더 큰 화면으로 선명한 화질과 입체감 넘치는 음향으로 감상하는 DVD영화는 한가위 연휴에 모처럼 만난 가족 친지들이 함께 즐겨볼 만하다. 거꾸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유난히 긴 추석 연휴에 고향을 찾지 못하고 혼자 보내야 하는 이들에게도 DVD는 의외로 반가운 친구이자 경제적인 여가 활동이다. 모처럼 바쁜 생활에서 벗어나 명절음식을 즐기며 좋은 영화를 골라 보자. 훗날 색다른 추억으로 기억될 것이다.》

∇추석에 잘 어울리는 가족영화=가족의 정과 사랑, 가슴 아픈 시련을 다룬 영화야말로 한가위에 가장 볼 만한 영화다. 김태용 감독의 ‘가족의 탄생’은 주위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세 가족의 이야기를 담백하게 엮어냈다. 피를 나눈 가족이나 우연히 만나 함께 살게 된 후천적 가족이나 모두 소중한 사람들이라는 메시지를 준다. 2장의 DVD에는 이 영화를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게 됐는지 감독이 직접 들려주는 진솔한 이야기가 수록됐다. 고두심 김혜옥 엄태웅 문소리 등 출연진과 감독이 모두 참여한 음성해설도 또 다른 감동과 웃음을 선사한다.

‘맨발의 기봉이’와 ‘말아톤 감독판’ DVD는 장애를 가진 주인공과 그 가족의 실화를 다뤄 더욱 가슴이 뭉클해지는 영화다. ‘맨발의 기봉이’는 실제 주인공의 생활을 담아 발매된 ‘인간극장-맨발의 기봉씨’와 함께 감상하면 그 감동이 배가 된다. ‘말아톤 감독판’은 극장 개봉판에 추가 장면을 넣어 새로 편집해 내용이 풍부해졌다. DVD에는 실제 주인공인 배형진 군의 모습, 영화 제작과정 등을 자세히 담았다. 특히 청각, 시각 장애인도 감상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자막과 음성 설명이 들어 있다.

리메이크 영화인 ‘포세이돈’과 ‘우주전쟁’은 전형적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알고 보면 이 두 영화도 가족에 대한 애틋한 사랑을 밑바탕으로 하고 있다. 오리지널 영화의 DVD와 비교해 보는 재미도 꽤 쏠쏠하다.

실제 호랑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동물 가족의 사랑과 시련을 그린 장 자크 아노의 영화 ‘투 브라더스’, 로봇과 소년, 소녀 간의 우정을 그린 동화 같은 일본영화 ‘히노키오’, 부상당한 경주마를 살려내기 위한 가족의 헌신적인 사랑이 가득한 다코타 패닝 주연의 ‘드리머’도 온 가족이 꼭 함께 봐야 할 DVD다.

∇추억은 방울방울, 세대를 잇는 명화들=개봉된 지 오랜 세월이 지난 영화도 디지털 작업을 거쳐 뛰어난 화질과 사운드로 단장해 새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DVD만의 빼어난 매력이다. 지난해 말 개봉 40주년을 기념해 발매된 ‘사운드 오브 뮤직 40주년 특별판’ DVD를 보면 마치 헤어진 가족을 다시 만난 기분이 든다. 오스트리아의 아름다운 풍경과 주옥같은 멜로디의 영화 본편도 놀랍지만 7남매로 출연했던 아역배우들이 머리가 희끗한 중장년이 되어 재회해 촬영 당시를 회상하는 스페셜피처(부가영상)는 더욱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로버트 레드포드의 젊은 시절 모습이 담긴 야구 소재의 휴먼 드라마 ‘내추럴’과 비록 흑백영화지만 명절 때마다 TV에서 봐왔던 오드리 헵번의 ‘로마의 휴일’ DVD는 여러 번 봐도 질리지 않을 정도로 애틋하다. 여자로 분장해 웃음을 선사한 더스틴 호프먼의 ‘투씨’와 군인들의 휘파람 합창이 인상적인 ‘콰이강의 다리’, 무지개 너머 또 다른 세상을 꿈꾸는 도로시의 모험을 담은 뮤지컬영화 ‘오즈의 마법사 특별판’도 DVD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영화다.

∇최신 DVD가 있다면 외롭지 않다=이런저런 사정으로 추석 연휴를 혼자 보내거나 연인, 부부끼리만 보내야 하는 이들은 최신 인기 영화 DVD를 골라보자.

스파이크 리 감독의 스릴러영화 ‘인사이드맨’은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고 있는 듯한 세련된 연출과 반전이 돋보이는 은행 강도 영화다. 밀라 요보비치의 화끈한 쿵후액션이 스크린을 압도하는 SF영화 ‘울트라 바이올렛 확장판’은 극장판에 7분여 분량의 액션장면이 새로 추가돼 더 강렬한 재미를 준다. 샤론 스톤의 ‘노익장(?) 섹시미’가 물씬 풍기는 ‘원초적 본능 2 무등급판’도 또 다른 엔딩이 수록돼 2배의 스릴을 맛볼 수 있다.

이 밖에 삭제장면을 추가한 ‘왕의 남자 확장판’을 비롯해 동명의 인기 TV드라마를 영화화한 ‘오만과 편견’, 박중훈 천정명의 카리스마 연기가 돋보이는 ‘강적’, 황정민 류승범의 ‘사생결단’, 우디 앨런 감독의 ‘매치포인트’, 브루스 윌리스와 조시 하트넷 콤비의 ‘럭키 넘버 슬레븐’ 등이 요새 한창 뜨고 있는 최신 DVD다.

영화 DVD로만 만족할 수 없다면 뮤지컬 DVD로 눈을 돌려 거실에서 화려한 춤과 노래를 그대로 즐겨보자. 국내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끈 ‘노트르담 드 파리’ ‘십계’와 국내 초연을 앞두고 있는 ‘로미오와 줄리엣’ 등 프랑스 3대 뮤지컬을 모두 DVD로 만날 수 있다.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유명 뮤지컬 ‘캣츠’와 뮤지컬영화로 만든 ‘오페라의 유령’ 역시 가족과 함께 즐기기에 손색이 없는 베스트셀러 DVD다.

김종래·파파DVD 대표 jongrae@papadvd.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