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미래를 선도할 품질혁신… ‘산업체전’ 열기뿜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28일 개막

28일 전남 순천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개회식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앞줄 왼쪽에서 
여섯번째), 노관규 순천시장(앞줄 왼쪽에서 일곱번째),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 등 내빈들이 품질혁신을 
응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제공
28일 전남 순천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개회식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앞줄 왼쪽에서 여섯번째), 노관규 순천시장(앞줄 왼쪽에서 일곱번째),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 등 내빈들이 품질혁신을 응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 제공
국내 최고,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가 28일 전남 순천시 순천생태문화교육원에서 개막해 5일간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 전남도(도지사 김영록),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산업 현장의 품질개선 우수사례 발표와 심사를 통해 혁신의 주역인 품질분임조를 격려하는 산업계 전국체전이라 할 수 있다. 올해는 전국 17개 시도 예선대회에서 선발된 273개 팀, 2500여 명의 분임원들이 참가하여 우열을 가리는 경연을 펼친다. 이번 대회는 국제정원박람회가 개최되는 전남 순천에서 열리기에 다양한 관람객을 포함하여 많은 이들에게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선의의 경쟁 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미리 만나는 우수 품질분임조

품질분임조는 전국 9000여 사업장의 5만3000여 팀이 품질경영추진본부인 한국표준협회에 등록되어 있다. 연간 14만여 건의 문제를 해결하며 원가절감, 품질·생산성 향상 등 약 3조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기업 품질경쟁력 향상에 일조하여 변화하는 산업계의 트렌드를 리딩하는 산업계 품질 혁신에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올해 참가 기업 중 ㈜LG에너지솔루션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학을 인류의 삶에 연결한다는 비전으로 개선 활동을 지속해 왔으며, 지난해에 이어 총 3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그중 ‘안전제일’ 분임조는 당사 문제해결 방법론 ‘CUBE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소형 전지 핵심 공정인 코팅 공정에서 도포두께, 도포량, 표면 문제를 개선하여 부적합품률을 34.3%(연 7억1000만 원의 절감 효과) 감소시켰다. 또 이를 중국 난징 전극 공정에 확산 전개하여 2021년 대비 약 43.4% 매출 상승에 기여하며 2022년 총매출액 25조5896억 원을 달성하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 활동으로 소형 전지 글로벌 1위 선두 주자로서 역할을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한국남부발전㈜ 신인천빛드림본부는 친환경 에너지를 선도하는 국민 기업으로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하여 ‘Controls’ 분임조를 조직했다. 기계, 전기, 제어, 환경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흡기필터 형상 변형 및 연소가스 제어방식 개선 등 가스발전 공정을 개선함으로써 기존에는 매년 약 3%씩 증가하였던 원 단위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히려 감소시키는 성과를 창출했다. 신인천빛드림본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으로 친환경 발전소 구축에 앞장서며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선도 공공기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다양한 부문의 자율적인 개선 활동으로 성장하는 대한민국 품질 경쟁력

DB손해보험㈜은 2017년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보험업계 최초로 금상을 수상한 이후, 자율적인 혁신문화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며 올해도 총 5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그중 ‘계속 P 올 터치∼!’ 분임조는 장기보험 계속보험료 미납 고객을 대상으로 정보 안내와 보험료 납부 자동화 실현으로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계약이 연체·실효되어 발생하는 고객의 민원을 2021년 88건에서 2022년 52건으로 36건 감소시켰고, 모바일 메신저와 웹을 연계하여 보험료 납부 완결률을 2021년 7.4%에서 2022년 9.6%로 2.2%포인트 증가시키는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 보유 고객 1100만 명의 계약관리 만족도 부문에서 눈에 띄는 향상을 이루어 냈다.

이번 대회는 특히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업무 환경을 반영하고 성과 중심의 품질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심사기준 개편 및 간소화로 더욱 자율적인 방식으로 개선 사례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출전하여 경쟁하였던 자유형식 부문을 ‘제조’와 ‘서비스’로 구분하여, 기업 특성에 따른 합리적인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다양한 기업에서 관심을 보이며 ㈜제이비솔루션, 콜마비앤에이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스바이오메드 기업이 출전하였고, 첫 도전임에도 각 지역 예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그 성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품질 혁신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전남도·순천시에서 개최되는 산업체전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는 각 기업의 품질분임조들이 성과를 뽐내어 경쟁하는 산업체전이자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품질인들 간 교류가 진행되는 축제의 장이다. 신산업 블루 이코노미, 에너지 융복합 산업으로 지역특화 뉴딜을 추진하는 전남도, 우주 산업생태계를 준비하면서 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하는 순천시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첫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5일간 발표대회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지난해에 이어 대면으로 진행되며 발표를 앞둔 분임조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품질 혁신 활동에 더 큰 열정을 갖도록 격려하기 위해 다채로운 행사도 마련했다.

대회의 발표심사는 총 16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부문별 성적에 따라 금·은·동메달을 선정한 후 11월 22일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제49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대한민국 미래 선도#품질혁신#산업체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