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AI 시대를 여는 18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삼성 TV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 Neo QLED 8K
2024 Neo QLED 8K
최근 TV 업계는 단순히 패널 경쟁을 넘어 이제 어떤 인공지능(AI) 시스템온칩(SOC)을 탑재했느냐에 따라 화질의 수준이 결정지어질 정도로 더욱 혁신적인 제품 카테고리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18년 연속 세계 판매 1위로서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약된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3세대 AI 8K 프로세서’는 세계적인 반도체 기술을 보유한 삼성전자가 2020년부터 꾸준히 연구개발해 온 AI 시스템온칩 기술이 집대성됐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역대 삼성 TV 중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를 적용해 새로운 AI TV 시대를 열어간다.

● 삼성 TV의 핵심 기술력을 집약시킨 ‘3세대 AI 8K 프로세서’ 적용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탑재된 3세대 AI 8K 프로세서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탑재된 3세대 AI 8K 프로세서
요즘 TV는 과거 브라운관에 패널을 부착하던 시절과 달리 고도의 화질 제어 기술을 탑재해 확장된 컴퓨터라고 해도 좋을 만큼 첨단 기기로 진화했다. 그만큼 복잡하고 정교한 메커니즘에 기반을 둔 TV의 성능은 무엇보다 프로세서에 의한 AI 기술력에 좌우된다. 같은 패널을 쓰더라도 어떤 프로세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화질 구현 성능에 큰 차이를 보인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삼성 TV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통한 온디바이스(On-Device) AI 기술을 바탕으로 화질과 사운드를 큰 폭으로 개선했다.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가 탑재됐으며, 2배 더 빨라진 NPU(Neural Processing Unit)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 ‘8K AI 업스케일링 Pro’로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선명하게

다양한 화질의 콘텐츠 해상도를 높여주는 8K AI 업스케일링 Pro
다양한 화질의 콘텐츠 해상도를 높여주는 8K AI 업스케일링 Pro
2024년형 Neo QLED 8K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8K 화질로 선명하게 바꿔주는 업스케일링도 더 진화한 ‘8K AI 업스케일링 Pro’를 지원한다. 업스케일링은 기존 영상의 픽셀을 화면에 나타낼 때 공백이 생기는 TV 픽셀에 AI 알고리즘 공식에 따라 주변부와 비슷한 픽셀을 채워 넣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마치 어린아이가 거칠게 그린 그림의 여백에 전문 화가가 디테일을 보완해 더욱 정교하게 실제 보는 것과 같이 그림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닮았다. ‘8K AI 업스케일링 Pro’는 TV에 입력되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종류와 품질에 따라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 중 가장 최적화된 네트워크가 개입해 AI를 통해 업스케일링해 선명한 화질로 재현해낸다. 심지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저화질 영상이 입력되더라도 일반 시청자가 더 관심 있게 보게 되는 얼굴 등의 부분을 선명하고 풍부한 디테일로 실제와 같이 자연스럽게 표현해줘 더욱 생생한 화질을 완성한다.

고전 영화나 과거 캠코더로 촬영한 결혼식 영상 등을 볼 때 오래된 영상의 낮은 화질 때문에 제대로 감상할 맛이 나지 않았던 아쉬움도 2024년형 Neo QLED 8K에서는 해소할 수 있다. 원본 영상이 저화질 콘텐츠라도 ‘8K AI 업스케일링 Pro’를 통해 더욱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보니, 촬영 당시의 기억과 감정까지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선명한 해상도가 아쉬워 클래식 영화 보기가 꺼려졌던 소비자에게도, 유튜브 등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다양한 저화질 영상을 TV로 시청하는 소비자에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이다.

빠른 공이나 텍스트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AI 모션 강화 Pro
빠른 공이나 텍스트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AI 모션 강화 Pro
2024년형 Neo QLED 8K의 탁월한 업스케일링 기술은 해상도 개선에서 끝나지 않는다. 빠른 페이스의 스포츠 중계를 TV로 보는 경우, 빠른 공이 잘 보이지 않거나 공의 윤곽이 흐려지는 현상을 종종 볼 수 있는데, AI 딥러닝 기술로 구현한 ‘AI 모션 강화 Pro’는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부드럽게 보정해줘 좀 더 선명하게 공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경기 흐름이 끊어지지 않아 더욱 몰입감 높은 스포츠 경기 시청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 AI 알고리즘으로 또렷한 대사 전달은 물론 현장감 있는 사운드까지

주변 소음에 따라 목소리 사운드만 분리해 명료하게 전달하는 액티브 보이스 Pro
주변 소음에 따라 목소리 사운드만 분리해 명료하게 전달하는 액티브 보이스 Pro
2024년형 Neo QLED 8K는 사운드 기술도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통해 구현됨에 따라 한 차례 더 진화했다. ‘액티브 보이스 Pro’는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의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인식하여 화면 속 목소리가 배경음에 묻히지 않도록 대사 사운드만 향상함으로써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게 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TV 콘텐츠 안에서 들리는 배경음 외에도 외부 소음까지 감지한다. 예를 들어 주말에 여유롭게 영화를 볼 때 가족이 TV 근처에서 청소기를 사용하면 그 소음을 감지해 화면 속 등장인물의 목소리만 증폭하는 등 자동으로 조절해 영화 대사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추가로 2024년형 Neo QLED 8K는 다양한 시청 공간, 콘텐츠, 볼륨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하는 ‘사운드 최적화 Pro’로 라이브 스포츠, 콘서트, OTT 콘텐츠까지도 마치 현장의 VIP 좌석에서 직접 관람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영상의 움직임과 방향성 그대로 상하좌우는 물론이고 위에서 떨어지는 사운드까지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무빙 사운드 Pro’를 통해 현장감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2024년형 Neo QLED 8K는 업그레이드된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더욱 선명하고 현실감 있게 만날 수 있고, AI 알고리즘이 적용된 사운드로 뚜렷한 대사 청취뿐만 아니라 더욱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완성했다. 2024년형 Neo QLED 8K로 만나게 될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TV 시청 경험을 기대해보자.

*2006-2023년 세계 TV 판매 1위, Omdia 기준.
*뉴럴 네트워크 수는 2023 년형 QNC900과 2024년형 QND900 기준 비교 수치임.
*상기 내용은 QND900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모델에 따라 기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8K AI 업스케일링의 시청 경험은 원본 콘텐츠의 상태와 포맷에 따라 다를 수 있음.
*8K AI업스케일링은 PC로 연결하거나 게임 모드일 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프리미엄뷰#삼성전자#삼성tv#3세대 ai 8k 프로세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