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vs 모빌리티’… 삼성-LG, ‘AI 기술력 경쟁’ 후끈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내일까지 2024 월드IT쇼 참가
TV-세탁건조기 등 AI 기술 전시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4 월드 IT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갤럭시 인공지능(AI)을 체험하고 
있다(위쪽 사진). LG전자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미래 모빌리티 ‘LG 알파블’을 관람하고 있다(아래쪽 사진). 뉴스1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4 월드 IT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갤럭시 인공지능(AI)을 체험하고 있다(위쪽 사진). LG전자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미래 모빌리티 ‘LG 알파블’을 관람하고 있다(아래쪽 사진). 뉴스1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7∼19일 열리는 ‘2024 월드IT(정보기술) 쇼’에 참가해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월드IT 쇼에 도시 광장을 콘셉트로 한 전시관을 꾸려 각종 ‘갤럭시 AI’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도서관, 공원, 스포츠 경기장, 사진관 등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실시간 통역이나 생성형 편집 등의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전시관에 마련된 상점에서는 10대와 20대의 취향을 반영한 각종 패션잡화와 식물을 ‘서클 투 서치’ 검색 기능으로 검색해볼 수 있다. 서클 투 서치는 화면에 손가락으로 원을 그려 검색하는 기능이다. 그 밖에도 도서관으로 꾸며진 공간에서 긴 글을 빠르게 요약하고 번역하는 ‘노트 어시스트’ 기능을 체험하거나 음성 녹음한 강의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 정리해볼 수 있다. 모바일 기기 외에 AI TV,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무풍갤러리 등 AI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신제품도 전시관에서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전시관 전면에 미래 모빌리티 ‘LG 알파블’을 배치했다. LG전자가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한 알파블은 LG전자 전장 기술의 집약체다.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 동안 사용자 맞춤 정보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 탑승자의 기분과 컨디션을 파악해 내부 향을 스스로 바꾸고, 탑승자의 요구에 맞춰 식당, 영화관 등으로 공간이 바뀐다.

LG전자는 AI 칩셋,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세탁건조기 등 AI 기술을 적용한 각종 제품을 전시했다. OLED 사이니지(전광판) 전시 공간에서는 한쪽 벽면에 실제 물이 흐르고 맞은편 벽면에는 물줄기를 영상으로 구현해 OLED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분해한 공간에서는 ‘AI DD모터’ ‘인버터 히트펌프’ 등 세탁·건조 기술의 핵심 부품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에어솔루션 체험 공간에서는 AI가 스스로 공기 질을 분석해 작동 세기를 조절하며 효율적으로 동작한다.


홍석호 기자 will@donga.com
#스마트폰#모빌리티#삼성#lg#ai 기술력 경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