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원 숙박쿠폰-10만원 휴가비…관광활성화 600억 투입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29일 10시 11분


코멘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스1DB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스1DB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관광 활성화를 위해 최대 600억 원의 재정 지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내수활성화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물가 오름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 등을 감안해 관광, 지역 골목 상권, 소상공인 등 취약 부문 중심의 맞춤형 내수활성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했다. 정부가 마련한 내수 붐업(Boom-up) 패키지는 △릴레이 이벤트 △대대적 할인행사 △실속 정부지원 △지역축제 스케일업 등이다.

추 부총리는 “1인당 숙박비 3만 원씩 총 100만 명, 유원시설 입장료 1만 원씩 총 18만 명, 휴가비 10만 원씩 최대 19만 명 등 총 153만 명에게 필수 여행비용 할인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이어 “전국 130개 이상 지역축제를 테마별로 연계해 확대 개최한다”며 “지자체별 소비 쿠폰을 지급하고 공공기관 숙박, 문화, 체육시설 및 주차장 무료 개방도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국내 소비 기반도 강화한다. 추 부총리는 “국민의 관광 및 소비 여건 개선을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여행 편의 제고 노력도 강화하겠다”며 “문화비와 전통시장 지출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10%포인트씩 한시적으로 상향하고 기업의 문화, 업무추진비 인정 항목을 유원시설, 케이블카 등까지 확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숙박비 지원 등 민간 여행 친화형 근무제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방한 관광객 1000만 명 이상을 목표로 한 활성화 계획도 내놨다. 추 부총리는 “이동 편의 제고, K콘텐츠 확충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불법체류 우려가 낮은 22개국 대상 전자여행허가제를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등 비자제도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또 “중국, 일본, 동남아 등 국제 항공편을 적극 증편해 코로나 이전의 80~90% 수준까지 회복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골목상권, 소상공인까지 내수 활력의 온기가 확산될 수 있게끔 취약 부문 지원도 보강한다. 추 부총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의 동행 축제를 연 3회로 확대해 5월 중 조기 개최하고 결제 편의 제고, 전통시장 테마상품 및 내국인 투어 상품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온누리 상품권 구매 한도를 대폭 상향해 가계 부담도 지속적으로 덜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위기 상황 속 중요한 것은 민생 안정”이라며 “다양한 문화, 관광 상품과 골목상권, 지역시장의 생산품, 특산품에 대한 소비와 판매가 원활히 연계되도록 해 내수 진작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매진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에 대비해 비자 제도를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항공편도 조속히 늘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